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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날개 수학 : 봄 - 봄에 배우는 수학 원리, 1~2학년군 ㅣ 교과서 날개 수학 2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지음, 김윤희.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상상의집 <교과서날개> 는 예비초등 아이들이 통합교과라는 생소한
영역에
완벽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창의교재예요.
둘째가 바로 예비초등이라 조금 있으면 입학할
아이인데요.
이 교재로 요즘 입학 전에 잘 적응해서 학교
교과과정을 따라갈 수 있을까에 대한 부담감을
<교과서날개> 로 대신하며 걱정 떨치고 있습니다.
ㅎㅎㅎ
교과서날개 국어와 수학, 두 가지 과목으로 나뉘어서 1-2학년때 배우는
통합교과 내용과 연계된 사고력 문제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생활 속에서 생각 열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라는 캐치프레이즈처럼
우리 주변 생활과 관련된 문제들로 무조건적인 학습이
아니어서
아이들도 참 재밌게 풀어갈 수 있는
교재랍니다.

이번에 만난 <교과서날개> "봄에
배우는 수학원리" 에서는
봄맞이, 새싹, 봄 날씨와 생활, 봄나들이
라는 생활 속 주제들과
수학원리가 적용된 사고력, 창의력 문제들을
접해볼 수 있어요.
초등 1-2학년들이 기초상식을 알아둬야
하기에 통합교과라는 주제별 접근으로
시간과 공간개념으로 나누어 만나게
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 시간 개념
학교와 나, 가족, 이웃, 나라 - 공간 개념
이번 책은 봄이라는 주제와 수학 원리를
연결지어 알아보는 건데요.
그야말로 수학적인 용어들까지 나와서 어렵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저는 전문적으로 접근해 주는 것이
좋더라구요.
"피보나치 수열" 이라는 용어들이 그렇게
어려운게 아니예요.
이미 이렇게 교재에서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고
관련 문제들도 만날 수 있게
해준답니다.
초등 1학년 1학기에 시작하는 수학에서
처음 나오는게 "가르기와 모으기" 지요.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고
연산교재에서도
이미 예비초등 아이들은 문제를 풀어본 경험
다들 있을 거예요.
아주 기초적인 수학의 원리들을 이렇듯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답니다. ㅎㅎㅎ

초등 1학년 1학기에 시작하는 수학에서
처음 나오는게 "가르기와 모으기" 지요.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고
연산교재에서도
이미 예비초등 아이들은 문제를 풀어본 경험
다들 있을 거예요.
아주 기초적인 수학의 원리들을 이렇듯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답니다. ㅎㅎㅎ
봄이라는 주제에 맞는 봄나들이라는 소재를
수학 원리중에
경우의 수와 연결지어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사고력, 창의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문제들을
살펴볼까요? ㅎㅎㅎ
처음 보는 아이들도 문제를 풀다 보면
재미져서 중간에 그만한다는 소리 없이
쭉~~ 하려는 아이들 주변에 많이
봤다는요.

자연현상에서부터 수나 도형에 이르기까지 규칙은 어디나
존재하지요.
수열, 합이 10이 되는 수, 반복과 회전 도형
등등
여러가지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문제들이예요.
이 규칙이 눈에 잘 들어올까
궁금했어요.
시야가 좁으면 잘 못 찾을테고 좀 멀리 떨어져서 보면
반복적인 규칙이 보이기가 쉽잖아요.
다행히 천방지축 둘째딸 생각보다 이 부분에서는 무난히
척척 잘 찾아내더라구요. ㅎㅎㅎ
<교과서날개> 에서 제시하는 문제들은 거의 반 이상은 문제를 잘 곱씹어
읽고
제대로 인지했다면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더라구요.
그만큼 지문 자체를 읽어내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여기서부터 문제가 이해안되면 더 진행되기가
어렵잖아요.....
한번 읽어봐서 이해 안되면 저는 두번 정도 더
읽어보고
더 천천히 곱씹어가며 읽어보라고
조언합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야할지 자신만만해서 제게 아주
열띤 설명을 해주더라구요. ㅎㅎㅎ
도형이나 수의 일부를 통해서
전체를 추론할 수 있는 문제들도
있답니다.
이 또한 어려움 없이 잘
풀었습니다.
단,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저 ㄱ 표시와 같은 모양이
없는 문제를 고르는데
엄청나게 디테일해야 풀 수 있는
문제더라구요.
요건 눈썰미까지 있어야 해결이 가능한
문제던데요.^^

자연현상 속에도 수학 규칙이 있음을 보여주는 문제가 보입니다.
나뭇가지 같지만 바로 "피보나치 수열" 에 의한
규칙을 보여주는 그림과 문제지요.
1과 2가 더해져서 3가 되고, 2와 3이 더해져서
5가 되는 식으로
바로 앞의 두 수의 합이 다음에 오는 것을 "피보나치
수열" 이라 설명할 수 있답니다.
주변에 있는 꽃잎들이 3장, 5장, 8장으로 되어
있는 것도
바로 자연현상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
규칙이지요!!!
이런 발견 정말 놀랍지
않나요?
역시 천재들은 주변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찰력이 있다는 공통점을 또 한번 확인하는
순간입니다.
그 피보나치 수열의 원리를 알고 나면 위 문제들을
풀어내는 데는 큰 어려움 없이
연산만 가능하면 쉽게 풀 수
있다지요.^^

공통점을 짚어낼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인데요.
그 공통적인 규칙을 콩콩이라고 부르고 어떤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지 파악해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콩콩" 은 직각으로 된 모서리를 갖고
있는 것이지요.
문제가 참 여러가지로 맘에
든다니까요~~!!!
이런 유형의 문제들 어디가서 본 적이 없답니다.
ㅎㅎㅎ

문제를 풀다가 책을 돌리기도 하며 아주 역동적으로
<교과서날개> 문제들을 풀어봤어요.
한번 시작해서 2/3 이상을 풀었답니다.
ㅎㅎㅎ
재밌다고 계속 넘기고 넘기다 보니 그렇게 흘러간줄
느끼지도 못할 만큼
푹 빠져서 하게 되는
교재예요.
주변 친구들에게도 같은 책이 2권 있어서
나눔했었는데
처음 보는 교재이지만 아이들이 재밌어하며 한 호흡에
다 풀었다고 하더라구요.^^
6살 되는 아이도 엄마와 함께 <교과서날개> 를 풀었다고 하니
아이들 창의력, 사고력 교재로 아주 효과적이고
재밌는 교재라는 생각 또 한번 하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