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잠수함 리더십
서강흠 지음 / 비앤컴즈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잠수함 리더십
얼마전에 영화 헌터 킬러를 보았다. 이 책을 보니 헌터 킬러 영화가 생각이 났는데 잠수함 리더십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잠수함(SS) 함장 등 해상 근무와 해군본부 작전과장, 국방부 및 합동참모본부의 주요 정책 부서에서 근무한 저자는 이 책에서 잠수함에 대한 이해를 설명을 시작으로 잠수함 리더십에 관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펼친다.
회사를 경영하든 운영하든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보살펴주고, 서로 도우며, 함께 승리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리더십에 포함된다. 옛날엔 러더자는 그저 관리하고 가르치는 권력형 리더자의 모습들이었다 존경받을 수 없는 캐릭터들이었다.
성공을 위해서도 리더십은 필수다. 리더자는 그래서 항상 긴장하며 예민해야 한다. 여기서 예민하다는 것은 성격이 삐쭐어졌다는 뜻이 아니라 예민하게 살펴보고 주시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때문에 모두를 아우르면거 결단하는 잠수함 리더십이 필요한 것이다. 저자 또한 이를 강조한다.
리더자에게 규칙은 운영면에서 필요한 원칙이지 전부는 아니다. 이러한 인식이 필요한 이유는 유한성에 근거한 인간이 만든 제도와 규칙이기 때문이다. 완벽하지 않다는 말이다. 그리고 인간이 만든 모든 것은 완벽할 수가 없다. 그러나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저자는 잠수함 승조원에 관한 설명을 해준다. 그들이 누구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어서 리더에 대한 이해로 연결되어 잠수함 리더십의 본질을 말해준다. 저자는 이를 바다 리더십과 잠수함 리더십으로 말해준다. 무엇보다 잠수함 리더십 실천의 진가들을 PART 4에서 알려준다.
저자는 잠수함 리더십에서도 독서의 중요성과 나눔의 의미를 말해주며 군인들의 정신도 되새기는 시간도 갖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다시한번 깨달았다. 나도 오래전에 제대한 사람으로 군인정신은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많은 리더십 책들보다 아주 특별한 책으로 기억되는 도서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 부대의 정신과 임무는 모든 환경을 뛰어넘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귀한 리더십을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