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 개정판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를 읽어보셨나요? 삼국지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삼국지하면 떠오르는 건 이문열 작가님의 <삼국지>입니다. 아주 오래전 한번 다 읽긴 했지만 그 내용을 다 상세하게 기억하진 못합니다. 저에 비하면 남편은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아주 좋아해서 몇 번이나 완독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역시 아들이 삼국지를 읽다가 물어보면 척척 이야기를 해주고 대화를 하는걸 보면서 난 읽긴했는데 왜 기억하고 싶은 내용만 기억하는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전 중간중간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이나 용어들이 나올때 이해하지 않고 그냥 흘려 읽었던거같습니다. 그런 저에게 남편은 그래도 읽은게 어디냐며 삼국지를 안읽은 사람들도 많다고 해주긴하지만 전 다시 읽고싶다는 생각을 늘 해왔습니다. 하지만 10권을 읽기는 자신이 없더군요. 한권으로 삼국지의 다양한 인물과 중요한 사건들을 알수있고 그 속에 심리적인 것도 알 수 있는 책을 고르다 만난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바로 제가 기대하는 삼국지였습니다. 삼국지를 좋아하는 남편은 그 속에 인물들의 심리를 통해서 인생을 배운다고 몇번을 읽었다고 합니다. 저는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가 그런 부분을 채워줄 거라는 생각을 하며 읽어갑니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9개의 주요 사건들을 나누어 그 속에 사건과 인물의 성공과 실패를 통한 심리를 얘기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실제 역사와 소설 <삼국지연의>의 내용을 종합했고, 가급적 구분해서 표현했다고 합니다. 처음 인트로파트에 주요 사건을 이야기 하고, 본 내용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삼국지 이야기가 실려있는데 어릴적에 읽었던 삼국지보다 더 어렵지 않고 재밌게 읽힙니다. 주요 등장인물들의 설명이 있기도 하고 그림을 통한 설명을 곁들여 주기도 합니다. 만화책이 아닌데 만화책이 가장 이해가 쉬울거라는 편견을 없애줍니다. 마지막엔 삼국지 인물의 성공심리챕터를 통해 정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깊이있게 어렵게 읽히는 책보다는 언제는 시간날때 펼쳐읽을 부담이 덜한 책을 자주 읽는 편입니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기존 삼국지 전권을 읽을때보다 남녀노소가 접근하기 수월한 삼국지라 너무 좋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읽고 느껴야 나에게 도움이 되는데 그런 면에서 유익했습니다. 물론 오해하지 않으시길 바라는 점은 접근하기 수월하다고 해서 깊이없는 겉핥기해놓은 책이 절대 아닙니다. 책에 기본적이 내용을 실으면서 독자가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울수있는 용어나 상황등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소내용이 끝날때는 "삼국지 인물의 성공심리"란으로 내용면에서의 심리적인 부분을 짚어주고 있어서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의 중심인물의 심리를 알수있어서 삼국지의 인물들과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를 읽다보면 기존에 삼국지를 읽은 사람이던 처음 읽는 사람들이던 삼국지의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통해서 인생의 지혜를 간접경험하기에 좋을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인 상황들이 머릿속에 펼쳐지게 되는점도 좋았습니다. 삼국지는 내가 겪었던 인생에서 왔던 상황들을 되짚어주기도 하지만 경험해보지 못했던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알아갈 수 있습니다.


조조는 진림의 격문을 보고도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만성적인 두통이 사라지면서 좀 더 냉철한 계책을 세울 수 있었다.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비결은 의외로 단순하다. 트라우마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반응과 재현, 정서적 마비등은 팩트가 아닌 자신의 정서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면된다. 그런 다음 첫 번째 과민 반응을 줄여나가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것이 줄어들다가 결국 사라진다. 그 정도 되면 트라우마를 억지로 덮거나 드러내지 않고도 객관적으로 관조할 수 있게 된다.

p121


삼국지는 그 속에 지략과 권모술수, 용인술등 여러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심리를 알아갈 수 있는데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그들의 심리를 잘 설명해주어 더 재밌고 흥미롭게 삼국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얘기 나누기에도 좋고 저처럼 시간날때 꺼내 읽으면서 흥미롭게 매일 지혜를 알아가도 좋습니다. 어렵게 접근하지 마시고 수월하게 삼국지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