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의 서재 - 흔들리지 않고 마음의 중심을 잡는 책 읽기의 힘
하지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지도 높은 정신과 의사이자 책을 쓰는 저자이기도 한 하지현 교수의


첫 독서 에세이가 인플루엔셜에서 나왔어요.


하지현 독서가만큼 다독을 하진 못하지만 거실 테이블 위에 놓여진 이 책을 발견하고는

본인도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라며 남편도 반가워했던 책이지요.


독서가 일상인 많은 사람들에게는 책 읽기의 힘을 이야기하는 이 신간, 관심이 안 갈수가 없어요.^^


 하지현 교수가 읽은 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 라는 독자들의 궁금증을

맨 뒤 부록에 하지현이 읽은 책들 이라는 이름으로 챙겨 두기도 했습니다.

<정신과 의사의 서재> 안에 저자와 인연이 닿은 책에 대한 사연들도 짧게 소개하고 있구요. ​

하지현 교수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인지도는 <고민이 고민입니다> 라는 책이 있다는 것뿐이었어요.

읽어보지도 않았고 큰 관심도 없었는데 성실한 독서가였다는 걸 알고는

 

저도 모르게 동지애가 생깁니다 ㅋㅋㅋ

한국 사회에서 정신분석에 있어서는 전문가 중에 한 사람이고

2004년부터 신문에 칼럼을 연재해서 그것을 책으로 내면서


독자이자 저자의 길을 걷고 있는 심리와 인문서 저자이기도 하지요.


정신과 의사라는 본업 만큼이나 책 읽기를 좋아해서 <정신과 의사의 서재> 에서는

 "하지현식 독서법"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하지현식 독서법에서 나를 발견하는 일이 너무 많았어서 그런가 술술 읽혀지는 책이었어요!


책을 통해 세상에 널려 있는 지식과 이치를 깨닫게 되고

세상과 사람에 대해 깊이 인식해가는 과정을 날이 갈수록 경험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공감하게 되는 지점이 꽤 많았거든요.

책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독서로 인한 즐거움을 성실히 누릴 줄 아는 사람, 그건 나.....

독서를 즐기는 사람들과 다를바 없이 관심도서가 생기면 인터넷 서점의 장바구니에 담고

어느 정도 차면 저자가 정한 큰 원칙에 의해 선별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읽을 책을 만납니다.

저자의 큰 원칙은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균형잡힌 독서를 하는 것이었어요.

인문사회나 과학책 등 지식 전달책 위주의 좌뇌 우선책.

에세이, 소설, 비소설, 르포, 인터뷰집등 공감하거나 감성을 건드리는 우뇌 우선책.

만화, 일러스트집 등 쾌락을 우선으로 하며 재미만을 주는 쾌락중추 우선책.

카테고리 이름부터 역시 정신과 의사의 냄새가 폴폴 ㅋㅋㅋ

지식편향적 경향으로 치우치는 것을 막고자 의도적으로라도 균형을 잡으려는 저자의 노력이겠죠.

매달 관심도서들을 일괄구매하여 1년에 100여권 가량 책을 읽으면서 터득한

저자만의 생산적인 독서의 기술들이 독서를 즐기는 이에게는 유익한 면도 있고

동시에 나와 같은 점, 또는 다른 점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는 에세이라고 보심 될 거예요.^^

 

​책 속의 지식과 정보들을 자신의 경험과 버무려서 온전히 '내 것' 으로 만드는 과정.

그리고 지식의 파편들이 연결고리가 있음을 우연히 깨닫게 될 때의 그 희열.

그것이 독서가 주는 선물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현 교수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에서 반가웠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이런 부분이 너무 많았다는.... ㅎㅎㅎ

독서에 대해서는 뭔가 결이 비슷한 분인가봐요.

물론 독서 취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있죠 ㅋㅋ

지난 10년간 하지현 교수가 읽었던 기록을 볼 때

비소설, 에세이, 실용서 계열이 가장 많았고

소설, 시와 같은 문학이 가장 적었다고 해서 혼자 풉 ㅋㅋㅋ

아니 문학이 어떻게 안 좋을 수가 있지? ​

소설은 사랑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하지현식 독서법에는 디테일한 호기심들을 모두 담고 있어요.

사람마다 책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는 경로도 다르고

여행갈 때는 어떤 책 위주로 챙겨 가는지,

혼자 읽기와 함께 읽기에 대한 생각과

저자의 전문 분야인 정신 분석을 다루는 출판사에 대한 의견도 엿볼 수 있었구요.

여행을 가면 만나게 되는 인상깊었던 동네책방 소개도 반가웠어요.

제주도 종달리에 있는 소심한책방은 저도 겨울마다 가는 곳이고

속초에 있는 동아서점도 다녀온 후기를 남겨두기도 했었죠.

춘천에 있는 책방마실과 서툰책방은 저자가 소개해 줬으니 춘천에 갈 일 생기면

꼭 한번 들러보려고 합니다. ㅎㅎㅎ

독립서점이나 동네책방들을 찾게 되는 이유 역시 저랑 생각이 비슷해서 또 한번 놀랐구요.

제가 모르는, 제 시야 밖의 낯선 책들을 맘껏 접할 수 있다는 설레임을 주거든요.

우연히 만나게 되는 책 한 권이 제 일상의 루틴을 기분좋게 무너뜨리는 경험들이 제법 괜찮지요.^^

사람마다 다른 완독의 기준점에 대한 부분에서도

프랑스 정신분석학자 피에르 바야르의 책 소개가 재밌었습니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책 제목도 흥미롭죠. ㅋ

​독서를 신성시한다거나 정독을 의무적으로 해야한다는 생각에 반기를 드는 피에르 바야르는

완벽히 제대로 읽는 것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독서라고 보고 있다고.

발췌독이라도 30% 정도면 읽었다고 치자는 피에르 바야르의 주장은 저 역시 동의하긴 어렵겠네요.^^;

읽었다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제가 생각하는 완독은 모든 책이 나의 예상과 맞아 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기대치와 다른 책을 만나는 경우 중도 포기는 없고 챕터를 선별해서 읽는 것으로 일단 끝까지 갑니다.

책마다 지향하는 지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큰 물줄기를 파악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책도 있고

페이지마다 야금야금 곱씹어가며, 필사해가며 읽게 되는 귀한 책들도 있구요.

스킵을 하든, 페이지마다 꾹꾹 눌러 읽든 에필로그까지 가는 것을 저만의 완독 기준점으로 삼고 있죠!

하지현 저자 역시 치열하게 읽고 싶은 독자이길 바란다고 하니

저랑 크게 다르진 않은 거 같아요.

결국 하지현 저자도 저도 목적 있는 독서보다는 근본주의적 독서가이길 바라는 것은 같아 보입니다.

물론.....완독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실패는 아니라는 것!

모든 일에는 완성이란 없으며 어쩔 수 없는 마감이 있을 뿐이라는

저자의 문장이 조금의 위로가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을 집중하며 읽는 어떤 분과 똑같이 독서를 즐기는 동지로서.^^

​정신과 의사 하지현 교수도 자신만의 "명예의 전당" 이라고 표현하는 공간이 있듯이

제게도 그런 공간이 있어요.

아파트 탑층이어서 가능한 층고 높은 원목 책장과 칸칸이 책장과 높이를 맞춘 원목 사다리.

들어오는 책이 있으면 나가는 책도 있어야 순환이 되겠죠.

삶이란 흘러가는 게 자연스러운 것처럼 책도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저 역시 정말 소중한 책들은 남겨두고 울림이 없는 책들은 정리해서 잊어버리는 방법을 택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책 한 권이 또 하나의 울림을 줄거라 믿으며

블로그 이웃들에게 나눔하는 방식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죠.


그래서 좋은 기억 시스템을 위해서 잊어버림도 필요하다는 저자의 문장이 기억에 남네요!!


같은 책 여러번 정독하는 것보다

 

여러 책을 동시에 다독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지점도 그래서 겹치는 건가. ㅎㅎㅎ

그렇게 거르고 거르다 보면 결국은 내가 좋아하는 책들이 남을테고

그것들이 결국 나를 보여주는 사물 그 이상의 가치로 영원히 함께 할거라는 믿음도 있습니다.

 

하지현 교수가 인상깊게 읽었던 책들이 꽤 많았지만 그중에서도


김애란 작가의 <바깥은 여름> 작품에 대해 호감을 보이셔서 너무 반가웠어요.


제가 좋아하는 3김 소설가 중 한 사람이라서. ㅎㅎㅎ


(김애란, 김혜진, 김금희)


 김건종 <마음의 여섯 얼굴>과 스테판 밋첼&마가렛 블랙의 <프로이트 이후> 도


도서관에서 한번 빌려볼까 해요.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이 요즘 그렇게 관심이 가던데 일단 <프로이트 이후> 부터.


본문에서 언급된 도서들이 아주 자세히 나열되어 있으니 확장독서로도 그만입니다.

 

 독서를 하다 보면 참으로 신기한 것이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기억하는 구절이 다 다르다는 거예요.

 

개개인의 지식과 경험들이 다 다른 이유에 따른 것이겠지요.


제가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는 이유는


세상과 사람을 읽게 되는 그 깊이가 다르다는 것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경험은 세상을 보는 눈도 달라지게 하기 때문에


결국 독서는 사람을 변하게 하는 강력한 힘이 있는 것이죠.


 의도적 합리화와 편협함에 빠지지 않도록 스스로를 지키게 해주는 힘.


지나온 시간은 몰라도 앞으로 저의 인생은 책을 읽으며 경험하는 쾌락을 영원히 놓을 수 없을 것이고


제가 바라는 한 그럴 일도 없으니 죽음을 생각하면서 생기는 두려움마저 차차 희미해집니다.

 

니코스 카잔자키스가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아무것도 두렵지 않으니까 자유롭다고 했듯이!!!


고미숙 고전평론가도 이와 같은 생각을 했다는 걸 접했을 때 소름이.....


책의 가치를 절실히 느끼는 사람들이라면 공감하는 지점이 아닐까 싶어요.


타자, 이 사회가 나를 지배하게 내버려두진 않겠지만


책이라는 물성만큼은 나의 정신세계를 지배한다해도 기꺼이 허락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책은 내가 나로서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근원이 되어주기 때문에


내 위에 군림하지 않으면서 지배하거든요.^^


흔들리지 않고 마음의 중심을 잡아주는 힘이 독서에 있다는 하지현 저자의 생각에


더 힘내서 독서하고 싶어지는 밤입니다!


그래서 다음 기다리는 책은 무엇?


바로바로...... 2021년 겨울을 보내게 될

 

나혼자 제주도여행의 동반자가 되어줄 가이드북을 만날 차례...%EC%A2%8B%EC%95%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