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에듀케이션 - EBS 교육전문가가 분석한 2021 이후의 교육 트렌드 전망
박인연 지음, 김재규.전중훤 감수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에듀케이션

 

EBS 교육전문가가 분석한 2021 이후의 교육 트렌드 전망을 보여주는 이 책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세상에서 교육에 대한 전망과 함께 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설명해준다. 박인연 저자는 EBS 자기주도학습 전문 강사이자 대치동과 목동 학부모들 사이에서 실력으로 정평이 난 학습컨설팅 전문가다.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저자가 말해주는 부분은 굉장히 귀기울이고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러므로 저자가 말하는 교육 트렌드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 교육자들에게 도움과 유익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교육에 대해 민감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위기전에는 그저 문제가 생길때마다 또는 사람들이 잊혀지기에 긴시간동안 질질 끄는 경우가 많았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바로 보게 되었다는 학부모들과 전문가들이 생겼다.

 

특히 이 책은 한국 교육에 대한 진단 뿐 아니라 교육이 변화해야 하는 본질을 다루고 있어 팬데믹 시대 서점에 나온 어느 교육과 관련된 책들보다 선명한 그림들이 보이게 될 것이다. 우선 저자는 과거 교육의 흐름을 되짚으면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보여준다.

 

그 후 본격적으로 교육트렌드 전망을 하는데 에듀테크라는 교육과 기술이 결합한 시대에 대해 말해주면서 학생의 수준에 맞는 개별학습에 대한 부분을 짚어주고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역량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코로나 시대의 교사의 역할 부분도 있다. 그것은 교서의 역할 분담의 축소와 AI가 대신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사와 학교의 의견과 일치가 중요하며 함께 성장하고 진화해야 할 것은 분명하다. 사교육의 역할도 마찬가지다. 이 또한 변화는 불가피하고 이에 따른 선택과 역할이 주어진다. 학생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는 학부모와 학생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학생은 자기효능감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이것은 부모의 역할 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많은 사례들과 실제 결과들이 그렇다. 그렇기에 학생 스스로 성취감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여기에 1:1 맞춤 교육은 필수조건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새로운 시대에 교육을 리더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아이들과 학부모 교사들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