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 디테일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한 끗 디테일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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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이 모인 플랫폼, 북바이퍼블리에서


독자에게 지지받은 콘텐츠들을 종이책으로 출간하고 있는데


북바이퍼블리에서 10번째로 <교토의 디테일> 을 출간했습니다.


북바이퍼블리의 책은 저도 꾸준히 만나보고 있는데


각자의 영역에서 열정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


좋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기억하고 있죠.


이번에 나온 <교토의 디테일> 은 디테일 전문가이자

 

마케터,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는 저자 생각노트가 교토의 여행객으로서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글, 사진, 영상, 소리 등 다양한 기록법을 통해 순간을 기록하고 담아낸 책입니다.


북바이퍼블리에서 출간한 책이니만큼 아무래도 마케팅 도서의 성격을 띠고 있긴 하겠지만


 고객을 향하는 요즘 트렌드를 읽는 흐름도 많고


교토를 중심으로 하는 한 끗 디테일들을 통해

 

저자가 생각하는 여행의 관점들도 만나볼 수 있어요.


단순히 경제경영서라고만 말하기엔 부족합니다, 이 책. ㅎㅎㅎ


교토의 구석구석, 사찰이나 정원을 상징으로 하는 도시이지만


그 핵심적인 여행정보들 말고도 골목주의자인 생각노트의 시점에서


 여행할 때 보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들을 발견하는 계기도 될 거예요.


아~~ 여행은 이렇게 하는 거구나.....새롭게 눈을 뜨게 해주는 <교토의 디테일>^^


물론 생각노트의 여행 방식이 옳은 것은 아니겠죠.


각자의 방식대로 여행을 즐기면 되는 것이겠지만


저 역시 저자처럼 여행을 '명소중심' 으로 다니지 않고 '취향중심' 으로 하기 때문에


많이 공감이 가는 책이었습니다.


디테일 전문가 답게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모습들에서 보여주는

 

한 끗 차이를 짚어내는 섬세함이 있어요.^^


<교토의 디테일> 이전에 2018년 먼저 낸 디테일 시리즈로 도쿄를 다녀왔던 생각노트.


교토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의 도쿄는 기발하고, 세련되고, 뜨는 디테일들을 발견했다면,


교토는 담백하고 은은하고 유지하는 디테일을 보여주며


고객을 향하는 맥락과 흐름이 있는 디테일 마케팅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겉표지 안 쪽을 보니 교토의 중심 여행지들이 나와요.


생각노트 저자가 다녔던 교토의 구석구석이 있어서


실제로 교토 여행을 준비하는 분이 계시다면 이 코스대로

 

<교토의 디테일> 을 여행 가이드북 삼아


다녀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터가 여행하면서 기록한 사소한 정보들이지만


교토를 온전히 느낄 수 있고 디테일 하나하나가 감동으로 다가오는 경험을 할 수도 있을 거예요.


원래 감동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소하고 작은 것에서 오는 법이죠!!


 

 

 

와이즈베리​에서 나와서 전에 만나본 유현준 교수님의 <당신이 별자리는 무엇인가요> 도

이런 제본방식이어서 읽기에 너무 편했거든요.

이 책 역시 똑같이 누드 사철 제본 방식이라


완전히 펼쳐져서 독서하기에 참 편해요.^^


 

 

 

<교토의 디테일> 생각노트 저자가 매일 30분씩 읽고, 읽은 것을 노트에 정리하고,

 

1주일에 한 번씩 다시 읽고, 배운 개념들을 연결하는 몸에 밴 습관을


꾸준히 실행하면서 축적해온 평소 공부 기록과 교토라는 도시가 만난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너무나 사소하고 사적인 기록일 수 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이것이 어쩌면 좋은 레퍼런스 북이 될 수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2019년 2월에 5박 6일간 다녀왔던 교토 여행기는 디테일 전문가 생각노트를 거쳐서


가장 자랑스러운 소장품으로 거듭납니다.


생각노트의 인사이트 여행이 저의 여행 스타일과 결이 비슷함을 곳곳에서 느끼면서


어쩌면 내가 남겨둔 제주도 여행 기록이나 아침조깅 기록들도 다듬어 가면


가장 자랑스러운 소장품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기분좋은 상상도 해봤어요.^^


 

 


20개의 챕터,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인덱스로 구성된 <교토의 디테일> 에서는


교토를 여행하면서 일상 속에서 갑자기 깨닫게 된 것들이나


발견하고 통찰한 찰나의 순간들을 마주함의 연속인데요.


과거에 지어진 건물의 마루에서 나는 소리로 기억하게 되는 관광지 니조성은


비 오는 날 운치있는 여행장소가 되어주는 곳이어서 생각노트가 처음으로 추천하고 있죠.


그 외에도 수많은 교토의 명소와 생각노트 취향 중심의 여행지들을 만날 수 있지만


단순히 여행지침서라고만 말할 수는 없다는 것.


아주 작은 디테일들에 집중하고 부각시키며 그 안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데


중심이 되는 맥락과 흐름은 바로 고객중심전략들.


고객의 다음까지 생각하는 교토의 한 끗 디테일들이 곳곳에 있고


교토의 화장실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실내 지도를 만들어 놓은 교토의 화장실을 보면서


 관광 약자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공간으로 생각노트는 바라보고 있어요.


장소마다 존재의 이유와 가치를 생각해 보니


하나같이 고객에 대한 배려를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 있음을 알게 되죠.



 

 

 

 

물이 맑은 사찰이라는 뜻을 가지며 780년에 세워진 ​청수사.

 기요미즈데라로도 불리는 이 사찰로 향하는 길에 교토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사찰들의 모습을 본따 만든 쿠키를 커피 위에 장식해서 파는 테이크아웃 커피 트럭 이야기.

그냥 커피만 있었다면 특별할 것이 없었겠지만

이 커피는 쿄토의 명소를 기억하고 싶은 여행객들의 마음까지 읽어낸

 

마케팅의 신의 한 수이기도 합니다.

사진 찍고 싶어지는 커피를 찾아오게 하는 전략이 통한거죠.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싶어지는 핫플레이스가 따로 없어요.​

사람들이 좁은 골목에 줄 서 있다면 이 곳일 확률이 높습니다.^^

계절마다 기요미즈데라의 입장권 그림들이 다 달라서 모으는 재미도 있어요.


입장권은 여행한 장소의 기념품이 되기에 충분하지요.


제가 갔을 때랑 달라진 입장권인건지도 궁금하구요.^^


이 분기별 입장권을 보니 책의 말미에 생각노트가 구상한 서점운영방법이 떠오릅니다.


서점 운영이 꿈인데 책을 구매하면 다 포장을 해주고 싶고


계절별로 포장지를 달리 해서 해주고 싶다구요.


그래서 분기별 포장지 컬렉션으로 모으는 재미를 드리고 싶다는 생각노트의 말이


기요미즈데라의 고객중심전략과 맞아 떨어지네요.^^


혹시 이걸 경험하시고 벤치마킹 하신 건지, 아님 먼저 생각하신 건지요?....


교토의 명소는 일본인 친구가 교토에 살아서 여행 좀 다녀본 남편이


거실 테이블에 둔 <교토의 디테일> 책을 보고는


기요미즈데라, 금각사, 은각사 줄줄이 물어 오네요. ㅋㅋ


긴카쿠지 (은각사)​ 의 정원에서 만난 디테일 중 하나로 대나무로 만든 배수구도 인상깊었습니다.


저자가 교토 여행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여행지로 꼽은 긴카쿠지는


걸으면서 사색하기 좋은 곳이라고 하네요.


남편도 저도 사찰 구경을 좋아하는데 교토의 고즈넉한 이 사찰들 언제 구경 가 볼 수 있을까요....


 

 


전통을 활용한 사가노유 카페 이야기도 기억에 남습니다.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목욕탕이었던 공간을 리모델링해서


현대적인 인테리어와 트렌디한 메뉴를 갖춘 카페 겸 레스토랑으로 탈바꿈한 곳이예요.


 벽이나 세면대에 목욕탕에서 자주 봤던 타일들로 충분히 목욕탕이었음을 짐작케 합니다.^^


이런 전통적 요소를 없애지 않고 오히려 특징으로 살려서 세련된 모습과 어울릴 수 있도록


흔적의 디테일을 살린 멋진 재생공간이예요.

부산에도 이와 같이 재생공간이 있다며 소개한 곳은 과거 병원 건물을 카페로 활용하는


브라운핸즈백제.

공간의 디테일을 잘 살려서 차별화하는 마케팅 전략이 통한 것이죠.​

 

 

 

원데이 버스 티켓 한 장이면 하루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일본 교토 버스.


3번 타면 본전이라서 저도 예전에 교토 여행 할 때 이 버스 티켓을 이용했던 기억이 나요.

​서울 도심에서 복잡한 버스 정류장을 처음 이용하게 될 경우


나의 행선지와 맞는 대기줄이 무엇인지 가끔 헷갈릴 때가 있어요.


저 역시 경험했던 불편함이었는데 교토의 버스 정류장 대기줄은


고객의 불편함까지 내다 보고 실행한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대기선에 노선 번호와 주요 도착지까지 표시되어 있어서 물어보지 않고도 줄을 설 수 있는  

 

이런 승객을 배려하는 문화가 생활 곳곳에 작은 디테일로 살아 있어요.


당연히 질서를 유지할 수 있고 고객의 입장에서 너무나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이건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도 도입했으면 하는 바램. ㅎㅎㅎ​

고속도로에서 초록색과 분홍색으로 행선지 구분해 주는 아이디어도 확실히 도움이 되거든요.​

 


게스트하우스면서 캡슐호텔인 밀레니얼즈 교토 역시


숙소로 1인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일반적인 캡슐호텔과 다르게 1인당 1층의 싱글베드 하나를 사용할 수 있어서

 

비교적 편안한 곳이라고.


더 좋은 건 여행 일주일 전에 교토의 정보가 담긴 뉴스레터가 메일로 도착하면서


이미 여행이 시작되는 설레임을 주기도 하죠.


숙소에서 보낸 메일이 여행 가이드북 역할까지 하면서

 

고객을 환대하는 전략으로도 좋은 이미지를 남깁니다.


넷플릭스도 볼 수 있고 다 좋은데 여러 객실이 다 붙어 있다 보면 알람 소리는 어떻게???


다른 투숙객의 숙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알람시간을 설정해 두면

 

그 시간에 맞춰 조명이 점차 밝아지고


침대 기울기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기상을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해요.^^


이 멋진 "알람 디테일".


이 모든 콘트롤은 스마트폰으로 가능하구요.


곳곳에 숨겨진 교토의 디테일들은 모두 고객을 배려하고 고객의 심리를 파악해서


고객 중심으로 향해 있다는 것이 보여요.


 

 

 

 

<교토의 디테일> 에서 소개한 것들이 이렇게나 많아요.


무인양품, 로프트도 일본 여행에서 많이 들르는 명소들이죠.


특히 개성과 취향을 갖춘 일본 5대 잡화점 주에 하나인 

 

로프트에 대한 이야기에서 인상적이었던건


색다른 아이템을 발견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으로 찾게 하는 곳이라는 점이었어요.


어떤 물건이 필요해서 가는 목적구매형이 아니라


로프트라는 공간 자체에서 시간을 소비하는 패턴을 즐기는 고객들이 많다는 것이죠.


고객을 관찰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다가가려는 로프트에는


언제나 새로운 것이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매일 고객들이 찾나 봅니다.


 

 

 

일본과의 관계가 지금처럼 나빠지기 전에 실제로


가족여행으로 일본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지금으로선 언제가 될지 기약할 수가 없네요^^;


일본 중에서도 남편이 잘 알고 있고 저도 하루 다녀왔지만


고즈넉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교토에 대한 기억이 좋아서


실제로도 교토를 마음속에 두고 있었거든요.


생각노트가 소개한 교토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명소들을

 

이 책에서 참고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여행자의 취향이 반영된 여행이 되도록


따로 가보고 싶은 곳들도 알아봐서 언젠가는

 

교토의 디테일들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고객의 다음까지 생각하는 맥락있는 교토의 디테일한 마케팅들이

 

바로 생각한대로 실행한 좋은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발견과 통찰이 함께 하는 생각노트의 인사이트(insight) 여행 따라가기도 재밌었고


디테일의 나라, 일본의 교토를 좀 더 관심어린 시선으로 바라본 계기도 되었어요.


사실 저도 여행 기록을 남길 때 남들이 관심두지 않는 저만의 디테일함을 찾는 경향이 있어서


생각노트 저자의 관점이 더더욱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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