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세계 최고 10대 이공계 대학 탐사 프로젝트
설성인 지음 / 다산4.0 / 2017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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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쪽에 관심있는 저는 당연히 문과쪽으로 진학했고 영어영문학을 전공했던터라


이공계, 4차 산업혁명과 같은 키워드 들은 제 관심사엔 사실 없던 것들이었어요.


그런데 다양한 책들을 읽어보고 저명인사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자기 관심사나 전공분야의 책들을 보진 않거든요.


그야말로 시야를 넓혀야 할 필요가 있고 그래야 자기발전을 꾀할 기회도 많아지고


좀 더 유연하고 오픈되어 있는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게 되는거 같아요.


그래야 이 복잡하고 숨가쁘게 흘러가는 사회속에서 마음이라도 편안하고 여유롭게 먹고 살 수 있겠더라구요.


그렇다면 한번 읽어볼까? 라는 호기심으로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만났습니다. ㅎㅎㅎ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이 책은 세계에서 최고라 하는


10대 이공계대학 들을 저자가 직접 탐방하고 그의 생각을 함께 버무려서


우리나라의 이공계 대학 발전을 위한 제안까지 내놓은


"미래 조건을 밝힌 교육지침서" 라고 할 수 있어요.


조선비즈에 입사한 저자는 반도체, 전자부품, 중소*벤처기업 현장에 취재를 다니면서


학창시절부터 이공계 문제와 대학이 처한 현실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이 뭘까 관심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역시!!  그런 관심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내공으로 쌓이고 쌓여서


이런 이로운 책을 쓰셨네요. ㅎㅎㅎ







미국 메사추세츠공대 MIT / 미국 캘리포니아공대 Caltech /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 싱가포르 국립대 / 중국 칭화대


일본 교토대 / 한국 KAIST 카이스트 / 싱가포르 난양공대 / 미국 조지아공대 / 스웨덴 왕립공대





학교마다 독특한 특징들도 있고 10개 학교 모두를 아우르는 공통점들도 있는데요.


역시 최고의 이공계대학은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였어요!!!


정말 내노라하는 수재들이 모이는 곳이지만 MIT 에 들어오는 순간 쓰라린 실패를 맛본다는 이곳.


남들은 우러러보는 곳이지만 정작 학생들은 지옥과도 같다고 말할 정도로


입학했을 때의 그 찬란함은 없어지고 더 이상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치열한 공간이라고도 하는데요.


그 중에서 정말 열심히 하는 몇명들만 살아남아서 구글, 애플, 테슬라 등 세계적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는다고 해요.


학교 내에서 이미 실험, 자료분석, 발표, 협동심을 배우면서


실제 기업에 나아가서도 충분히 적응해서 자기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는 걸 보면


이제는 더이상 학교가 현실도피하는 "상아탑" 으로 안주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시대의 흐름과도 맞지 않고 그래서 이공계대학들에 더 주목하는 거 같아요.


실제로 일상속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발명품들을 많이 내놓고 있는


곳곳의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국내 이공계대학들도 분발해야 하지 않을까.....

 

 


실제로 유명한 이공계대학을 다니고 또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인터뷰 내용도 실려 있어서


그냥 알려진 내용만 옮겨놓은 것이 아닌,


탐사 프로젝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10대 이공계 대학들을 보니 미국의 대학이 많이 있는건 그래도 좀 수긍이 갔는데


싱가포르 대학이 두 개나 있다는 것에 놀라웠습니다.


싱가포르국립대와 난양공대~!!


위치상 같은 아시아에 있지만 그 나라에게 영향을 미쳤던 문화는 한국과는 사뭇 달랐더라구요.


서양의 기술과 문화를 일찌감치 받아들여서 이미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기에 세계 여러나라의 학생들과


교수들을 불러올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져 있다는 게 가장 부러웠어요.


언어가 열려있으니 마인드도 열려있어서 얼마든지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환경이 되어 있고


그런 활발한 교류와 충분한 자금유입 등등 이공계 발전을 가져오기에 충분한 환경이 만들어졌나 봅니다.


싱가포르의 국부이자 전 총리였던 리콴유 이야기도 나와요.


리콴유의 모교인 싱가포르국립대는 연구와 융합 학문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과 여러 경험들을 장려하고 있다고 하죠.


유연한 환경속에서 학생들과 교수들의 연구실적이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대학의 명성을 높이고 있다는 이공계대학들의 공통점이 점점 보입니다!!!








취리히연방공대에서 학사와 석사를 거친 사람이 현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의 교수로 와있는


버나드 에거의 인터뷰가 인상적입니다.


한국와 스위스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열의를 그 차이점으로 확연히 느낄 수 있어요.


한국학생들은 상위 학교로 진학할수록 에너지와 열의가 점점 떨어지는데 반해서,


스위스는 그 반대라는 거죠.


그래서 입학시험이 없는 스위스는 대학에 누구나 들어갈 수 있지만 졸업이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같은 대학생이라도 그래서 학생의 수준이 다를 수밖에 없고


한국과 다른 스위스의 특징 중에서 또 하나 중소기업이 많아서


창업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잘 되어 점도 한국의 이공계 학생들이 부러워할 환경일거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한국의 대학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학생들에게 교육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창업이 성공하고 활성화되려면 실패해도 좋다는 문화가 있어야 한다는 말, 새겨들을 말인거 같아요.

무조건 시작하면 성공해야 한다는 강박이 움츠러들게 하고

도전을 두려워하게 되어서 성공확률이 당연히 낮을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의 모교라는 칭화대는 질의응답 시간을 굉장히 중요시한다는 점이 눈에 띄어요.


우리나라처럼 강의 끝난 후 남는 시간에 질문을 받는 게 아니라


따로 1-2시간을 질의응답 시간으로 배정한다는 거죠.


대륙의 스케일이 역시 이공계대학을 키우는 과정속에서도 드러나는 대목이 곳곳에 있습니다.


해외 석학을 영입하는 프로그램, 해외 명문대학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있지만


중국 공산당 정치인을 많이 배출하는 칭화대로도 알려져 있어요.


시 주석의 영향이 없진 않을거 같고 이런 개혁적인 성향을 가진 지도자들이


앞으로도 중국을 이끌어갈 거 같은 느낌입니다.


최고의 이공계대학에 속해 있음에도 중국의 기저에 깔려있는 개인주의와 배금주의는


역시 칭화대를 다니는 구성원들에게서 보이는 한계점이라는 지적도 있네요.



 

 


국내 최고의 이공계대학 카이스트가 빠지면 섭하죠.^^


소개되고 있는 대학들에 비해서 역사가 정말 짧은 편이어서


교류나 인적자원들이 충분하지 않고 그에 따른 모교 동문들의 기부문화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학이 가진 가능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도 충분히 있더라구요.


몰랐던 사실, 교육부 소속이 아니라 미래창조과학부 소속이어서


일반 대학과 다른 시도, 선진국 이공계대학들의 장점들을 가지고 학교운영을 할 수 있게


국가적으로 인재육성을 위해서 공을 들이고 있는 대학이기도 하구요.


특히 주목할 점은 연구비 지원없이 국제대회에서 카이스트 학생들이 교수님과 함께


연구해서 입상하며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2001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로봇 "휴보" 들어보셨죠? ㅎㅎㅎ


아직까지는 돈이 되는 응용과학에 좀 더 신경쓰고 있는지라


자연과학 분야의 안목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언어와 문화에 있어서 국제화와 아직은 거리감이 있는게 사실이고


국내에서 특히 이공계 대학보다 로스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기존 학생들도 로스쿨로 빠져나가기도 한다고.....


엘리트들도 자신이 하고싶은 일과 이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일을 저울질할 수는 있지만


이공계대학에 대한 국내 인식이 불안감을 조성했다는 점도 떠안아야겠죠.


대학과 기업의 긴밀한 교류가 수반되어야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도전해서


발전할 수 있고 그 바탕이 확대되어서 기업에도 좋은 자산이 되어서


마침내는 나라 전체에 이로운 상호작용이 되지 않을까요?


앞으로 그렇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외에도 교토대, 난양공대, 조지아공대, 스웨덴왕립공대 모두 이와 비슷한 문제점들도 있고


각각의 대학마다 장점들을 아주 자세하게 소개해주고 있는데요.


세계의 유명한 이공계대학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중심을 관통하는 생각이 스칩니다.






사회*기업과 대학간의 교류, 훌륭한 교수진의 영입과 연구성과를 위한 충분한 지원,


대학원뿐만 아니라 학부 학생들을 위한 학업환경들 모두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얘기되고 있지만


한국의 대학이 앞으로 이런 훌륭한 이공계대학들의 장점을 보면서


발전하기 위한 방법들로 얘기되는 지점들은 자금도 중요하겠지만


국제화시대에 언어의 한계는 참 뼈아픈 거 같아요.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


거기에 맞물려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실패해도 되는 문화가 어렵다는 생각에서


좀 더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비단 이공계대학의 발전을 위한 얘기는 아니지요.


사회전반적인 이런 문화가 이루어졌을 때 이공계대학도 또 다른 영역에서도 발전할 수 있을거예요.


세계 최고 10대 이공계 대학 탐사 프로젝트 이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사회문화에 대한 인식을 되돌아보고


 미래가 원하는 인재의 조건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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