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색 히비스커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지음, 황가한 옮김 / 민음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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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디치에는 나이지리아에서 태어났고 미국 유수의 대학에서 문예 창작과 아프리카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이력이 있더라구요.


그녀의 조국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소설들에 선보이고 있는데


<보라색 히비스커스> 역시 한 축으로는 나이지리아의 현대사를 간간히 드러내 보여주고 있고


다른 한 축으로는 나이지리아의 엄격한 상류층의 사춘기 소녀로


억압된 삶을 살아오다가 가치관이 다른 타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세상에 다른 모습이 있음을 알게 되고 경험하게 되고 깨달으며 


생각의 틀을 벗어나고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기존의 성장소설처럼 삶의 질이 달랐던 인물들과 교류를 하게 되면서


자신이 알고 있던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는 건 비슷하지만


이 소설에는 그 외에 추가적으로 종교적인 자아가 알을 깨고 나오는 성장기가

 

소설을 한층 더 심도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요.

 

 


신들 부수기 - 마음으로 이야기하기 - 신들의 파편 - 다른 침묵


소설의 이야기는 성지 주일부터 시작해서 거꾸로 성지 주일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다시 성지 주일 후, 현재로 마무리되는 구성이예요.





모든 것이 은수카에서 시작됐다.


이페오마 고모의 은수카 집 베란다 앞에 있는 작은 정원이


침묵을 밀어 내기 시작하면서.


지금 내게 오빠의 반항은 이페오마 고모의 실험적인 보라색 히비스커스처럼 느껴졌다.


희귀하고 향기로우며 자유라는 함의를 품은.


쿠데타 이후에 정부 광장에서 녹색 잎을 흔들던 군중이 외친 것과는 다른 종류의 자유.


원하는 것이 될, 원하는 것을 할 자유.


오빠 자자가 아버지를 향해 보인 반항이라는 것은


여동생 캄빌리에게는 충격적인 사건이었고


세상에 갖고 있던 가치관의 균열과 혼란스러움 그 자체였어요.


남들의 삶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며


고장을 위해 일하는 자로서 '오멜로라' 라는 칭호까지 듣는 자자와 캄빌리의 아버지 유진.


식품회사의 사장이면서 <스탠더드> 지의 발행인이죠.


나이지리아 상류층의 집안에서 완전무결한 삶을 통해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고 그래야만 한다고 가족들에게 강요하는 가부장적인 인물이기도 하구요.


아버지 유진의 가족에 대한 행동은 종교적인 학대로까지 이어집니다.


통제적이고 가학적이며 갈수록 광신적인 면모를 보이죠.


초기에는 가족들 모두 아버지의 종교적 신념에 굴복해서 살아가다가


당연하게 여겨졌던 것들이 점점 깨어지는 경험을 합니다.


결정적인 계기는 할아버지와 이페오마 고모의 가족과 교류하게 되면서부터죠.


맹목적인 종교적 관습에 의해서 사고하는 것이 억압되었던 사춘기 소녀가


세상의 다른 면을 알아가는 이 성장소설은


독자로서 아이의 세계관이 바뀌어감에 따라 응원하게 되고


한편 가학적인 아버지의 행동을 보면서는 가엾기까지 합니다.


 아버지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당당히 말하면서 아이들을 보호해줄 어머니 조차


힘없이 아버지에게 굴종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전근대적인


나이지리아 문화속 여자의 지위를 가늠하게 하기도 합니다.


아주 단적인 예로 상류층이면서 사회에서 평판이 좋은 캄빌리의 아버지에게


자신의 딸을 임신시키고 팔고 싶다는 엄마들이 있을 정도.


분명히 양성평등은 꿈도 꿀 수 없는 사회이고


이 지점에서 페미니스트 소설가 아디치에가 전달하고 싶은 사회구조도 읽혀지구요.


잘은 모르겠으나 실제로도 소설속 이야기처럼 현재 


나이지리아 문화가 이렇게 성적 평등구조가 기울어져 있나 싶네요.


이 소설 속에서 뾰족히 어떤 시대라고도 나와 있지 않아서 가늠하기가 참 어렵기도 합니다.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하려 하는 나이지리아의 정치적 모습들이 보여지고


군인들이 민간인들을 아무렇지 않고 위협하는 사회의 모습 반대에 서서


혁신된 민주주의를 바라는 캄빌리의 아버지 유진은 <스탠더드> 지의 발행인으로서


편집장 아데와 정신적인 연대를 유지하고 있죠.


할 얘기를 했던 저널리스트로서 아데가 군인들에게 잡혀가게 되고


종국에는 죽임을 당하게 되면서 아버지 유진에게도 정신적인 충격이 되기도 합니다.


 

 

 

어머니가 원하는 대로 배려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고


권위로 아내가 원하는 것을 모르는척 찍어누르는 가부장 유진의 모습.


이 부분에서 여실히 드러나 보이죠.


이런 가부장적인 모습들은 지금은 그래도 전보다는 나아졌다고는 하나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남아 있는지라


낯설지도, 어색하지도 않다는 게 씁쓸하기도 하죠.


소설에서 나와서 현실을 돌아보면 그래도 참 세상 많이 바뀌긴 했다 싶습니다.



 


 결혼과 인생에 대해서 이페오마 고모와 캄빌리 어머니의 사고방식의 차이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남편과 사별을 한 이페오마 고모는


결혼이 끝나면서 인생이 시작된다고도 생각하는 반면에,

 

캄빌리 어머니는 여자의 인생은 남편이 있어야 완성된다고 보고 있는 거죠.


​그것이 여자들이 원하는 삶이라고 생각해요. 

 

 

​어찌보면 소설 속 사회에서 일반적이고 평범하며 정상적인 모습은 캄빌리의 어머니이고


이페오마 고모는 굉장히 개방적이고 깨어있는 생각을 하는 여성인 거예요.


그리고 캄빌리는 이페오마 고모와 그녀의 아이들, 즉 사촌들과 며칠 살게 되면서


경험한 일들이 적잖이 캄빌리의 삶에 파동을 일게 하구요.

 

 

 

 

 

 

우리 아버지는 죽어가고 있어요. 알겠어요? 죽어 간다고요.


노인네가 사실 날이 얼마나 남았겠어요.


그런데 오빠는 아버지를 이 집에 오지도 못하게 하고 인사드리러 가지도 않죠.


오빠는 하느님 행세를 그만둬야 해요.


하느님은 다 큰 어른이니까 당신 일은 당신이 하실 수 있어요.


아버지가 조상님 방식을 따르기로 한 것에 대해 하느님이 벌하실 거라면


오빠가 아니라 하느님이 벌하시게 놔두란 말이에요.


오빠 유진이 마치 하느님인 것처럼 가족 위에 군림하는 절대자의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에


유일하게 반기를 드는 것이 이페오마 고모입니다.

 

 

 

 

 

 

아버지 유진의 광신도적인 면모가 드러나는 부분인데요.



이제 나는 완전무결해. 우리 모두 완전무결하지.


하느님이 지금 당장 우리를 부르신다면 우리는 곧장 천국으로 갈 거야.


곧장 천국으로.


연옥의 정화는 필요 없을 거야.

 

 

 

종교적 관습, 공복재를 어겼다고 아버지 유진이 벨트로


가족 모두에게 가학적인 체벌을 하는 모습....ㅠㅠ


생리하는 캄벌리에게 먹을 것을 챙겨주는 어머니와


종교 의식 이전에 먹으면 안되는 관습만 맹목적으로 지켜야 한다는 아버지.


어느 쪽이 정상일까요??

 

 

 

 

 

 

죄악인걸 알면서도 행했다는 이유로 15-16살 딸 아이의 발에 대고


뜨거운 물을 부어대는 아버지가 과연 정상인지.....ㅜㅜ


이렇듯 가학적인 가부장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일그러진 종교적 신념이 유진의 사고 기저에 깔려 있는 것이죠.


뜨거운 물로 고통을 주면서도 귀한 딸이라고 말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이율배반적인 아버지 유진.


저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모습이예요.


이런 아버지로부터 가족들은 모두 벗어나야 합니다.


잘못되었다는 것을 등장인물들은 느껴야 하구요.


소설은 그렇게 흘러가고 있어요.


아버지 유진이 죽게 되는 이유도 가히 충격적이었어요.


 억압되었던 어머니가 더 이상 침묵하지 않겠다는 행동의 발로.....





성장소설 속 주인공의 내면적 변화를 들여다 보는 것이 참 재밌고 의미가 있었는데요.


아디치에의 성장소설 <보라색 히비스커스> 는 전근대적인 문화속에서


종교적 관습에 의해 억압되었던 아이들의 성장기라는 것에 더 주목하게 되요.


특히나 주인공이 사춘기 소녀이고 나이지리아 여성들의 지위도 보여줌으로써


페미니스트 소설가 아디치에의 존재감을 알 수 있었던 소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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