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읽는 신영복 - 우리 시대의 지성 신영복을 읽는 10가지 키워드
이재은 지음 / 헤이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읽는 신영복

 

자 신영복 선생은 내 이름의 성과 같아서 좋아하던 분이었다. 신영복 선생이 감옥에서 나와 바삐 움직이시며 팟캐스트에 나오시고 또 사람들에게 강의하시는 것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기뻤고, 그래도 건강하게 사시는 선생의 모습을 보면서 걱정하지 않고 그렇게 지켜보기만 했었다. 그러던 중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인터넷에서 접하게 되었다.

 

그 후 신영복 선생의 글은 역가가 되었다. 이 책은 우리 시대의 지성 신영복을 읽는 10가지 키워드로 신영복 선생을 잘 알지 못하는 분들 뿐 아니라 신영복 선생의 다양한 글들을 접할 수 있는 소장가치 있는 도서라고 말하고 싶다.

    

 

 

신영복 선생하면 가장 유명한 책이 바로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은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받은 신영복 선생의 수감 생활 동안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들을 묶은 산문집이다. 19691월부터 19885월에 쓴 편지까지 한 사람의 감옥생활 아닌 감옥생활에서 쓴 보석같은 글은 마치 내가 감옥에서 책을 읽는 것 같은 느낌으로 사유의 깊이를 더해준다.

 

이 책은 또한 그저 신영복 선생의 글만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철학과 사상가들의 생각들을 끌어와 신영복 선생의 글을 더욱 빛나게 해준다는 것이다. 10가지 키워드는 실천, 자유, 차이, 공존, 화화, 공부, 존재, 연대, 변방, 관계인데, 심플하게 구성하여 핵심적인 신영복 선생의 생각들을 담아놓는데 성공한다.

    

 

저자는 신영복의 더불어 숲 콘텐츠 개발에 참여한 사람으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한층 신영복 선생의 글이 친근하게 다가오도록 만들었다. 마지막엔 신영복의 생애와 저서들을 꾸며 간단하게 그의 생애를 알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여러 가지로 이 책은 평생 옆에 두고 읽기에 좋은 책임은 두 말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좋은글에 스승인 선생 같은 작가의 글은 영원히 남을 수 밖에 없다. 바로 신영복 선생이 그렇다. 이 책은 모든 청소년들을 포함 모든 분들이 읽기를 권하고 싶다. 그리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