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속이는 말들 - 낡은 말 속에는 잘못된 생각이 도사리고 있다
박홍순 지음 / 웨일북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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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각""말" 에 대한 기존의 발상을 뒤집는 이 둘의 관계를 재고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낡은 뒤편에 숨겨진 진실을 들여다보게 하는 책.


웨일북 인문학 <우리를 속이는 말들> 만나봤어요.


생각과 말은 마치 주종관계 같아서 생각이 먼저이고

 

그 다음에 말로 표현하는 것 뿐이라 생각했는데


저자는 순서가 따로 있지 않고 생각과 말은

 

서로 작용하며 거의 일체화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말을 통해 생각하기에 말은 우리 생각을 조종하는 것이라고. 


"말" 이라는 것에 대해서 깊이 고찰해볼 계기는 많지 않았지만


발설되는 순간 휘발되기에 말이 주는 신중함은 늘 생각하며 살았고

 

아이들에게도 강조하는 부분이었어요.


더군다나 말과 관련되어 지금까지 미처 알지 못했던 것을

 

일깨워줄 책이라는 기대감으로 읽었습니다. 


고전과 미술을 매개로 인문학을 벗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저자는 <우리를 속이는 말들> 속에 두 가지 주제로 나누어


일상어의 당연함 속에 길들여진 채로 사용하고 있는

 

모순된 언어의 민낯들을 들춰냅니다.


하나는 인간에 대해 부당한 편견을 심어주는 상식이고,


또 하나는 세상에 관한 왜곡된 사고방식을 퍼뜨리는 상식.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상식으로 통용되는, 가장 큰 힘을 가진 말은.....


생각해 보세요...... 동의하실 겁니다.


바로 격언과 명언.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사용하게 되는 상식적이고 규범적인 말들이


우리 일상속에 조용히, 곳곳에, 깊숙히 스며들어 있어요.


그리고 우리는 아무런 의심없이 그 낡은 말들에 속고 있습니다.


통념의 프레임에 갇혀서 말이 뿜어내는 숨겨진 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며


상식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고 말하고 있지요.


우리의 생각을 조종하는 말에 대해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읽기 전과 후는 분명히 달라져 있을 거예요.


합리적 의심이 작동하게 될테니까요.


인간에 대한 편견의 말에 나온 6가지.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공부는 때가 있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인간은 다 이기적이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에서는 과거 채동욱 총장의 혼외자 논란에 대한


우리 사회의 통념과 규범적인 모습들을 짚어 봅니다.


이런 부도덕한 사람은 공직에 있어서는 안 되는 부적절한 사람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정치적으로 지배 세력들이 한국 사회 분위기를 이용했던 것이죠.


유럽이나 서구 사회에서는 공직 업무와 상관없는 사생활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보호해주는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한국 사회의 모습을 지적해서 더 따끔한 부분입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공직자로서 치명적일 수 있는 비도덕적 행위 하나로


인간 전체를 단정 짓는 것은 섣부르고 부적절하다는 시각을 어필하며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라는 격언이 낡은 말로써

 

사용되고 있음에 차근차근 근거를 제시하고 있어요.


한 인간 안에는 서로 다른 수많은 모습이 공존한다는 것을 우리가 모르지 않지요.


중국의 성인 공자에게도 서로 다른 양상이 존재한다고 설명할 정도인데

 

 평범한 사람들은 오죽할까요....


인간 각자가 가진 모습은 하나로 종합하여 규정할 수 없고


다원성이야말로 인간 행위의 조건이라는 말, 동의합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생각은 터무니없는 오만임을

 

저도 이번 기회를 통해 유념하려구요.


이런 설명 방식으로 다른 챕터들도 통념의 프레임들을 하나씩 소개하는데


평소에 생각지 못한 부분을 건드려주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기존의 내 사고방식에 균열을 주는 이런 책, 좋아합니다.^^


​챕터마다 할 얘기는 너무 많은데 다 할 수는 없고

 

나머지는 다음 독자들에게 맡겨요 ㅋㅋ


그저 너무 당연시 되었던 우리 주변의 일상어들이

 

이 책을 통해 다시 들리게 될 것만은 확실합니다!!!


앞으로는 상식적이고 규범적인 말로 인해 그 동안 나의 생각들이 왜곡되어왔고


인간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테니까요.


이 말들이 주는 모순과 그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와 관련된 사회이슈나 사상, 미술작품이나 고전들을 통해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어서 가독성도 좋았어요.


우리를 속이는 말들인지 아닌지 의심의 눈길을 보내는 것부터 시작해야만


왜곡된 상식이 만들어낸 덫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이 실체가 없이 떠돌아다니는 통념의 프레임에 갇혀 왜곡되지 않게


관성적인 생각과 행위를 멈추고 상식에 의문을 품는 일,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이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아닐까 싶어요.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용어 "에포케 (판단중지)" 이쯤에서 한번 떠올려 봅니다.



 

하나만 얘기하려고 했는데 얘기하고 싶은 게 하나 더 ....


<공부는 때가 있다> 에서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 책을 들면서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이기에 이 부분 가볍게 읽혀지지 않더라구요.


청소년 시기에 충분히 겪어야 할 경험은 공부만 있는 게 아니며


공부는 때가 있다고 자녀에게 말하는 부모의 진심은

 

과연 누구를 위한 말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저도 돌아봅니다...... 내 몸을 빌어서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에


아이를 그 자체로 존중하려 노력합니다만

 

저도 때때로 소유물로 대할 때는 없는지 돌아보곤 해요.


아이를 존재 그 자체로 사랑하고 있는지,

 

아니면 나의 소유물이라는 인식이 나도 모르게 깔려 있어서


그릇된 사랑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에리히 프롬이 보기에는


현실에서 부모의 자녀 사랑은 대부분 소유로서의 사랑으로 보고 있고


확실히 아니라고 단언하기도 어렵습니다.


같은 부모로써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같이 한번쯤 돌아보자고 말하고 싶어요!


자녀 욕구와 부모 욕구는 아이가 청소년 시기가 되면 더욱더 충돌하게 되고


부모가 생각하는 세계관과 인생관을 자녀 생각 속에 심어 놓고 있지는 않은지도요.


<공부는 때가 있다> 는 이 낡은 말은 과연 누구를 위한 상식인가 입니다.


아이를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결국은 부모와

 

어른 자신의 욕구를 위해서 조종하는 것이 아닌지.


나의 사랑은 옳다고, 문제 없다고 외면한다면

 

그 사랑은 왜곡된 것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옛날부터 사두고 아직도 읽지 못한 <소유냐 존재냐> 살짝 엿보기 한 것 같지만


조만간 제가 직접 전체를 읽어봐야겠죠.^^



이제 그만하려고 했는데 또 해야 할 얘기가...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은 볼수록 꼭 독서모임 선정도서가 되어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제가 이렇게 이야기를 꺼내서 함께 얘기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요. ㅎㅎㅎ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 에서는 유교 자본주의로 인해

 

한국 사회에 전근대적 사고방식이


아직도 폭넓게 지배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어요.


기성세대의 보수적 분위기는 여전하고

 

그래서 권위적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하하는 은어로


"꼰대" 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시대가 되기도 했죠.


꼰대라는 말이 나오는 대상들을 생각해 보면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시키는 것이 아주 특징적입니다.


자신보다 지위가 낮거나 또는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자신의 생각이 맞다고 강요하는 기질을 꼰대라고 설명하고 있거든요.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는 통념으로 어딜 가나 엄격하게

 

나이로 구분짓는 문화가 이제는 불편해지는 시대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나이를 통한 일방적인 권위 행사는 곳곳에서 여전합니다.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에 나오는 노인과 소년의 관계는 한국 사회의


위아래를 구분짓는 사고방식과는 사뭇 달라 보여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이고 상호적인 관계에 사회를 인식하고 서로를 대할 때


전근대적 사고방식에 의한 억압에서 점점 벗어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오스트리아 화가 에곤 실레와 프랑스 화가 툴루즈 로트렉의 이야기를 빌려서

 

 "진정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세상과 인간을 냉소적으로 바라보는 걸 익숙하게 만드는


"인간은 다 이기적"이라는 말에 대해서 쓴 읽을거리도 참 흥미로웠습니다.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벨베데레 궁전에 갔을 때 에곤 실레의 그림들도 만나봤었는데요.


이번에 에곤 실레에 대해서 알게 되어 유익했고 더 알고 싶어졌어요.


에곤 실레의 작품들을 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는 날을 고대합니다.


이렇게 간단히 넘기는게 아까울 정도로 볼수록 참 할 이야기가 많은 책이네요.^^


사람들마다 사고의 저변에 깔려 있는 통념과 규범적인 말들을 다 들춰내서


자기 자신의 왜곡된 생각들을 직면하게 해주는 책이어서

 

독서모임 선정도서로 강력추천 입니다!!!


세상을 왜곡시키는 말 6가지.


아는 만큼 보인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소확행을 즐겨라


손님은 왕이다


그놈이 그놈이다


여성은 모성애가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는 상식적인 말이 어째서 낡은 말이 될 수 있는지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방식을 통해 설명하고 생각하게 합니다.


제 취미와 닿아 있어서 관심있게 읽은 부분이기도 했어요.


칸딘스키의 <무제> 와 같은 작품은 기하학적 도형들로 복잡해 보이기만 해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난감해지는 일,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아는 만큼 보인다는 생각은 저 역시 그동안 해 왔었기 때문에


내가 미처 생각지 못했고 놓치고 있었던 잘못된 생각이 무엇인지 너무나 알고 싶었죠.


여기에서 저자는 "주지주의" 사상을 언급합니다.


아는 것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지성이나 이성이 의지나 감정보다 우위에 있다는 사상입니다.


 예술영역에서 어떤 작품을 각자의 방식으로 해석하게 되는데


그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고 보는 것이 더 올바른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품게 하죠.


예술은 말 그대로 예술로서 바라보자는 구호도 있듯이


감정으로 자유롭게 바라보자는 관점에도 한편 힘이 실린 목소리들이 있으니까요.


예술작품에 대한 해석을 주지주의 관점으로 본다면

 

소수 지식인들만 즐길 수 있는 영역이 되기 때문에


 엘리트주의를 만들어내기 십상이라는 지적, 공감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톨스토이 역시 예술은 감정을 매개로 하여

 

 인간 사이에 이뤄지는 교류로 성립한다고 했습니다.


주지주의적 경향은 감성을 이성보다 낮은 지위로 보는 편견이 깔려 있고


 '아는 것'을 '보고 느끼는 것'보다 우선하는 사고방식이

 

문제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지요.


<우리를 속이는 말들> 에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

 

을 이렇게 접근해 보니 또 달리 들리네요!!

 

 


<아프니까 청춘이다> 이 책은 저 역시 그 옛날 읽어보려고 샀던 책이었어요.


청춘의 아픔을 정당화하고 있음을 그때는 알아차리지 못했었습니다....


청춘의 시기를 지나서 그들의 입장에서 좀 더 섬세하고 사려깊게


생각하지 못했다는 아쉬운 생각이 들기도 해요.


​저자의 지적대로 청년 세대는 아픈 게 당연하다는 식의 이 통념의 프레임을


이제서야 알아보게 됩니다.


개인의 책임으로 지우기에는 사회구조적 문제의 무게가 너무 크다는 현실을 간과한,

공허한 위로, 희망고문과도 같은 말이었어요.

더 심도있게 조지프 피시킨의 <병목사회> 를 언급합니다.

자본주의 경쟁 사회 속에서 청춘들이 기회를 공정하게 얻기가

 

어려운 협소한 구조적 현실.

경쟁에 참여한 청춘들은 많고 기회 구조는 협소해서

정체현상,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사회의 모습을 지적하고 있죠.

기회 구조가 좀 더 다원화 되어야 하고 허무한 격려 말고

 

실질적인 희망을 제시해야 합니다.

​가파른 절벽 위에 서 있는 남자의 모습이 마치 한국 사회의 청년들을 상징하는 것 같아

가볍게 넘겨지지 않는 작품이예요.


 

<손님은 왕이다> 라는 말만큼 이 자본주의 현대 사회에서

 

많이 듣는 말이 있을까도 싶어요.

상품이나 서비스, 소비 행위로 행복을 얻으려는 인간의 욕구는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비뚤어진 행복의 기준이 된 것 같아요.


자본주의 구조에서 소비가 곧 행복이라는 욕구를 자극하고 있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에게는 기업이 오히려

 

직원에게 열등한 지위를 강요하는 듯한


사고방식이 상식처럼 자리잡아 가고 있구요.


손님은 왕이다 라는 말이 상식처럼 통하고 있다 보니


 단순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자신도 모르게 직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갖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사회 분위기도 한몫 하는 것 같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는 사실만으로 권력관계가

 

형성되는듯한 미묘한 사회 분위기.....


호텔 리츠칼튼의 창업자 세자르 리츠가

 

 손님은 왕이다 라는 말을 처음 유행시킨 인물이더군요.


당시 이 호텔의 주요 이용객이 실제로도 왕족이나 귀족이다 보니


왕에 준하는 서비스를 대접하라는 경영 전략이 확대되면서

 

지금의 상식으로 자리잡게 된 것인데


문제는 이 상식이 사회 차별고 억압의 도구로 사용된다는 점에 있다는 것을


노동자가 소비자 모두 진지하게 생각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었던 것을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을 통해서 이제서야 비로소 자각하게 됩니다.

 


 

마치 과거의 왕처럼 손님과 업주가 직원을 다루는 행위가

한국사회에서 "갑질" 이라는 고유명사로 불릴 정도로


손님을 왕이라고 규정하는 순간 노동자는 자신의 하인 정도로 취급하는 태도는

차별의 심각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손님을 왕으로 여기는 사고방식이 너무나 당연시되는 일상어로 굳어져 버렸고

유럽이나 서구사회보다 노동자 권리에 대한 이해의 폭이 좁은 한국에서

더더욱 갑질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소비중독 현상이 심각한 한국에서 손님이 왕이라는 특권의식은

갑질을 더더욱 사회 전체적으로 일상화시키는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고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을 통해서 씁쓸하지만 한번 더 마주하게 됩니다.


​2018년부터 시행된 감정노동자 보호법이 있어

 

 고객응대업무 매뉴얼들을 일상에서도 경험하고 있죠.


한국 사회 어디에도 왕은 없는데, 그 누구도 왕의 권력을 부여하지 않았는데


왜곡된 사고방식이 모두가 동의한다고 믿는 상식으로 둔갑해 버린

 

지금의 현실을 인식해야만


문제점도 보이고 개선하려는 공감대가 연대하여 실천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누가 봐도 꼴불견인데 자신 스스로는 갑질 행위를 하고 있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우리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너무나 당연시되고 있는 것 같아요.


문제점을 자각하는 것에서부터 더 나아지는 변화가 시작됩니다!!!


 

사회 강자들에 의해, 또는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지배 세력에 의해


우리 모두의 상식으로 둔갑해 버린 왜곡된 사고방식들.


전근대적이고 낡은 생각들이 권위주의와 부패한 정치와 만나


한국 사회에서 당연시되는 일상어 속에 스며들어 있는

 

<우리를 속이는 말들> 을 만나봤습니다.


사회 전반적인 통찰력을 키우는 것에 방해가 되게 하는 '정치에 대한 불신'이


'정치적 무관심'으로 이어지고 '부패한 정치'라는 비극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감시, 사회비판, 저항하는 힘이라는 국민의 권력을 놓지 말아야 겠습니다.


저자가 언급했던 고 함석헌 선생의 말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정치란 덜 나쁜 놈을 골라 뽑는 과정이다.


그놈이 그놈이라고 투표를 포기한다면 제일 나쁜 놈들이 다 해먹는다."



한국 사회에서 잘못된 통념을 퍼뜨리는 말임을 구별해 내는 통찰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불합리한 요구와 부당한 지시로부터 시작되는 사회의 차별에서


나 자신, 그리고 우리를 지킬 수 있도록 깨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봤어요.


낡은 말에 가려져서 진실을 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상식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합리적이고도 건강한 의심을 체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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