이제는 나로 살아야 한다 - 자기실현을 위한 중년의 심리학
한성열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나로 살아야 한다

 

중년의 삶은 누구에게나 똑같지 않다. 대부분 좋은 가정과 환경 학교 좋은 직장에 다닌 사람들은 중년이 되어서도 큰 걱정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 중년의 삶은 쉽지 않다. 경제적으로 힘든 중년들이 너무나 많다. 거기에 몸의 변화와 함께 우울하고 자식을 키웠으나 버거운 중년들 그리고 현재 어려운 위기상황에 있는 중년들까지 말이다

 

한성열 저자는 국내 긍정심리학계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며 상담목회아카데미 예상 원장, 만남과풀림 상담교육원장, 서울생명의전화 이사로 있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중년의 마음을 들여다 보며 치료하여 준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살아간 날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젠 남의 눈치와 비교는 제외하고 나로 사는데 집중해야 한다. 한성열 저자는 칼 구스타브 융의 심리학으로 중년의 자아실현을 말해준다. 무엇보다 나에게 소홀했다면 이제 중년은 그러지말아야 한다. 중년들의 문제는 나 자신을 보지 않고 과거의 어느 상처나 잘못됨과 후회를 끌고와 자신을 망가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칼 구스타프 융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의 생애는 무의식의 자기실현의 역사다저자는 이러한 융의 분석심리학과 전생애 발달심리학을 가지고 중년의 문제를 보여주고 중년 자신의 마음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고 말해준다. 예전에 목적을 위한 사람을 살아야 한다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중년이 그렇다. 우선적으로 세상과 타인에게서 자유로워지고 자기실현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값진 중년의 삶이 되어갈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중년들과 사람들이 이제는 중년이라는 딱지보다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인생을 살아가는 독서가 되길 바라면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