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독서법 -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며 나를 성장시키는
복주환 지음 / 천그루숲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 보면 1년 동안 독서량이 적은 편은 아니다. 한 해에 책을 1권도 못 읽는 사람도 많을 테고 한 달에 한 권 읽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그래도 1년 동안 다독을 하는 편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올해 소망에 다독보다 정독을 할 것을 생각했다. 이유는 작년에 읽은 책들이 정리되어 생각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이 늘 독서를 하지만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했다. 나는 책을 많이 읽고는 있는데 지나고 나면 생각이 잘 나지 않는 걸까?에 대한 고민을 늘 했다.


<생각 정리 독서법>은 그래서 내가 이 책을 주목하고 기대했던 가장 큰 이유이기도 했다. 내가 다독을 하지만 기억을 잘 하지 못하는 건 책을 읽고 정리를 못해서이지 않을까? 물론 몇몇 방법들은 알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필사를 하기도 하고 마음에 와닿는 부분을 정리해서 써놓기도 한다. <생각 정리 독서법>도 그런 방법들이지 않을까? 그래도 자기개발서는 주기적으로라도 계속 읽는 편이니 독서법도 계속 읽으면 독서할 때 더 신경 쓰고 오래 기억하지 않을까? 하는 여러 생각들을 가지고 <생각 정리 독서법>을 읽었다.


나의 생각은 첫 장을 펼치면서 '어?' 하는 생각을 하면서 달라졌다. 저자의 "책에 여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의문은 신선했고 그 뒷장, 또 그 뒷장 페이지를 단숨에 읽게 했다. 내가 생각해 보지 못했던 발상이다. 책에 여백은 학교 다닐 때 교과서 옆에 필기하던 때 이후엔 경제 주식이나 부동산 서적 등을 읽을 때 여백에 메모를 했던 거 말고는 해본 적이 없다. 그때 여백 사용도 기준이 있게 쓴 건 아니다.


<생각 정리 독서법>은 기존에 내가 몇 권 읽었던 독서법 관련 서적과는 달랐다. 가장 큰 다른점은 여백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런 여백을 사용하라는 포인트를 전해주며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내용에서는 책을 처음 읽기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들이 많다. 더불어 나처럼 책은 많이 읽긴하지만 정리가 안되어 도움이 안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저자의 노하우들이 있다. <생각 정리 독서법>은 그렇게 독서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었다.


그렇습니다! 제가 발견한 독서의 비밀은 '책을 사람으로 생각하고, 저자와 대화를 나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을 전환하면 책과 친해질 수 있고, 독서를 통해 더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도 지금 이 글의 느낌과 생각을 여백에 적어보세요. 그럼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살아있는 독서가 시작될 겁니다

p31


자신의 일상에 100퍼센트 만족하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생각 정리 독서법>은 내 삶의 나은 변화를 위해서는 내 주위에 중요한 사람을 언급하고 그게 안된다면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독서라한다. 그리고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책을 읽어가면서는 되도록 내가 기존에 갖고 있던 습관들이 뭍어나지 않도록 작가가 알려주는 설명들에 집중하면서 읽어갔다. <생각 정리 독서법>은 청소년들이 읽어도 아주 좋을 책인거같다. 어릴때부터 책을 고르고 제대로 읽는 방법들을 몸에 익숙해지도록하는건 정말 중요한 작업니다. 마무리 독서내용을 정리하는것까지 독서에 관련된 노하우를 잘 전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나는 그냥 읽기만 하는 독서를 했다. 잘 읽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를 하면서 생각정리하는 독서를 하려고 한다. 솔직히 기존에 했던 독서가 아니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려서 하다가 안할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올해 내가 소망하는 다독보다 정독에 집중하고자하는걸 자주 생각해가면서 독서를 해야겠다.


겨울방학을 맞아서 아이들과 함께 좋은 독서습관을 가질수 있도록 <생각 정리 독서법>을 활용을 잘 하길 추천하고 싶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