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관계는 듣기에서 시작된다 - 듣기의 기술이 바꾸는 모든 것에 대하여
케이트 머피 지음, 김성환.최설민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좋은 관계는 듣기에서 시작된다
지금 코로나 시대에 가장 적합한 대화법과 함께 성공의 길을 걸어가는데 필요한 직장인들 뿐 아니라 사업가들 일반인 모두에게 필요한 도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대부분 듣기보다 말하기에 더 집중하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중을 설득하고 강제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적게 말하고도 원하는 것을 얻는 대화법을 말해줌과 동시에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대화법을 알려준다. 케이트 머피 저자는 미국에서 화제의 인터뷰 전문 기자이자 칼럼니스트이다. 무엇보다 저자는 연구한 토대를 가지고 사람들의 심리를 알아서 다양한 실제의 사례들을 통한 접근을 시도하여 우리들에게 설명해준다.
인간들은 말하는 동물이다. 말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존재의 희귀성?을 부여한다. 아무리 진화로 설명한다고 해도 설명되지 않는 누군가에 의해 인간이 말할 수 있도록 부여한 존재가 있지 않는한 인간의 언어순환은 신비한 일이다. 그래서 말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품격을 설명해주기도 하는 것이다.
저자는 우선적으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파헤쳐 말해주고 동시에 원하는 것을 얻는 듣기는 과연 무엇인지 실제적인 연구와 사례들을 통해 그 방법들을 알려준다. 이 책은 유명 작가들의 추천으로도 주목받은 책이기도 하다. 언론지에서도 추천하여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준 도서다.
따라서 말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떤 관계속에서 이 책은 큰 유익을 주고 효과적인 듣기의 기술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적재적소에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관계를 맺는 공간안에서 직장안에서 모두 필요한 것들이다. 여기엔 친말감과 적절한 언어와 공생하는 그 무엇이 존재하여 모두가 함께 성공지수를 높이는데 유효하게 이끌어준다. 말하기 힘든 코로나 시대에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