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보와 빈곤 -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ㅣ 현대지성 클래식 26
헨리 조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5월
평점 :
진보와 빈곤
이 책은 경제고전으로 불리는 책이다. 미국의 경제학자로 널리 알려진 헨리 조지는 세계 토지제도에 큰 영향을 준 진보와 빈곤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 책의 출판사는 현대지성 클래식으로서 진보와 빈곤 완역본을 출간하여 소장가치도 있게 만들었다.
때문에 경제적인 독서가 아니더라도 고전으로 읽는 독서로 읽어도 매우 가치있고 가슴속에 남는 도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도 우리나라가 그렇지만 전 세계적으로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들은 점점 나아지는 것이 없어지고 있다.
모두 땅부자가 되려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더 경제적으로 힘들어지는 현실이 반복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헨리 조지는 이 책을 통해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땅값이 비싸기로 소문이 나 있다. 월급이나 기타 다른 생활들은 나아지지 않고 물가나 집, 세금은 더 나빠져 살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헨리 조지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토지 소유 제도에 근거하여 논리를 펴나간다. 지금 다시 헨리 조지의 토지 소유 제도가 탄력을 받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100년이 넘어도 경제적 고전으로 손색이 없는 이 책은 우리가 사는 현실앞에서 진지하게 잘못된 우리나라의 자본주의와 있는 자들의 불의를 직시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이 경제적 고전이 위대한 이유는 헨리 조지의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과 이 문제에 깊은 고민과 생각으로 연구하였다는 간절함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한 챕터 그러니까 물질적 진보가 부의 분배에 미치는 효과를 제시했다면 그 해결점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지면에 제시해 준다는 것이다.
헨리 조지는 톨스토이에게도 영향을 준 인물이었다. 그 외에도 헬렌 켈러 프랭클린 루즈벨트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키고 노동의 중요성을 알게 해준다. 어려울 수 도 있는 독서가 되겠지만 출판사 현대지성은 이것을 감안하여 번역 또한 세심을 기울였고 편집 또한 가독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집에 비치하여 소장하여도 좋을 이 명작고전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