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
권민창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얼마나 독기를 품어보셨나요?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는 제목을 보면서 나를 뒤돌아봤습니다.

어릴때부터 가부장적이고 유교적이고 엄한 아버지께서는 남자, 여자에 대한 차별도 심하셨어요.

공부를 중요시하시면서도 여잔데 뭐..

적당히 대학들어가서... 얌전하게 있다가 시집잘가면 그게 최고라고 생각하셨습니다.

그런 분위기는 자연스레 저의 성격이 되었습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게 뭔지를 잘 모르고 살았어요.

결혼후 오히려 나이가 들어가면서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 저는 나이는 많지만 아직도 배우고 싶은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졌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함으로써 미래에 도달하고자 하는 자신의 모습이 생생이 그려진다면,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 일이 맞아떨어진다면, 그것을 통해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는 일이라면, 바로 그 일이 여러분이 해야할 일이다.

p25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는 내가 진짜 원하는게 무엇인가 고민하게 하고 그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나 싶을때 또 그 방법을 자연스레 알려주고 있습니다.

뿌리가 단단한 나무는 그 어떤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으며, 풍파가 온 뒤 오히려 더 굳건해진다.

p35

물론 그 방법이 전부는 아닙니다.

다만 요즘 많이들 하는 방법들을 제안해줍니다.

그 가운데 나이와 상관없이 sns의 활용을 알려주는데요. sns는 마케팅이 목적이든, 아니든 빠질수없는 소통의 창이 되었습니다.

그 소통의 창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작가는 그 속에서 본질을 찾습니다.

본질은 가치관, 재능, 열망이라는 세 박자와도 맞아떨어져야 한다. 본인이 그 일을 하면서 떳떳해야 하고, 그 일에 필요한 최소한의 재능이 충족되어야 하며, 그 일을 하며 누군가를 도와줄 때 기뼈야 한다. 잊지 말자. 그래야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꾸준히, 열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다.

p51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본질을 찾을때

꾸준히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젠 평생직업이라는게 사실 사라졌습니다.

정년퇴직을 해도 남은 인생이 깁니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 첫직장으로 빨리 들어가도 그 직장이 자기와 맞지 않다면 계속 다니는건 행복이 아닌 고통이 될것입니다.

혹은 첫 직장보다 뼈속깊이 하고 싶은 일이 생긴다면 그 또한 고통이겠지요.

좋아하는 일을 하든, 콘텐츠를 만들든 내가 하는 일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과정이 있어야 고유의 특성과 차별화할 요소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본질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라.

p101

이젠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하고

스스로에 대해 믿고 생각해야하 시대입니다.

여러분이 일하는데 있어 무기력을 느낀다면, 지금 당장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작은 성취감을 느낄 기회를 만들어라. 내가 하는 일에서 의미를 찾고, 자기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무언가를 시도해보길 바란다. 바뀔 수 있다고 믿으면, 분명 바뀔 수 있다.

p121

작가는 끊임없이 독자들에게 가만있으면 안된다고 말해주며 남이 아닌 자신에게 방향을 돌려 계속 생각하게 합니다.

나는 뭘 좋아하지?

난 뭘 할때 행복하지?

내가 이 일을 하면 타인에겐 어떤영향이?

그리고 뭐 부터 시작하지?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하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처음부터 완벽하게, 한 번에 성공할 수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고 생각만 하다 속절없이 시간을 흘려보내곤 한다. 라이트 형제와 자라의 학습주의 접근법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p154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냥 시도해보라

작가가 말하는 처음 시작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어릴적 저를 두고 하는 말이었습니다.

책을 읽으면 그나마 위안이라면..

아직도 내가 뭘 원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갈망하는 시기이지만 예전에 비하면

늘 도전하고 행동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눈에 띄는 성과가 없더라도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만나는 사람들이 부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이지 않다면,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을 만나라. 비교하고 경쟁하는 목표지향적인 가치관보다는 그 과정에서 행복감과 유대관계를 주는 과정 중심적인 가치관을 갖고자 노력하라. 이 두가지 사항만 변화시키더라도 우리는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하고 싶은 이레 더 집중할 수 있다.

p165

우리는 주위에 누구와 함께하느냐는 정말로

중요하다는걸 압니다. 하지만 우유부단하고 다른사람의 시선이나 다른사람의 마음에 더 집중하다보면 정작 가장 중요한 내 마음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길지 않은 인생!!

긍정적인 사람들과 그리고 함께 성장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기에도 부족합니다. 내주변엔 어떤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나 생각하게된 계기가 됩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생산자가 되기,

팔리고 싶은 상품이 아닌 팔리는 상품을 팔기.

p204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는 읽는 내내

내가 지금 원하는 일과 나의 하루를 되집어 보게 되고 나의 사람들을 떠올려보게 됩니다.

누구나 지나온 과거는 아쉬움이 남게 마련입니다.

내가 원하는 나의 마음을 알고 적당히가 아닌 간절하게 절박하게 해봐야겠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방법들이지만 누가 행동으로 실천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를 읽으면서 새해 동기부여가 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