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의 이유 - 우리들의 실존과 본질에 대하여
이재명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친절의 이유

 

우리의 실존과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이 책은 코로나로 힘든 이 시기에 힘이 되는 에세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재명 저자는 수필가로 등단하였고 여러 대학에서 강의하는 교수다. 저자는 바쁜 와중에 이 책을 쓰게 된 목적은 자신의 친구가 힐링되는 에세이에 중독되는 것을 보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니 이 책이 의미하는 바는 대충 짐작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것은 온통 치유 메시지의 글들이 많은 현재에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치유힐링 이야기속에서 진짜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의 실존과 본질에 대하여 스스로 고민하게끔 던져주고 안내하는 사람으로 이야기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책이 말해주는 어떤 힐링에세이나 자기계발에 매여 거기에 끌려가기보다는 읽으면서 거기에 나의 의미를 찾아 본질을 구분하여 나아간다면 그것은 곧 힐링전에 나를 보호할 수 있는 예방이 되어 나의 실존속에서 세상을 향해 소심하고 움츠리지 않으며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누군가난 실존과 본질을 얘기하니 철학적이고 어렵다고 느껴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책은 오히려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계속 내 모습을 비춰가며 읽어갈 수 있는 가독성이 좋은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어차피 이 세상은 나 말고 나와 같은 인간은 없다는 것이다.

 

나는 세상에서 우주에서 나 혼자다. 저자가 무슨 큰 해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모습이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나를 찾아가는 흐름이기에 세상이 주는 스트레스와 걱정 불안 등. 이 모든 것들을 떨쳐버리고 저자의 바램대로 앞으로 전진하는 실존적인 사람으로 인도해준다는 것이다.

 

사람은 늘상 좋은 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사람만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때문에 상처속에서 헤매지 말자. 아프면 아픈 것이다. 그것 또한 자신의 인생흔적이고 말할 간증꺼리라고 생각하라. 나는 이 책을 젊은이들에게 추천하고 싶고 남녀 모든 분들이 읽고 도움을 받는 도서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