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우리 자녀의 읽기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독서 능력을 배가 시켜주는 데 더없이 도움이 되는 독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유대인의 헤브루타는 그래서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는 증거다. 도서관에서 시끄럽게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것이 익숙한 유대인 학생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배출한다고 한다.
누군가에게 질문한다는 것은 곧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길르는 것과 서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유대인들이 이처럼 뛰어난 지혜와 머리를 가지게 된 것은 바로 독서의 힘이다. 그들은 성경과 각양각종의 책들을 읽고 읽기방법을 능통했다. 여기에 그 방법들이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했었고 동화작가다. 그래서 저자는 독서 습관을 들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면서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을 알려준다. 특히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독서 전략 1단계에서 5단계까지의 방법들은 매우 유익하다. 때문에 이 책은 자녀들과 학교 아이들 선생니들 학부모님들 모두 보고 참고하고 배워야 할 책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토론이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고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숙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어른들도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활발한 초등 독서법이 일어나고 생겨나고 지속되어야 한다. 책 읽기란 무엇인지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우선적으로 책을 읽는다는 개념이 잡히면 개인이 공부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교사와 부모들이 읽고 준비되어 있으면 가장 좋다. 함께 만들어가는 초등 독서법이 무엇인지 이 책은 알려줄 것이다. 저자는 생각이 넓고 깊어지는 읽기 방법까지 알려주기에 여러모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책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도 담겨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또한 공부가 즐거워지는 아침독서 10분 개정판으로서 다 많은 연구와 방법들을 말해주기에 소장가치도 있는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