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웨이크닝 - 기술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매핑 이야기
임완수.한기호 지음 / 북바이북 / 2021년 7월
평점 :
어웨이크닝
기술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매핑 이야기를 전해주는 이 책은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시각으로 바른 메시지와 사람다운 모습들을 그려나가는데 많은 유익을 주는 도서가 될 거라 확신한다.
이 책의 저자는 임완수 한기호 두 명이다. 임완수 저자는 2005년 집단지성을 이용한 뉴욕 화장실 온라인 지도를 만들었고 미국 메해리 의과대학교의 부교수이자 커뮤니티매핑인스티튜트 소장이기도 하며, 한국 커뮤니티매핑센터의 대표이기도 하다.
한기호 저자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이자 출판평론가다. 또한 많은 책들을 집필한 작가이기도 하다. 이 두 명이 대화식으로 진행되는 글들은 커뮤니티매핑을 말해주는 다른 책들과 다르게 빠른 이해력을 전달해주고 가독성 높은 설명들이 될 것이다.
커뮤니티매핑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한 지도를 만들기 위해 온라인 지도서비스를 이용하여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지도에 표시하여 완성함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활동을 말한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여 많은 것들을 나눌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게 해준다는 데 있다.
이것을 두 명의 저자가 대화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마음에 와닿고 공감하며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떠오르는 독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두고 흔히 기술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 매핑이라고도 부른다. 이런 기술은 사실 지금에서야 가능하지 이전에는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술과 인공지능 때문에 일자리를 잃고 할 일이 사라졌다고 말하지만 그 반대로 오히려 나이를 떠나 기술과 온라인의 발전으로 더 다양하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동시에 많이졌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밖에 나가 일을 해야만 돈이 들어왔지만 지금은 나름 정보를 습득 공하고 실천하면 그것이 직업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아무튼 커뮤니티 매핑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설명해주는 저자들은 여러 가지 커뮤니티매핑을 통한 사례들을 살펴보며 우리에게 많은 점들을 생각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내가 사는 지역의 가치와 도시를 재생하는 부분 정의로운 일들과 사회에 필요한 부분들에 커뮤니티매핑을 적용해줄 수 있다.
물론 코로나가 커뮤니티매핑에 불을 당긴 것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도들을 활용하여 인간의 희망을 보여주고 지도를 통한 공유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희망의 지도를 보여주는 동시에 따뜻함도 보여주는 책이다.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