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이승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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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가장 핫한 콘텐츠들이 모여드는 "플랫폼" 이라는 평면의 장에 대해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문학과 인문학을 좋아하는 개인적인 독서 취향 때문에

이런 경제경영서는 반강제적인 만남이 아니었다면

 영원히 이런 책이 있는 줄도 몰랐을 거예요. ㅋㅋ

서포터즈 활동 덕분에 경제경영서와 소설을 아우르는 와이즈베리 책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사실 플랫폼이라는 말은 많이 들려 오는데 관심갖고 알아보지 않아서

막연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 또는 전체가 아닌 부분만으로 넘겨짚고 있었더라구요.

이번에 만나본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을 읽고 저의 궁금증이 일정부분 해소되었어요.

돈의 흐름이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플랫폼 시장 역시

경제원리와 자본주의 속성에 의해 돌아가고 있었더라구요.

이승훈 저자는 2000년대 중반 한국을 강타했던 싸이월드의 사업본부장이었고

국내 플랫폼 기업의 서막을 열었던 플랫폼 전문가입니다.

플랫폼에 관한 강의를 통해서 플랫폼의 시대를 내다본 안목을 책 속에 담아냈어요.

와이즈베리 경제경영서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을 통해

 플랫폼을 현재 국가의 경제 발전의 도구로 잘 활용하며

 시장의 틀을 재편하고 있는 중국의 현재를 보여줍니다.

특별히 앞서가고 있는 몇 개의 플랫폼 기업들을 사례로 들어가면서

국내 플랫폼 기업들의 현주소,

중국의 플랫폼과 비교해서 보면서 국내 플랫폼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 해결해 나가는 방안 등등

여러 현실적인 의견들도 제안하고 있어서

플랫폼 시장을 이해하는데 경제를 잘 모르는 저도 어렵지 않게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책 전체 분량의 1/4 가량은 일반적인 플랫폼의 원리와 특징들을 정리해 주고 있어요.

그 바탕에는 플랫폼이 시작된 나라 미국 실리콘밸리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의로서의 운영방식들을 소개하며

 

 

 

 

현재 전 세계 경제에 미치는 플랫폼의 영향력의 면면들을 작은 꼭지들로 자세히 소개합니다.

그리고 각 장마다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중국 경제의 다방면에 걸쳐서

플랫폼 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는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디디추싱 이하

여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들을 접해보는 기회도 갖게 될 것이구요.

분명한 것은 시장의 자유가 확대되고 있는

미국 중심의 신자유주의 경제체제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지만

중국만큼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대항마로 기술패권을 노리는 중국은 복제에 능한 그 장점을 활용해서

플랫폼 사업에 그 비중을 높이고 있어요.

중국은 자본주의도 취하면서 동시에 국가의 "보이는 손"을 공공연하게 드러냄으로써

 자유로운 경쟁 체제를 수용하지 않는 그들만의 희한한 '당당함' 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해외 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간섭으로

공평한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외국 플랫폼 기업들이 버티지 못하게 하는 기울어진 시장을 만들어 냄으로써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플랫폼 시장을 형성해 가는 전략들이 공평해 보이진 않아요.

중국에는 페이스북과 유튜브가 없고 반면에 타오바오, 위챗이 널리 활용되고 있고

소수의 사업자에 의해 독점중이니까요.

이런 현상 역시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중국 정부의 전략이 스며들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미국은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규모가 큰 중국 시장은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구미가 당기는 시장이기 때문이죠.

플랫폼에 대해서 저자와 같은 전문가적 식견은 없지만

 읽고 나니 중국 참 배타적이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중국 정부의 전략과 방향에 따라 플랫폼 기업들이 움직이고 있고

중국의 플랫폼은 규제를 완화해주면서 반대로 외국 기업에는 사사건건 간섭을 하니까요.

자본주의에 밀려나지 않으려는,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중국의 선택이라고 한다면 뭐 어쩔 수는 없겠지만

공정하지 않다는 것은 역시나 불편함을 줍니다.^^;;

저도 공정하지 못함에 예민한 대한민국 국민 중 한 사람인가봐요....

이승훈 저자의 책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을 읽으면

그런 중국만의 플랫폼을 운영하는 행동 방식이 보입니다.

전 세계 플랫폼 시장, 더 구체적으로 중국의 플랫폼 시장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중국의 특징과 중국 현지인들을 공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문제에 직면하면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은

바이러스나 플랫폼이나 비슷한가 봅니다.

지금 바이러스가 그렇듯 플랫폼 시장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음을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에서 볼 수 있으니까요.

​이 책의 목적은 저자가 중국인들의 삶을 해결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을 소개하는 데에 있다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중국인들의 생활에 침투해 있는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을 알고 싶은게 핵심은 아니었습니다.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에 제가 기대했던 부분은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이란 것이 과연

어떤 형태와 특징을 갖고 있으며 현재 한국 사회에서도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와 같은 콘텐츠들이

공급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구매자로서 플랫폼이라는 한 공간에서

 사용자로서 떠나지 않고 점점 그 영향력이 강력해지는 이유를 알고 싶었죠.

플랫폼 이라는 것이 어떤 매력이 있어서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으며

자신도 인지하지 못하게 나의 일상에 플랫폼이 얼마나 스며들어 있는지도 궁금하구요.

​비즈니스적 안목이나 관심도는 사실 많지 않아서 

처음에는 역시나(ㅋㅋ)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거 같은데

신기하게 플랫폼 시장이 돌아가는 구조가 파악이 되고

난 후부터는 흥미롭게 보이기 시작하는 거예요.

이해가 잘 안 되는데 알고는 싶어서 다시 앞으로 몇 번을 돌아가서 읽었더니  ㅋㅋ

호기심을 놓지 않으면 이렇게 빛을 볼 때가 분명히 오더라구요.

꾸준히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저만의 발견입니다!!!

 

 

 

저자가 또 설명을 차근차근 이해하기 쉽게 잘 해주더라구요.

사업 마인드를 갖고 접근하지 않아도

이미 일반인들의 삶에 알게 모르게 침투해 있는 플랫폼 시장에 대한 소개는

누구에게나 연결고리가 있어서 충분히 재밌게 읽혀지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미국 중심의 플랫폼들은 이미 국내에 많이 침투해 있고 미국 만큼의 저변은 아니어도  

중국 플랫폼 역시 곳곳에서 이용하고 있더라구요.

 

정말 밀접하게는 아이들이 즐기는 틱톡이 중국에서 개발한 것이라는 걸 이번에 알았다는 ㅋㅋ

사실 저는 이 책에서 언급한 구글,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 같이

유명한 플랫폼들과는

그리 친밀하진 않은데 구글 하나만 유튜브가 연결되어 있어서 즐겨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그 외에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은

제 삶에 하등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플랫폼들 ㅋㅋ

구글의 유튜브나 사실과 가짜뉴스가 혼재해 있는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로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 세상의 이야기를 접하고 있고

책을 통해서는 인간과 삶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만나고픈 이유 역시 인간이 살아가는 이 세상에 대한 탐구의 과정이었구요.^^

​경제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일이 참 서툰 편인데

조금 더 저의 세계관을 넓혀준 책이 되어주었어요.

제 역할을 다해준 책 ㅋㅋ

전 세계 사람들의 현실적인 삶과 연관된 영역에서 특히 진화해가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들.

사람들의 욕구와 플랫폼 기업들의 가치&수익 추구가 만났을 때

플랫폼 시장은 성립하게 되는 것인데요.

플랫폼이라는 시장은 참여자들을 플랫폼이라는

평면의 장에 끌어들일 매력적인 도구가 있어야 하고

참여자들이 동의하는 운영원칙, 바로 시장의 원칙이 명확해야 성립하게 됩니다.

플랫폼 사업자 혼자서 플랫폼이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어요.

플랫폼 참여자들이 평면의 장을 떠나게 될 때 플랫폼은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됩니다.

여기서 플랫폼을 평면의 장이라고 소개하는 지점에서

플랫폼을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었는데요.

보통 일반적인 기업이라고 한다면 선형적인 사업구조를 취하고 있어요.

공급자는 제조해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단선적인 사업구조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었다고 할 때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플랫폼 시장을 하나의 평면이라고 보고

그 안에 공급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공존하는 모습을 취합니다.

​그래서 플랫폼을 평면의 장, 또는 양면시장이라고도 부른다고 하는군요.

 참여자들은 모두가 동의하는 운영 원칙하에 자신의 이익을 위해 콘텐츠들을 사용합니다.

이런 플랫폼 시장이 특히 중국에서는 정부의 주도하에 국가적 차원으로 진행중이고

나아가 미국의 플랫폼 기업과 경쟁을 하면서 중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나름의 전략과 혁신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런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들은 실제로도 중국인들의 삶 속에 깊이 침투해 있으며

시장의 룰과 환경을 바꾸는 플랫폼 중심의 변화들은

중국에서 끝날 일이 아니라 국내에까지 그 영향력이 작용하여

경제 발전이나 삶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요인으로 주목해야 한다는 것을 짚어주고 있어요. 

가치는 없고 순전히 성과를 내야 하는 경제 논리하에 일반적인 기업들은 수익 추구만을 쫓지만

그래도 하나 플랫폼 시장이 색다르다고 느낀 지점은

오히려 수익 추구를 눈에 띄게 기업을 운영할 경우 사용자들이 떠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플랫폼 시장의 대표주자들에 대한 소개를 보면

구글은 검색엔진을 통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이라는

매력적인 도구로 지식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고

페이스북은 SNS라는 인간관계에다가 미디어라는 도구,

애플은 2000년대 노키아가 몰락하고 모바일이라는 생태계를 새롭게 만들어냈으며

아마존은 쇼핑을 통한 거래, 우버나 중국의 디디추싱은 이동,

그리고 국내의 사례로 나오는 배달의 민족은 배달이라는 편리함이 매력적인 도구가 되어서

다양한 플랫폼 모델들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 꾸준히 어필하고 있습니다.

수익 추구를 드러내면 그것은 플랫폼 시장에서 얕은 전략이 되어 버려요.

수익과 가치를 분리시키는 일이 플랫폼 시장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승자독식의 플랫폼 시장 속에서 수많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들을 제치고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구글과 페이스북은

어떻게 지금의 영향력을 갖출 수 있었는지 분석해 주는 내용도 재밌었어요.

현재의 것보다 한 단계 발전하는 모습으로

소비자가 인정하는 가치를 창출할 때 플랫폼은 진화하는 법.

플랫폼이라는 '장' 을 개방하고 공유한다는 원칙 속에

구글은 지식이라는 도구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을 끌어 모아 기업의 가치를 어필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단, 광고로 돈을 번다는 뻔한 인식을 덜기 위해서 구글은 그들의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사용자들에게 적절하면서도 그들의 욕구와 관련된 광고를 제공해서

광고가 주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려고 했다는 점이 눈에 띄어요.

그리고 광고로 인해 발생하는 수수료에 있어서 구글은 지식 콘텐츠 공급자들에게

광고수입을 나누는 장치도 구축해 두었습니다.

검색결과에 노출되고 광고 수입이 발생하면 68% 를 공급자에게 제공하는 걸 보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군이 인기를 누리게 된 이유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구글의 수입은 대체 얼만큼이라는 걸까요 ....

구글에서는 검색을 통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사회적 가치로 삼고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끊임없이 수익추구 기업이 아니라는 걸 어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수수료가 플랫폼 기업마다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흥미롭더라구요.

각자의 다른 선택이 한 눈에 보이면서 플랫폼 기업의 방향도

다 다르게 나타나는 그 지점이 말입니다.

이동 플랫폼 우버가 20-25% 라는 높은 수수료를 개인 소유의 택시 노동자들에게 부과시키면서

플랫폼 성립후 점점 이용자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는 사실들은

플랫폼을 준비하는 사업가들이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인거 같았어요.

우버와 비교해서 에어비앤비는 공급자들이 직접 가격을 정할 수도 있고

수수료도 10% 인것에 반해

우버 이용자들은 기업이 정해주는 가격에 따라야 하는 원칙들이

우버 노동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플랫폼은 성립하기 어려운 것이 플랫폼 생태계이니까요.

다른 플랫폼 기업의 운영 원칙을 비교해 보면서

 플랫폼 경쟁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가늠해 보게 합니다.

구글이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페이스북이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가치를,

아마존이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인프라를 빌려주었던 거래의 가치를 추구했지만

우버는 승차공유라는 추구가치가 수익가치와 동일했다는 것이

다른 플랫폼 기업들과의 큰 차이였어요.

우버의 사례를 보면서 플랫폼 기업에서의 성공 조건은

사회적 가치와 수익 추구를 위한 가치를 철저히 구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이 지식을 팔아 돈을 벌고 페이스북이 미디어 장사로 돈을 번다는 인식은

플랫폼 생태계에서 바람직한 모습이 아닌 것이죠.

 일반 기업과는 다르게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수익이 아닌 가치를 추구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법칙이 

플랫폼 생태계를 지배하고 있어요.



 

 

인류의 진보를 이끌어낸 미국발 플랫폼 기업들의 행동 방식들에 대한 주목은

자연스럽게 규모가 큰 플랫폼 시장인 중국으로 시선을 이동하였죠.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에서는 플랫폼으로 중국의 경제를 만들어가는 나라답게

다양한 모델들을 구축해가고 있고 중국인들의 삶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 내의 생산능력을 갖춘 공급자와 중국 밖의 수요를 가진 기업을 연결하는 장을 마련해준

알리바바닷컴은 알리페이라는 결제 인프라를

중국 전역에 퍼뜨림으로써 확실한 존재감을 갖고 있구요.

중국에 진출한 미국의 이베이 차이나는 알리페이를 도구로 하는

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의 무료 수수료 정책에다가

중국 정부의 편애로 인해 중국에서 사업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도 합니다.

쇼핑, 물류, 은행도 플랫폼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에 도전장을 낸 텐센트

우버의 중국버전이자 중국 승차공유 시장의 지배자 디디추싱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죠.

중국의 디디추싱을 지켜 보면서 한국에서의 승차공유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 태도를 비판하는 시각도 엿볼 수도 있었어요.

택시라는 이해 당사자를 우선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죠.

현재 타다에 대한 법적 분쟁이 진행중이고 사업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온 듯 한데

타다라는 승차공유 플랫폼이 생겨난 것을 반기는 사용자들은 분명

기존의 이동이라는 생태계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 결정에 그들 또한 안타까움이 없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타다가 간파하고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었을 텐데

타다의 사회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들이라면

한국에서 창업의 어려움을 또 한번 절감하는 계기가 되었을 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절망이 들리는 것도 같아요.;;

타다의 존재를 반대했던 택시업계는 한편 질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자영업자로서의 어려움이야 물론 있겠지만 반대로

이용자들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묻는다면

저 역시 택시에게서 받은 인상은 부정적이거든요.

생계를 위한 일이기 때문에 영역을 지키려는 것은 이해되지만

승차거부나 불칠절에 대한 문제제기를 오래전부터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택시업계는 문제의식이나 개선의 움직임은 없이 자신들의 구역을 침범했을 때에

발톱을 드러내는 이기주의가 소비자 입장에서 보기에도 마땅치 않아 보입니다.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면 정부의 개입하에 택시 업계도 살고

새롭게 창업을 꿈꾸는 청년 기업가들에게도

길을 열어줄 수 있는 대안을 갖고 건설적인 대화를 했으면 싶어요.

타다의 존재로 인해 막막함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분신을 선택했던

어느 택시 운전기사의 사연은 한편 씁쓸하기도 했습니다.

욕심을 조금씩 내려놓고 각자의 구역을 조금씩 양보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각자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런 이해관계의 갈등은 앞으로도 끝이 없을 테니까요.

 

 

 

 

 

배달의 민족이라는 플랫폼으로 인해 배달기사들이 늘어나면서

그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배달대행업체 배달기사들이 뭉쳤습니다.

그들의 노동조합인 "라이더 유니온" 이 탄생했다는 뉴스는

저도 본 기억이 나는데 책 속에도 등장하더라구요.

배달요금의 인상과 배달용 오토바이 보험료 인하를 요구하는 모습.

알선& 중개업의 가치를 추구하는 배달의 민족 플랫폼에서 배달기사들은 공급자가 아닙니다.

플랫폼이 정한 원칙에 따라 소득이 결정되는 플랫폼 노동자 입니다.

이렇게 배달대행업체 배달기사들 처럼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노동자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은 임시직 노동자거든요.

 한국에만 벌써 50만명에 이르지만 어떤 보호도 받지 못하고 있어서

연대의 힘으로 목소리를 내기 위해 "라이더 유니온"이 탄생하게 된 것이죠.

플랫폼은 기존의 노사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일반적인 기업과

노동자간의 문제와 다른 모델이어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고 앞으로 이 문제를 사회와 정부가 진지하게 

인식해야 함에 공감하며 리뷰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은 중국 플랫폼 기업을 대표하는 

모델들을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중국인들의 삶의 방식을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어요.

중국 정부의 보이는 손에 의해 중국 플랫폼'만'의 행동 방식도 존재함을 알았습니다.

책에 나와 있지만 언급하지 않은 플랫폼 기업들도 사실 적지 않은데요.

콕 집어 중국 플랫폼에 대해서는 사실 관심이 없어서 ㅋㅋ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플랫폼들의 각자의 행동 방식이 궁금했었고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을 쓴 플랫폼 전문가의 넓은 안목 덕분에 

이번 기회에 어렵지 않게 플랫폼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한 독서였습니다.

10년 전에 중국에 진출했다가 중국 시장을 포기했던 구글이

 최근 다시 중국진출을 시도하고 있다고 해요.

지식 말고 이번에는 위치 기반으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검색 플랫폼으로 다시 접근하려나 봅니다.

미국은 끊임없이 거대한 규모의 배타적 중국 플랫폼 시장의 문을 두드릴 것이고

 플랫폼 시장이 각자의 경쟁력을 갖추며 진화해 갈 때

 한국의 기업들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할수도 있다는 위기의식도 살포시 전해집니다.

미,중 간의 플랫폼 경쟁은 모바일을 넘어서 기술적인 영역으로 확대될 것이고

이는 곧 여전히 진행중인 미국과 중국간의 패권 싸움으로 수렴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두 나라의 플랫폼이 진화하면서 변화하는 양상을 민감하게 바라보고 대비해야 할 것으로

저자는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을 접습니다.

세계 비즈니스 판도에 중국이 변화를 줄만한 영향력이 

플랫폼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음을 느꼈어요.

다른 책에 비해 책 속의 내용들 중에서 취사선택한 부분이 적지 않았지만

충분히 만족도 높은 책으로 남을만한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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