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태도 - 평범한 사람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비밀 8가지 부자의 나침반 3
조너선 클레멘츠 지음, 박덕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실하게 저축하라"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언제부터 왔을까요. 재테크를 제대로 못해본 저는 몇 년전부터 돈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다 비슷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만 분명 저자마다 전달하고자하는 얘기다 다릅니다. <돈의 태도>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경제관련전문가가 알려주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해 돈을 굴리는 방법을 알려주는책이 아니라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 30명의 경제적 자유를 얻어내고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같이 공유해주듯 자신의 돈벌었던 방법과 태도를 알려줍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대체로 얘기해주는 이야기에 "성실하게 저축하라"는 의미가 바탕에 깔려있습니다. 돈을 모으는것의 가장 근본적인건 지출이 당연히 수입보다 적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돈의 태도>에는 30명의 재테크고수들의 지혜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기본에만 머물러있지 않습니다. 사례자들의 알려주는 지혜들이 다양해서 자칫 놓쳤던 걸 알게 되어 유익합니다.


단기적으로 볼 때 '경제적 자유'란 절약하는 능력과 인생을 경험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예상치 못한 일이 닥쳤을때도 삶의 방향을 바꾸며 편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자, 어려움 속에서도 위험을 예측하고 무릅쓸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볼때는 '충분함'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얻었을 때 겸허하게 만족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는 아직 '충분함'이 무엇인지 모른다. 하지만 불운한 사건에도 좌절하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향한 과정을 즐기고 있다.

p85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이유를 본인 스스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사람의 기준에서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고 세우는 목표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다른사람을 쫓게되면 조급해집니다. 늘 가장 기본은 저축과 가족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경제적 자유는 혼자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함께 준비해가는 과정에서 자산 포트폴리오를 짜는것은 중요합니다. <돈의태도>에선 30명의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의 포트폴리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등의 저축에서 진화된 다양한 펀드와 연금등에 투자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성실하게 저축하고 신중하게 투자하라. 돈을 충분히 모았을 때를 알아차리고, 더 큰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분별력도 필요하다.

p121


몇년전에 처음 주식이나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에 다른사람들은 부동산으로 큰 돈을 버는걸 봤을때입니다. 늘 저축밖에 몰랐던 저와 달리 재테크를 잘한다는 사람들은 대출을 받아서 부동산을 샀고 큰폭으로 오르면서 부동산을 몇개나 갖게 되는걸 보게됩니다. 그때 저는 적잖은 충격을 받았나봅니다. 상대적 박탈감일 것입니다. 그런데 <돈의 태도>에서는 가장 기본을 성실하게 저축하는것이라 알려줍니다. 그리고 제가 놓친부분도 알게됩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 늘 겸손해야 합니다. 욕심내지 않고 기준이 있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돈의 태도>는 여러사람의 돈을 대하는 태도를 접하면서 예전에 제가 한 실수와 지금도 하고 있는 실수를 되돌아봅니다.


기회+소원+지식+노력+신념 = 행운

p168


<돈의 태도>에서 경제적인 득을 위한 방법만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돈의 태도>에는 지출에 대한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노후 은퇴자금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하게되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재테크에 대한 기본을 알고 싶으시다면 30명의 돈에대한 태도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