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차이가 일류를 만든다 - Think 4.0 시대의 역발상 콘서트
이동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생각의 차이가 일류를 만든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융합적 사고법을 개발 적용하여 성공과 리더가 되어 한단께 발전하는 방식들을 알려주는 책으로 기업 팀장 비즈니스 일반인 등. 필요한 분들에게 최고의 차이를 만드는 창조력의 비밀들을 전해주는 도서가 될 것이다.
성공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닌 자신이 발견한 천직이라는 그 일에서 무엇을 남겼느냐이다. 이것은 창의력이 주도해야 한다. 무엇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 자신과의 원칙과 철학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우리가 무엇을 하고자 한다고 할 때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남들이 생각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을 실천하는 용기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 사람이 자원인 우리나라는 사람을 키워내고 미래를 대비하며 전문적인 전략들을 창조하며 나아가야 한다.
우선 인간에게 창의적이라는 것은 이 세상에 있던 것들을 가지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남이 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재 탄생시키는 것이다. 때문에 창조와 창의는 같은 것인데, 원래 있던 것을 가지고 창조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나를 공부하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제 지금은 옛날이 아니라고 하는 저자는 생각을 수출하라고 조언한다. 지금 한류를 수출하듯 대한민국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해 나가면 일류를 만드는 건 시간문제라는 것이다. 일본에 창의적인 인재들이 많은 이유는 그 창의를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지만 한국경제의 앞날은 그리 밝지가 않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없이 적절한 책이라 말할 수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저금리 시대, 실업 대란, 전세월세 대란,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사회적 비용은 더 늘어갈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해야 할 일들과 생각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야 준비도 하고 미래 먹거리를 개발할 수 가 있는 것이다. 기술만 강조하는 것이 아닌 모든 생각은 사람에게 오듯 사람을 기르고 투자하며 대한민국만의 가치들을 내세워 승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전 경영에서 필요한 것들이 있기에 이 책의 값어치는 무엇보다 높다고 생각한다. 그 만큼 사례들이 풍성하게 이해하기 쉽게 연결되어 있고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부분과 경영인들에겐 중요한 가치들을 말해주고 있어 매우 요긴하고 꼭 참고해야하는 도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 것인지, 위기가 왔을 때 어떤 역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영의 기술 생각의 차이들은 크게 와닿는 도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