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말씀 즐겨 듣기 - 하느님의 말씀을 기꺼이 들어야 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즐겨 듣는 일은 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한다는 표시입니다.
말씀 믿기 - 하느님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믿음은 그리스도이신 하느님의 말씀을 우리 안에 머물게 합니다.
말씀 묵상하기 - 우리 안에 받아 모신 말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말씀이 더 이로워지려면 단순히 믿기만 할 것이 아니라 믿는 것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 묵상은 죄를 피하는 탁월한 수단이 됩니다.
말씀 전하기 - 권고, 설교, 고무 등을 통하여 하느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말씀 실천 - 끝으로 말씀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65~66쪽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으며
그리스도의 수난은 덕행의 본보기
사랑의 본보기 -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은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당신의 목숨을 바치시는데, 우리도 당신을 위해 고통당하는 것을 어려워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내의 본보기 - 인내의 가장 아름다운 본보기는 십자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내심이란 두 가지를 통해 높아지니, 수난을 참을성 있게 견뎌 내는 것과 피하지 않고 감당하는 것입니다.
겸손의 본보기 - 우리는 십자가에 매달려 계신 분을 바라봅니다. 모든 것을 다 하실 수 있는 하느님이시면서도 본시오 빌라도에게 재판을 받고 돌아가신 분입니다.
순명의 본보기 - 우리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하느님께 순명하신 분을 본ㅂ받아야 합니다.
세상일 하찮게 여김의 본보기 - 그리스도께서는 왕 중의 왕이요, 지배자 중의 지배자이시며, 지혜의 보물까지 간직하셨음에도 십자가에 댈리시어 벌거벗겨지시고 조롱당하시고 침 뱉음을 당하시고 매 맞으시고 가시관 씌움을 당하시고 식초와 쓸개 즙을 마셔야 했습니다. 수난과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은 세상 것, 세속적인 것에 마음을 쓰지 않으신다는 본보기입니다.... 84~86쪽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부활의 원인 -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힘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능력이나 성인의 기도 덕분에 다시 살아났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스스로 부활하셨습니다. 그저 사람이기만 하신 게 아니라 하느님이기도 하셨고, 또 로고스의 신성이 떨어진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영혼도 또 육신과도 떨어지신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원하시기만 하면 언제든 육신은 영혼을, 영혼은 육신을 취하십니다..... 96쪽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보 오른편에 앉으시며
물리적 하늘 꼭대기에 오르심 - 그리스도께서는 제일 높은 실체적 하늘에 오르셨습니다.
영적인 하늘 꼭대기에 오르심 - 순전히 영적인 존재로서 위로 가셨습니다.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심 -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 하느님의 자리까지 오르셨습니다. 101~102쪽
성령을 믿으며
주님- 천사들은 모두 하느님을 시중드는 영이라는 사도의 말씀처럼 영이지만 하느님의 시종일 뿐인 영은 천사입니다. 성령께서는 주님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합니다.
생명을 주시는 분 - 영혼이 육에의 생명인 것처럼 하느님께서는 영혼의 생명이십니다.
성부와 성자에서 비롯하는 성령 - 성령의 본성이 성부, 성자와 똑같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성부 성자와 똑같이 성령께 경배 - 경배와 관련하여 성령이나 성부나 성자와 똑같다는 사실입니다.
예언자의 입을 통해 예언하시는 성령 - 예언자들이 하느님으로 말미암아 예언하셨다는 의미입니다. .. 116~118쪽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하느님 직관을 통해 완전히 하나 됨 - 하느님의 존재 자체가 우리의 모든 노고에 보상이자 목적입니다.
모든 갈망의 충족 - 그곳에서 축복받은 사람은 갈망하고 희망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습니다.
완전한 인간 - 영원한 생명에서는 슬픔과 수고로움이 없으며 두려움 또한 없습니다.
축복받은 모든 이와 함게 하는 기쁨의 공동체 - 축복받은 사람들 모두의 행복을 함께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149~15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