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꿈꾸는 마을 - 함께 살아가는 것은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선물입니다
조창희 지음 / 바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함께 꿈꾸는 마을

 

함께 살아가는 것은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선물임을 알려주는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집과 사람 공간 협력에 대해 말해주는 귀한 책이다. 조창희 저자는 건축학 공학박사이자 서울시 공유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건축과 부동산 공유주택 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하면서 경험하고 말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이 책을 통해 밝히면서 사람이 주거하는 고민들에 대해서 나누어 준다. 나 또한 이런 함께 협력하여 주거하며 공유할 수 있는 집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었다.

 

왜냐하면 집을 사기엔 힘들고 현재 서울은 집값만 비싸지 사람 살집이 많이 없기 때문이다. 건축과 시공사 등 집을 짓는 사람들도 빨리 지어서 비싸게 팔려고 하지 주거에 대한 고민 없이 대충 짓고 돈만받고 튄다는 말이 있을 정도니 서울은 살기 힘든 곳임은 분명하다.

 

지금은 다들 아파트로 몰리고 있고 인간관계에 대해선 거의 막힌 상태로 살고 있기에 삭막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아파트라고 해서 공유할 수 있는 지속적인 공유사회가 될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저자는 공유주택에 대해 몸담고 살아왔고 여러 사건들과 경험들과 고민들이 축적된 것들이 이 책에 담겨져 있어 공유주거 기반의 마을과 공유사회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는 소중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 시대가 되어 더욱 혼자 사는데 익숙해져야 하고 외로움과 우울에 시달리는 세상이 되었지만 저자는 사람은 혼자사는 것이 힘들고 그래서 모여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마지막장에서 동서마을을 몸으로 체험하고 싶어 유라시아 마을을 횡당하게 된다.

 

여기서 저자는 마을의 공동체와 공유마을을 경험하고 목격하면서 도시화된 우리의 모습들을 반영하여 비추어준다. 나는 이 책을 코로나시대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