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안착하다.

 

 

 

내가 과연 클래식을 좋아할 수 있을까...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종류를 들어보았다. 참을성이 부족해서 과연 언제까지 갈까 했으나 하여간 6개월은 넘긴 것 같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장르]를 정했다.

일명 피협, 바협 등으로 매니아들사이에서 줄여 불리는 피아노 협주곡, 바이올린 협주곡 , 교향곡 등등이 있었다. 대체적으로들 이런 걸 좋아하는 모양이다.

 

그런데 가요의 사람 목소리가 싫다. 는 주의라서 클래식으로 처음 넘어간 게 엊그제 같은데 정 반대의 선택을 하고 말았다. 피협, 바협, 교향곡을 제외하고 오페라를...

 

 

 

오페라도 한번 도전해보자 싶어서, 시작했던게 제 5원소에서 아름다운 목소리를 들려주었던 도니제티 작곡,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영국이 원 모티브의 원산지라, 원래는 래머무어의 루시아...라고 해야 한다고 한다. 쿨럭.). 듣기 시작했는데 남자들 아리아만 좋았고, 루치아의 아름다운 목소리는 기교라고 생각되어서 지나치게 되었다.

루치아가 그렇게 되었으니...나야, 오페라는 예전에 추천 오페라 100! 이런 거나 듣던 취향이니 오페라는 아닌 줄 알았는데...

 

몇 달 전에 들은 라 트라비아타 베스트 실황곡을 듣고 그 생각을 버리게 되었다.(물론 그 전에 다운받거나 들은 피가로의 결혼, 마농,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노르마, 토스카, 라크메, 리골레토, 팔리아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이도메네오, 바자제, 마술피리 등등은 그 과정에 도움은 주었을 거라 생각한다. 이 열성으로 공부를 좀 더 열심히 했더라면...)

 

 

 

베르디가 내 상성에 맞기도 했겠지만.(일 트로바토레도 그럭저럭 내 취향에 맞는다. 초기에 좋아했던 곡으로 리골레토의 여자의 마음도 있지만...)

푸치니는 의외로 아니었던듯(나비부인은 싫다.)하고, 모차르트는 오오(이건 미리 만화로 선행학습을 했기 때문이다. 말이 많이 나오는데 미리 이야기를 숙지하지 않았다면 이건 뭣이여! 하고 아이패드를 집어던졌을 듯. 내가 좋아하는 환상 이야기라서 잘 들었을 수도 있고. 재미있었다. 소설을 음악으로 듣는 기분이라서.), 도니제티는 흐음...(스토리 파악이 전혀 안됨.), 레온 카발로는(팔리아치는 내용이 단순해서 소개만 몇 번 들어도 알만한 듯.)오, 좋아. 이런 분위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리감을 줄이는데 한참 걸렸던 것은, 처음 듣는 장르라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내용을 바로 받아들일 수 없고, 현장감을 따라가는 것이 없는데 있기도 하다.

오페라는 시각적인 면도 굉장히 중요하고 그 대사 나오는 것도 일일이 정리해서 북클릿에 넣기도 어려운 탓에 나같은 빈민은...

그 풍부한 정보량을 자랑하는 DVD를 구입하는 게 아니라 저가의 CD를 사거나, 음원을 음원 다운로드 시장에서 곡 당 300원에 다운을 받는다...(당연히 대사 잘리고, 아름다운 부분이 컷, 컷 되는 상황에 직면한다.)

 

알아들을려면 대사를 알아들어야 되는데, 내가 왜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를 제대로 이해를 못하는가 했더니, 고 클래식에 올라온 대사집에 나온 대사들이 대량으로 잘렸기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고로, 제대로 오페라 들으려는 사람이라면(대부분 다 그렇겠지만 난 아니다...난 시각정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듣는 걸로 만족하는 사람이다보니...하지만 조만간 피눈물을 흘리며 DVD시장으로 돌진할 것 같다...)DVD를 사보거나 공연장으로 가는 수 밖에...

 

 

 

하여간 협주곡의 세계로 가는 길도 아직 남아있다...못 들은 협주곡이 엄청나게 많다.

우선은 오페라를 듣다가(오페라를 들으면 웬지 모르게 안정감이 든다. 요 최근에 굉장히 힘들었는데 잘 때 들으니까 좀 마음이 느긋해졌다.)천천히 다른 세계로도 진입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