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처 매트릭스 - 지구의 모든 생물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적인 삶을 위하여
로버트 마이클 파일 지음, 정지현 옮김 / 타인의사유 / 2021년 5월
평점 :
네이처 매트릭스
지구의 모든 생물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적인 삶을 위하여 인간과 자연의 복잡하고 아름다운 관계망을 조망하는 생태 에세이인 이 책은 자연에 대하여 생각하게 해주고 인간이 그저 인간이 아닌 자연과 환경이라는 관점으로 우리 모두에게 이야기해주는 귀한 책이다.
나는 에세이 분야를 좋아하는데 특히 이런 자연에세이 도서를 좋아하고 읽을때마다 행복감을 느끼곤 한다. 자연은 인간에게 한없이 기다려주고 좋은 것을 주고 조건없이 품어준다. 우리 인간의 욕망이 부끄럽고 한없이 죄스러워 진다. 로버트 마이클 파일 저자는 자연철학자이자 생물학자이며 나비 연구와 보존생태학 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저자의 전문성은 이 책에서 고스란이 나타나는데 그가 보는 자연을 향한 통찰은 읽는 이들에게 자연의 경외심과 내가 생각했던 자연과 환경에 대해 보지 못했던 아름다움을 보게 해준다. 내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시골에서 텃밭을 가꾸며 살고 싶은 생각을 항상 해오며 살아 온 것 같다. 물론 지금은 아니지만 tv에서 텃밭에 대한 프로그램이나 책들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눈여겨 보게 된다. 그 만큼 자연을 사랑하고 픈 마음이 갈수록 커지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자연을 자연그대로 보지 않는 습관을 가지고 있음을 저자는 말해주면서 자연이 무엇인지도 우리가 바르게 알게 해주고 자연속에 생명체와 야생에 대한 모습들을 저자의 눈으로 보게 해주면서 환경 윤리 패러다임의 연결로 우리를 안내해준다.
저자가 말해주는 자연은 그저 숲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풀숲을 걷는 즐거움을 시작으로 우리가 사는 동네에 특별한 장소와 동식물, 대학 캠퍼스에 대한 저자 자신의 자연에 대한 생각등. 우리의 삶과 일상에 걸쳐있는 장소와 자연속에 모습들을 보여주어 마음의 안식을 느껴지게 해주는 것 같다.
식물들이 그저 스스로 자라는 것 같지만 여러 가지 환경과 사람의 세심한 관리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연에서 얻는 지혜와 행복에 대한 것들은 우리는 즐겁게 해준다. 인간의 미래는 자연에게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을 아끼면 환경도 살리고 지구도 살아난다. 자연을 무시하면 기후변화라는 재앙이 빨라질 뿐이고 그저 죽기위해 사는 인간의 더럽고 추잡한 속내만 드러낼 뿐이다.
나는 이 책을 모든 이들이 에세이처럼 기분좋게 읽고 저자의 자연주의적 통찰을 맛보는 아름다움을 경험했으면 하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