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부검 - 사람은 왜 자살하는가
서종한 지음 / 시간여행 / 2018년 10월
평점 :
심리부검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미국자살예방협회(AAS) 심리부검 자격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한 서종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살을 심층있게 다룬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살과 폭력 왕따 등. 학생들 문제에 대한 것도 다루고 있어 모든 사람들과 학부모들에게도 이 책은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 될거라 생각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살률이 세계최고수준인데, 이 모든 것이 그지 같은 자본주의와 사회부조리에서 시작되고 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관계에서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억울함이 생기며 빚이 늘어나 불안증에 사로잡혀 감정이 부정적으로 변해 스스로 자신을 파괴하고 주위와 가족들에게 피해를 입히며 죽지못해 살아가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불안 하면 우리나라만큼 불안하고 불쌍한 국민들이 또 없을 것이다. 경제는 발전한다고 했지만 이상하게 불안하고, 우울하며, 자살하는 나라 대한민국이 된지 이미 오래다. 그래서 저자는 심리부검의 정의를 비롯해 사람은 왜 자살하는지에 대한 연구와 사례 왜 그런 방법을 택하는지 그 원인들을 추적하며 분석하여 자살을 방지할 수 있는 요소들을 이 책에서 나눈다.
특히 저자의 심리부검 자살경로분석은 현재 자살률이 높은 우리나라에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동시에 스스로 치유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희망을 열어주는 책이다. 나 또한 한 때 자살의 욕망이 있었다. 지금도 가끔 미래도 없고 살아갈 자신이 없어 자살이나 할까 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그것은 이 세상이 희망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도 도움이 안되고 스스로 해결하려니 돈은 없으니 말이다.
그래도 자살은 스스로 죄를 짓는 것이며 가족들을 아픔과 상처로 모는 것이니만큼 금기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 혼자만 생각할 수 없기에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어떻게 자살을 예방할 것인지 말해주며 정신질환과 자살예방 대인관계 갈등과 자살예방 상실과 자살예방 등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들을 통한 기법들을 말해주고 자살예방을 위한 자살 위험성 평가를 통한 결과를 토대로 생명을 살리는 사회인식변화들을 설명한다.
누구나 자살을 한번쯤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때문에 지금 자살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이책이 도움이 되는 건 두 말할 필요가 없다. 학교와 가정 공공기관에 이 책은 필수로 있었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