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김시현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말이 되고 새해를 맞이할때즈음엔 늘 내년의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다쓰고 나서 읽어보면 전체적으로는 좋은습관을 위한 일들이 많습니다. 운동하기, 영어공부하기등은 습관과 관련이 많습니다. 그런면에서 나도모르게 하고 있는 나쁜 습관들을 고쳐나가고 내가 가지고 싶은 좋은 습관들을 꾸준히 하는게 중요합니다. 저자는 습관은 더하기가 아니라 곱셈이라고 합니다. 처음 할때는 더디지만 꾸준히하면 곱셈이 되어 부풀어지고 커집니다. 이는 안좋은 습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습관을 꾸준히 하는게 중요합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좋은습관을 갖기 위한 가장 기본은 작은거부터 매일 하는것에서 시작되는게 아닌가합니다. 읽으면서 공감가는 얘기가 많고 알고있던 내용이지만 다시한번 반성하게 되는 얘기들도 많다보니 읽으면서 새로운 다짐과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책입니다. 지금 이 시기에 읽어서 딱 좋았습니다.

또한 책속에 불쑥불쑥 나오는 좋은 글귀는 동기부여를 시켜주는데 충분했습니다.

습관과 운명은 연결되어있다는 사실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하지만 그 좋은 습관이 말이 쉽지 내 몸에 자연스럽게 되기까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방법들을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에서 알려줍니다. 생각해보면 내가 처음 습관을 들이기 위해 했던 행동들입니다. 책을 읽다보면 이내 다 아는 내용이야..라고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자꾸 읽고 인지하고 까먹었던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보다보면 좋은 습관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잊고 있었던 방법들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점이 장점이었습니다. 습관을 들이기 위해 하다가 끝까지 해내지 못했던 행동들을 다시 점검하게 되고 다시 기록하게 됩니다.

나의 독서기록들을 보면 자기계발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편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를 읽으면서 가장 유익했던 부분은 나의 평소 습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작가가 알려주는 좋은 습관이 몸에 베인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새로 고치고 싶었던 습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어 유익했고 기록하고싶은 문장들이 많아서 재밌게 읽어갑니다. 많은 습관관련 책들이 있지만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일정한 내용에 국한되어있지 않고 나의 생활과 나의 평소습관들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어서 두고두고 읽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기존에 많이 읽었던 책들은 앞으로 습관을 들이기 위한 이야기에 많은 초점이 있었다면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안좋은 습관을 이겨내는 방법들이 깨알팁들이 많다보니 저에게 더 크게 와닿았습니다. 아마 책을 읽은후 몇 달 뒤면 또 까먹을 것이 분명합니다. 처음 읽을땐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작은거부터 실천하겠지만 몇 달 뒤에 남아있는 습관이 있을것이고 또 못하고 사라진 노력들도 있을것입니다. 그럴때 다시 꺼내보면서 자가점검하기 좋을 책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의 또 하나의 장점은 마음습관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행동은 나의 마음에서 나온다는 점을 생각하게 합니다. 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 나의 마음에는 어떤 마음이 있나 생각합니다. 나의 마음에는 남과 비교하는 마음이 있진 않은지, 감사한 상황이 모두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지는 않은지, 다른사람과 다름을 인정하고 있는지, 세상에 당연한 것이 없다는걸 느끼고 사는지 등 책을 읽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합니다. 습관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떠올리고 생각하는건 흔하지는 않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좋은 습관을 기르고 싶다는 생각을 넘어서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나는 중간에 포기하는게 익숙한 삶을 살것인가. 아니면 끝장을 보는 삶을 살것인가. 나또한 안일함에 익숙해져가는 건 아닌가.. 나의 시선은 어디를 보고 있는가.. 내가 어떤 마음습관을 갖느냐는 나의 말습관으로 표현되고 말습관은 행동습관으로 표현됩니다. 마음습관, 말습관, 행동습관은 한 세트인것입니다. 특히 말습관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무심코 내뱉는 말습관은 그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어떤 특정한 습관을 들이기 위해 해야하는 노력에 대한 책이라기 보다는 전체적인 건강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한 책입니다. 하나의 좋은 습관을 들이기는 힘들고 지루하지만 그 과정이 반복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선순환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