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마지막 경영 수업 -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4가지 필승 경영의 기술
아사쿠라 유스케 지음, 김수빈 옮김, 정은교 감수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 아사쿠라 유스케

출판사 : 더퀘스트

지은이 아사쿠라 유스케님은

전 맥킨지앤드컴퍼니 경영 컨설턴트이자 스타트업 창업 및 경영 전문가. 10대시절 경마 선수를 목표로 호주에 건너갔으나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꿈을 접고 절치부심하여 도쿄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다. 졸업후 맥캔지앤드컴퍼니에 입사에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수년간 경영 컨설턴트로서 전문성을 쌓았다. 이후 주식회사 믹시에 네이킫 테크놀로지를 성공적으로 엑시트한 뒤 믹시의 CEO로 취임했다. 당시 믹시는 급변하는 온라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엄청난 경영난에 빠져 있었는데 그는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해 마이너스 실적을 극적으로 회복시켰다. 이 경험으로 경영진이 숫자를 바라보는 관점만 바꿔도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 주식회사 시니피앙의 공동대표이자 셉테니 홀딩스의 사외이사로 재직 중이다.


차례

제1장 숫자 너머 미래를 경영하라.

제2장 당신의 회사를 구해줄 단 하나의 재무 전략

제3장 어떤 외부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업들의 비밀6

제4장 진짜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재무원칙

제5장 위기의 시대,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부록 사장을 위한 마지막 특강


 

▶ 사업하기 힘든 요즘입니다. 그래서 더 고민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위기의 시대에 제대로 경영한다는건 어떤걸까요? 작은 사업이라도 경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하고있는 고민일 것입니다.

<사장을 위한 마지막 경영수업>은 막다른 골목에서 답답해하는 사장들에게 로드맵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회사를 평가하는 기준과 가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고객과 직원 그리고 주주의 입장이 전부 다르기 때문입니다. 경제적인 상황등 모든 상황이 좋다면 문제되지 않지만 요즘처럼 위기의 시기라면 하나하나 문제가 되고 자칫하면 안좋은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장을 위한 마지막 경영수업>은 사업을 하면서 생각해야하는 점들을 알려주는데 색다른 접근이라면 파이낸스 사고입니다. 작가는 사장이 경영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중에 파이낸스 사고를 강조합니다. 경영인은 눈앞에 손익보다 재무전략을 세우는게 중요하므로 회계는 꼭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솔직히 회계가 참 어려운 저에게는 반성을 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그냥 직원에게 시키고 보고만 받는 경영인이 아닌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사장이 되어야 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어려움속에서 극복하고 성장한 예시로 보여준 기업의 리더이야기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주고 겉으로 드러나는 숫자보다 더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줍니다. 사장의 마인드가 어떠해야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 기본에 사장이 갖춰야할 경영의 기술을 알려주어 실질적인 반성과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렵게 느껴지는 회계, 파이낸스 강의를 요약해서 설명해주는 부분입니다. 물론 생소한 용어와 설명들이 어렵긴하지만 이렇게 경영수업에 있어 기본과 회사 가치를 계산 해본적이 없어서 도움이 많이 되고 좋았습니다.

어느 책이든 좋은 책을 읽고 배우지만 실천은 각자의 몫이니 잘 메모해서 실천해봐야겠습니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