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 금융, IT, 유통, 의료, 생활까지 ‘내 정보’가 한눈에 열리는 시대
고은이.류성한.유재경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요즘 토스라는 앱을 깐적이 있는데 그전에는 알 수 없었고 분산되었던 나의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어떤 정보들은 유료로 돈을 월별로 내면 좀더 고급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주었다. 물론 나는 그리 많은 자산가도 아니고 신용카드도 없을뿐더러 꼭 보아야하는 정보들이 없기에 유료 정보를 하고 있지 않지만 기본적인 데이터만으로도 편리함을 느끼긴 했었다.
이 책은 그런 정보들과 배움들을 알려주는 도서로서 이제 미래의 금용들이 바뀌어져가는 시점에서 마이데이터를 알려주기에 여러모로 유익이 있는 도움되는 독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통제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를 신용이나 자산관리 등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고 한다.
앞에서 내가 말했던 것처럼 이러한 마이데이터를 활용하면 여기저기 힘들게 정보들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한꺼번에 하나의 데이터안에서 확인할 수 있고 그것을 매개체로 하여 자산을 운영할 수 있으니 많은 유익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이러한 금융 미래 마이데이터를 공부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 책은 세 명의 저자들이 만든 책인데 한 사람이 아닌 세 명의 저자들이 각자가 우리에게 필요한 마이데이터에 대한 요소들을 알려주므로 알 수 없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나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들을 디지털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데이터들을 설명해준다.
이를 위해 마이데이터 개론을 시작으로 마이데이터와 비즈니스, 마이데이터와 데이터, 마이데이터의 미래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을 해준다. 부록으로는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방법과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 결과로 알아보는 ‘심사기준’을 담아놓았다. 이제 관심과 어느정도의 정보들만 알면 편리한 서비스를 받는 시대가 된 것 같다.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