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육엄마 - 세 아들 모두 스탠퍼드에 보낸 스탠퍼드 출신 엄마의 자녀 교육법 50가지
천 메이링 지음, 강초아 옮김 / 서교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교육엄마
요즘 스카이캐슬 드라마가 인기라고 한다. 물론 이 책은 그런 상류층의 더티 드라마는 아니지만 세 아들 모두 스탠퍼드에 보낸 스탠퍼드 출신 엄마의 자녀 교육법 50가지를 소개하고 알려준다. 흥미로운건 저자자신이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 입학하여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는 것이다.
여기에 세 아들마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 보냈다고 하니 모든 학생들과 부모님들에게 호기심과 함께 그 비법들을 알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이다. 저자는 홍콩출신이지만 교육열이 대단한 우리나라에게 이 책은 많은 관심이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우선 부모는 남과 비교하거나 평가의 잣대를 들이미는 것은 잘못된 기준임을 아는 인식이 중요하다.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명품 자녀교육의 행복을 마침표 할 수 있다. 때문에 저자는 교육 엄마의 8가지 각오와 자녀 성공 교육을 위한 부모의 기본 자세를 알려준다.
물론 이 책의 진행들은 저자의 경험담을 중심으로 펼쳐지지만 이 안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많은 도움이 되기에 충분하다. 저자는 교육 엄마의 11가지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고 한다. 내가 학교다닐때만 해도 주입식 교육이 대세였다. 암기하고 쓰고, 필기하고 시험보며 자란 시대였다. 그렇게 우열반과 나머지 공부반을 갈라 공부잘하는 학생들 위주로 학교는 꾸며졌다. 지금도 주입식교육이 아직 가시지 않은 분위기다.
질문하는 분위기는 없고, 그저 노트필기하고 암기만 하는 학생들이 아직도 많다. 교육의 문제이고, 부모의 문제이기도 하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에게 주고 싶은 15가지 능력들을 고루고루 설명해준다. 이것은 곧바로 공부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9가지 방법들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부모에게 걱정이 되는 사춘기 기간이 있는데 사춘기 아이를 대하는 6가지 방법도 저자의 겅험과 함께 알려주어 큰 힘이 되어준다. 저자는 사실 부자와는 거리가 먼 어려운 길들이 있었다. 그럼에도 저자는 이 모든 것을 순리대로 하면서 스탠퍼드대학교로 가는 길을 연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저자의 교육법이 전부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교육법은 교육과 학업이 비슷한 시대속에서 자란 사람들에게 큰 동기부여와 도움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