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생활 상식 - 상식으로 두뇌의 숨은 힘을 깨워라
한글 말모이 연구회 지음, 이삼영 기획 / 별글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분 생활 상식

 

이 책은 5개 분야 300여 개 중요 상식을 모조리 알려주어 우리가 사는 일상의 생활 상식에 대한 도움들을 제공해준다. 우선 책은 생활에 유용한 일상 상식부터 시작을 한다. 물론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얻을 수 있는 정보들도 있지만 이 책은 엑기스를 가져와 나름의 방식으로 일상 상식을 전해준다.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학 상식에선 유리가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자세히 모르는 과학 상식들을 말해주어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준다. 일상에서 접하는 또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과학적으로 흥미롭게 풀어나가고 알려주어 이 책은 남녀노소 모두가 읽어도 좋은 책이 될 것이다.

 

일단 우리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들과 검증된 부분에 한해서 이성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기에 이런 책들은 독서할 가치를 느끼게 해준다. 어렸을 때부터 이런 책들은 무척 도움이 된다.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선물해주어도 좋고, 젊은이들, 성인들도 독서하기에 좋은 책이라 말하고 싶다.

 

우주비행사가 우주복을 입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모든 동물이 소금을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 외에 다른 상식들도 흥미로운 주제로 알려준다. 그리고 신비롭고 놀라운 자연 상식에선 개와 고양이에 관한 상식들도 알려준다.

 

알아두면 편리한 사회 상식에선 우리가 뉴스에서 들었던 환경오염 문제와 플라스틱 섬, 핵폐기물 쓰레기 등. 우리가 알아야 할 사회 상식을 말해준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1분에 상식 1개를 알려주고 공부한다고 해서 1분 생활 상식이다.

 

이러한 1분 생활 상식들은 우리 지식의 지경을 넓혀준다. 이러한 상식들을 접하고 우리의 궁금증을 풀다보면 더 넓은 지식 상식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데에 이 책은 매우 유익한 책이라 말할 수 있다. 사실 우리는 너무나 기술이 빠른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순간순간 겉만 보고 지나간다. 때문에 예전보다 더 머리가 굳어 있다. 그러다보니 책을 읽지 않는다. 돈만 벌면 된다는 인식이 강하여 양육강식에 매여 하루 하루 살아간다.

 

그래서 이 책 1분 상식 사전이 필요한 것이다. 골치아픈 내용은 없다. 우리가 알고자 한다면 이 책은 매우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책이 될지도 모른다. 읽어가다보면 독서를 안하던 분들은 내가 이렇게 무지 했었나 하는 반성의? 시간을 가질지도 모른다.

 

아무튼 설명도 심플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해주며 군더더기를 없애 말하고자 하는 중요한 포인트만 설명해준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좀더 많은 분량으로 시리즈로 출판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생활 상식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