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것을 얻는 10가지 질문법 - 10 Questions
알렉산드라 카터 지음, 한재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원하는 것을 얻는 10가지 질문법

 

인간의 특징은 말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중에서 꽃은 질문하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 책은 전 세계 외교관들을 가르친 협상 전문가의 비결을 통해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나와 상대방을 파악하는 질문들을 알려주고 그 유용함의 기술들을 말해준다.

 

알렉산드라 카터 저자는 컬럼비아 대학교 로스쿨의 법학 임상 교수이자 중재 연구소 소장으로서 10여 년간 1,000명 이상에게 협상 능력을 훈련시켜왔으며 UN에서는 유명한 협상 트레이너로 80개국 수백 명의 외교관들을 대상으로 협상 워크숍을 진행한 그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인물이다.

 

이러한 프로가 전해주는 원하는 것을 얻는 질문법들은 최고의 책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일상과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세상의 고정관념과 테두리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사고와 질문과 관찰력으로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질문하지 않는 분위기에 익숙한 집단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저자는 나를 돌아보는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점진적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들을 소개해주고 이어서 상대방을 파악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들을 마스터 할 수 있는 키를 제공해준다. 누군가에게 질문한다는 것은 곧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길르는 것과 서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 책은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책이다.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그에 맞는 질문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중요함을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곧 협상 뿐 아니라 관계 비즈니스 직장 어느곳에서 필요하고 알아야만 하는 기술이다. 사실 서로 신뢰하지 못하면 협상이고 뭐고 없기 때문이다.

 

신뢰가 안되면 아무리 말을 잘하고 설득을 해도 신뢰를 잃어버리면 소용이 없다. 협상이 실패하는 이유는 상대방의 마음을 알지 못한채 달려들어 고객 또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신과 불안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나는 오래전에 영업회사에 다닌적이 있었다. 처음에는 협상하는 것이 두려웠다. 왜냐하면 실패하면 어떡할까, 내가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사람을 만나는 것은 곤혹이었고 매번 당하는 입장이었지만 시간이 지나 배우면서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유형인지 알게 되면서 협상에 대한 성공률도 높이게 되었다. 따라서 원활한 협상을 위한 장치들이 필수적이다. 세상을 살면서 이 책은 꼭 알아야만 하는 책이기에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