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어떻게 해결할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3
이충환 지음 / 동아엠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 온난화 어떻게 해결할까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지식들을 시리즈로 내놓고 있는 출판사는 이번에 환경에 대한 지구 온난화를 주제를 가지고 풀어간다.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이 읽기에도 좋은 책이니만큼 모두가 함께 읽었으면 좋겠다. 지구 온난화의 모든 것을 말해주어 심각성을 깨우치는 측면이 있지만 교양인들이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에 이러한 방향으로 독서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지구는 자원파괴와 환경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온난화는 지구멸망을 앞당길 수 있는 단계까지 진행해왔다. 결론은 바로 인간이 어떻게 해나가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마지막엔 결국 우리다. 다시 기술을 생각하고 메뉴얼을 만들어 대비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인류는 기회를 잡든지 아니면 변화에 무너지든지 인류가 다시 도약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사고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각 국가들이 발전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인류의 미래를 위해 희생해야 한다. 욕심을 거두어야 한다. 물론 인류가 함께 기술을 맞추며 간다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모두가 살기 위해선 그리해야 한다. 아직도 인류는 전쟁이 끊이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과연 인류는 희생하고 욕심을 내려놓을까? 저자는 기후는 왜 변하는지를 시작으로 그 피해들과 지구 온난화가 미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인류가 이를 인식하여 어떤 기후적 노력을 해왔는지 또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여 모두가 함께 이 사안에 대해 고민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말해준다. 사실 이미 답은 나와있다. 하지만 각 나라들마다 성장속도가 다르고 이를 위한 실천을 하기보단 경제속도를 높여 따라잡으려는 욕심이 앞서기에 전문가들은 이를 포함하여 인류가 온난화를 막기란 힘들다는 것이 대체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대로 두어선 안되기에 자꾸 논의를 하여 위험을 경고하는 측면과 실행할 수 있는 급박함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 책은 그래서 값진 독서이며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기에도 좋은 주제임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일독을 권하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