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고시카와 신지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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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고시카와 신지

출판사 : 밀리언서재

- 지은이 고시카와 신지는..

기업 혁신 전문 컨설팅 회사 크로스리버의 창립자이자 대표이사로서 지금까지 7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을 시간 낭비를 줄이고 사원들의 일하는 보람을 높이면서 이익을 올리는 혁신 활동을 이끌었다. 현재 크로스리버는 IT를 최대한 활용해 전 직원이 주4일 30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

- 차례

part01. 상위 5퍼센트와 나머지 95퍼센트의 결정적 차이

part02.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큰 성과를 내는 아주 작은 습관

part03.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절대 하지 않는것

part04.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행동습관

part05.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습관

part06.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관계력

part07.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파급력


 

∨요즘은 1인 기업이 늘어가는 시대라 누구나 리더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1인기업으로 시작은 했지만 얼마든지 많은 직원과 함께하는 기업이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런면에서 상위 5퍼선트 리더의 습관을 AI 분석을 통해 풀어나가는 책이라 좀 더 객관적인 기준이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을 갖고 책을 읽었습니다.

p37

어느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시간을 들여서라도 굳건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더라도 협력 체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때 '약하게 연결된 관계'와 '강하게 연결된 관계'를 구분하고 있는듯이 보였다.

p61

상위 5퍼센트 리더는 팀원의 강점에 주목하고 그것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쏟는다. 그런 가운데 팀원이 자신의 약점을 스스로 보완하게 할지 아니면 다른 팀원을 통해서 보완할지를 조정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p98

상위5퍼센트 리더는 경영상의 판단을 해야 할 때 필요한 행동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자기만족에 빠지지 않고 70퍼센트 정도의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한다는 규칙을 습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실행했을 때 문제가 나타난다면 곧바로 수정하거나 중단한다.

p131~

리더는 정말로 중요한 작업에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눈앞의 긴급한 업무와 거리를 두면서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상황을 관리해야 합니다"

'시간 관리 매트릭스'의 본질적인 목적은 긴급성과 중요도가 낮은 작업을 하느라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은지를 확인하고 긴급성은 높지만 중요도가 낮은 작업을 그만둘 용기를 발휘하는 것이다.

그만둬야 할 일을 가시화하고 그만둘 일을 결정한다.

∨늘 하루를 꽉차게 살고있는데도 잠들기전엔 다 해내지 못한 일과로 짜증이 날때가 많은데요. 저는 일에 우선순위를 잘 써놓고도 시간이 없거나 할일이 많으면 쉬운일부터 하는 경향이 높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러다보니 해야할 일이 많았을땐 마지막엔 중요한 일들만 남아있어서 오늘하루 내가 뭐한거지... 자책하곤 하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그만둬야할 일을 결정하는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와닿았습니다.

p178

'의외로 좋았다'는 반응이 바로 의식이 바뀌었다는 신호다. 의식을 바꿈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작은 행동을 바꾼 뒤에 '의외로 좋았다'는 감정을 느껴 도전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것이다. 이것이 행동 변화를 정착시키는 상위5퍼센트 리더의 메커니즘이다.

상위 5퍼센트 리더가 활용하는 3가지 심리효과

p204~p207

01 밴드왜건 효과

밴드왜건이란 '행렬의 맨 선두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차'를 말한다. 악대 차량이 지나가면 사람들이 몰려들어 무슨일인가 하고 무작정 뒤따르는 현상에 빗댄 것으로, 유리한 쪽에 붙는다는가, 대중의 판단에 맡긴다든가, 시류에 편승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02 자이언스 효과

'자이언스 효과'는 반복해서 접촉하면 그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호감이 커지는 심리를 가리킨다. 고객을 계속 찾아가 호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영업에 성공하거나 상품 광고를 수없이 노출해서 소비자가 호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03 하드투겟

이것은 상대방을 특별대우함으로써 호감이나 신뢰를 얻는 방법이다. 사람은 특별대우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기 마련이다.

∨상위 5퍼센트 리더가 활용하는 심리효과를 읽으면서 이 방법은 판매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주 요긴할 거 같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알아두면 다양한 아이디어가 떠오를거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상위5퍼센트 리더의 생활습관과 생각과 행동습관등을 배우면서 따라 하다보면 분명 일에있어서도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분명 득이 될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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