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에 올라타라 - 돈의 신호를 포착하는 법
홍춘욱 지음 / 스마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분이다. 글도 잘 쓴다. '돈의 역사' 시리즈 중 한 권을 도서관에서 기다리면서 잠깐 읽어보다가 재밌다고 느끼며 나왔던 기억이 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한 번 읽어 봐야 겠다, 하면서 독서 목록에 올려 두었었다. 그러다가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유튜브 영상들을 몇몇 보게 되었는데, 워낙 유명한 분이었다. 유튜브 재테크와 관련해서는 유명한 분들이 너무 많고, 각자의 주장들도 다양하고 비슷하고 그랬다. 부동산 이슈가 컸던 작년과 올해 초에 부동산 관련으로 영상들을 몇개 보았는데, 부동산 경기와 관련해서는 의견들이 분분해 지고 있었다. 홍춘욱님도 몇몇 사이트에 초대되어 부동산 시장에 관해 이야기하는 영상들을 보게 되었는데, 분석적인 측면에서 내가 생각하는 부분들과 일치하는 측면들이 많았다. 지금은 물론 부동산 보다는 주식 관련쪽으로 관심의 크기가 바뀌긴 했지만 말이다.


  홍춘욱님의 주식투자 관련 책이다. 글이 짧게 짧게 이루어져 있어서 읽기가 편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다. 주제 하나가 4페이지를 넘지 않는다. 보통 2페이지다. 편하다. 짧지만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탑-다운 방식에 대한 투자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미시적 관점의 투자보다는 거시적 관점의 투자에 적합해 보이고, 그 측면이 좋았다. 물론 거시적 측면이 미시적 측면의 접근보다 수월하다는 것은 아니다.


  투자의 바탕에 분산투자의 개념을 깔고 서술되어 있다. 몰빵 했을 때의 수익률은 물론 위험도를 분산했을 때의 경우와 비교하며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구성과 변경의 시점을 어떻게 잡으면 좋을 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어 좋았다. 주식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언제가 싸고 언제가 비싼 것인가. 그 언제를 어떻게 알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한 책들은 많지 않다. 내가 좋아하는 책은 그 어떻게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책들인데, 이 책에는 그런 부분들이 상세히 나와 있고, 분석되어 있어서 좋았다.


  돈의 흐름은 아직 잘 모르겠다. 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흐름은 한 번 타기만 하면 흐름이 잦아들기 전까지는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올라타 있을 수 있다. 흐름을 알고 싶고, 그 흐름에 올라타고 싶다. 그러기에는 아직은 큰 힘이 필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