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만리 : 미래의 가치 편 - 대전환, 청년, 기후, 신뢰 명견만리 시리즈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견만리》: 대전환, 청년, 기후, 신뢰 편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의 가치를 말하다


✒️저자 : KBS〈명견만리〉제작진
🏆 KBCSD 언론상 TV 영상 부문 대상
🏆 KBS 우수 프로그램상 다수 수상
🏆 가톨릭매스컴상 방송 부문 수상
🏆 정문술과학저널리즘대상 TV부문상
미래의 단초를 찾아내 내일의 삶을 준비하는 렉처멘터리(Lecture+Documentary) 프로그램. 강연 + 다큐, 지식 + 공감, 전문가 + 대중이 융합된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어냈다는 평을 받는다. 2015년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김난도, 김영란, 서태지, 성석제, 방시혁, 최재천 등 우리 사회 주요 인사들이 출연하여 제작진과 함께 진정성 있는 강론을 펼쳐왔으며, 여기에 일반인 청중으로 구성된 ‘미래참여단’의 역할이 더해져 집단지성의 힘으로 인류 공동의 미래를 모색해왔다. 한국은 물론 북유럽의 작은 마을까지 샅샅이 파헤치는 취재, 저인망식 자료조사 등이 바탕이 된 탄탄한 콘텐츠로 매회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다시 무너지지 않을 미래의 가치를 쌓아올리다
📓1부 ━ 대전환 Paradigm Shift
📔1장 대전환의 시대, 다시 복지를 생각하다
복지 없는 성장의 그늘에서 벗어나라
코로나19 사태로 벼랑 끝에 몰린 사람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은 가뭄에 단비가 되어주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현금 지원은 미봉책일 뿐, 근본적인 사회안전망 강화가 시대적 요구로 부상하고 있다. 성공의 덫에 빠진 한국 사회는 ‘눈물의 계곡’을 무사히 건너 복지국가로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을 것인가.
📒2장 저성장의 한국 경제, 향후 생존법은?
파괴적 혁신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라
늘어나는 실업자, 줄어드는 일자리, 치솟는 집값, 확장일로의 양극화. 2000년대 들어 저성장의 길로 접어든 한국 경제에 팬데믹은 결정적 치명타를 날렸다. 침몰하는 우리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한 파괴적 혁신은 무엇으로부터 가능한가.
📕3장 속도가 안전이고 생존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트렌드 리포트
팬데믹은 우리 사회를 엄청난 속도로 언택트화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꿨다. 사소하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현상들에 거대한 변화의 씨앗이 잉태되어 있을 수 있다. 속도와 안전이 생존을 좌우하게 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트렌드를 예측하고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을 알아본다.
📓2부 ━ 청년 New Generation
📗4장 불공정 시대의 청년을 말하다
청년은 어떻게 약자가 되었나
‘개천에서 용 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대, 청년 세대의 소득률이 급감하고 대한민국의 빈곤 위험집단이 노인에서 청년으로 옮겨가고 있다. 고용 불안과 양극화 속 청년들의 절망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잠식하고 있다.
📘5장 청년에게 일자리의 미래를 묻다
비운의 코로나 세대, 요즘 청년들의 잡(job)담
90년대생, MZ세대, N잡러, 그리고 비운의 코로나 세대. 과연 청년은 기성세대의 편견처럼 눈만 높고 안정만 추구하는가? 스펙 공화국의 이면에 일자리 질의 양극화와 ‘워라밸’의 실종이 있다. 청년 세대의 가치와 권리에 귀 기울이며 일자리 문제의 근본적 해법을 모색한다.
📙6장 청년 주거 빈곤, 탈출구는 있는가
청년의 주거가 변해야 사회 전체가 변한다
지하, 옥탑방, 고시원, 가난한 청년들의 종착지 ‘지옥고’. 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언제든 박스 하나로 옮길 수 있는 생활을 유지하며 잠재적 난민으로 살고 있는 대한민국 청춘들! 꿈을 좇을 기회조차 앗아가는 청년 주거 빈곤의 현실을 돌아본다.
📓3부 ━ 기후 Climate
📔7장 미래의 도시는 걷는 도시다
시속 4킬로미터, 미래를 위한 도시 혁명
미세먼지로 가득한 세계의 도시들이 보행 중심의 친환경 도시로 전환하고 있다. ‘앉으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말은 우리 건강뿐 아니라 도시에도 유효하다. 거리마다 걷는 사람들로 가득한 활력 넘치는 도시의 미래를 담았다.
📒8장 세계, 그린으로 턴하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 전략
지구 종말 시계가 가리키는 현재 시간, 23시 58분 20초.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에서 멈추기 위해 전 세계의 발 빠른 그린턴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기후 악당으로 지목된 한국의 현실을 돌아보고 기후 시민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기후 행동을 모색한다.
📕9장 더 늦출 수 없는 에너지 대전환
지속 가능한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라
한국의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 4위. 우리는 왜 석탄과 원전에서 자유롭지 못할까? 석탄화석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전 세계 각국의 공통 과제이자 화두다. 빠르고 정의롭게 탈탄소 사회로 가는 방안은 무엇인가.
📓4부 ━ 신뢰 Trust
📗10장 저신뢰 위험 사회의 경고
무너진 공적 신뢰,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사회적 신뢰도가 10% 올라가면 경제성장률은 0.8% 상승한다. 그러나 한국은 신뢰, 즉 사회적 자본 최하위권 국가. 우리의 성장 잠재력을 좀먹고 있는 혐오와 불신의 자리를 다시 신뢰로 채우기 위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11장 누가 흰 코끼리를 만드는가
세금 도둑, 흰 코끼리가 남긴 교훈
스포츠 경기장은 물론 도로, 공항과 같은 사회 기반 시설까지 곳곳에 숨어 있는 애물단지들이 우리가 낸 세금을 낭비하며 사회에 대한 깊은 불신을 낳는 원인이 되고 있다. 흰 코끼리는 왜 생겨날까? 또 그 해법은 없을까?
더 볼거리
〈명견만리〉를 만든 사람들
사진 출처
✅p35 국가의 복지제도는가능하면 사각지대가 없어야 한다.그러려면 보편적 복지가 되어야 한다.복지가 취약 계층에만 집중되면 중산층은 그 복지를 원하지 않게되고,민간 의료보험처럼 시장에서 자기가 원하는 다른 복지상품을 구매하려고 한다.따라서 복지는 취약 계층,중산층을 포함한 모든국민을 위한 복지가 되어야 한다.그래야 세금을 올려도복지가 성공할수 있다.
✅p159 '비운의 코로나 세대'라는 이름에서도 느껴지듯그어느때보다 어려운 현실에서 많은 청년들이고군분투 하고 있다.우리 삶에서 분리할수 없는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일과 일터이다.청년들의 일자리와 일터가 나아지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미래도 나아질수 없다.우라가 흔들리면서도 계속나아가는것은 희망이있기때문이다. 그희망의 열쇠를 갖고있는것은 청년들이다. 우리 사회가 청년들의 꿈을 존중해 주고 지지해 주어야 할 이유이다.
✅p218 기후 위기는 코로나팬데믹을 불러온 중요한 원인이고,팬데믹은경제위기를 동반하며,경제위기로인해 사람들은 일자리를읽고 생ㄱㅖ에 위협을받는다.결국 기후위기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경제에피할수 없는 막대한영향을 미치고 있는것이다.
✅P282 공적신뢰가 낮은 사회에서는법 질서가 흔들리기쉽고 정부정책도 빈번하게 공격을 받는다.함께 힘을모아야 할때 무능력이 드러나기쉽고,소통 과정은 훨씬 복잡하고 까다로워진다.이는 공적 영역에서의 효율선\ㅇ이 낮아 지는 요인이 되며,이로써 발생하는 비용은 다시 국민이 껴안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인플루엔셜
https://www.influential.co.kr/
https://www.youtube.com/channel/UChkrbB-vKI7m1ELWxG1BohQ

명견만리 ,미래참여단 ,최고의경제학자 ,팬데믹 ,그이후 ,인플루엔셜 ,렉쳐멘터리 ,청년 ,코로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