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호 - 제26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323
채은하 지음, 오승민 그림 / 창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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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루호>는 제26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정식 출간 전에 서평단으로 선정된 나는 운 좋게도 <루호>를 다른 이들보다 조금 더 먼저 만나 볼 수 있었다. 초중등 남매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 아이들 책에 관심도 많고 게다가 판타지는 개인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장르다. 그래서일까. <루호>는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 이야기에 푹 빠져 있었다. 오랜만에 만난 몰입도 최고의 이야기.

이 책의 주인공 ‘루호’는 사람들 틈에 숨어사는 호랑이다. 루호는 같은 호랑이인 구봉 삼촌네 집에서 친구 희설, 달수와 함께 모여 산다. 희설의 원래 모습은 까치, 달수는 토끼다. 모두 산신인 모악 할미에게 변신술을 배워 사람의 모습으로 살고 있다. 호랑이들이 전쟁과 사냥꾼들 탓에 더 이상 산속에서 살기 힘들어지자 산신은 호랑이들에게 누구든 해치지 않는 조건으로 사람으로 변신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루호와 구봉삼촌을 포함한 많은 호랑이들은 사람들 틈에서 들키지 않고 잘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호랑이 사냥꾼 강태 가족이 마을에 나타난다. 대대로 호랑이 사냥꾼으로 살아온 강태는 사람으로 변신한 호랑이가 있다며 집요하게 이들을 찾아다니고 이에 위기감을 느낀 루호와 친구들은 강태와 갖가지 사건으로 갈등하고 의심하고 대결한다. 하지만 강태와는 달리 딸 지아와 아들 승재는 루호, 희설, 달수와 친구가 되어간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사람과 호랑이 사이에서 늘 혼란스러워하던 루호는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자신이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된다.

“내가 살 자리는 스스로 찾을 거야. 호랑이답게.”라고 말하며.

전래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호랑이 이야기를 판타지로 버무려 놓으니 그 어떤 판타지보다 친근하고 재미있다. 게다가 사람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호랑이라니. 내 주변 어딘가에도 작고 귀여운 여자아이의 모습을 한 루호 같은 호랑이 한 마리쯤 꼬리를 감추고 살고 있는 건 아닐까하는 엉뚱한 상상도 해본다. 이런 상상이 아이들에겐 또 얼마나 흥미로울지. 탄탄한 스토리와 살아있는 캐릭터는 마치 <루호>라는 영화를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자, 그럼 <루호> 2편을 기대해도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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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너마이트 사계절 아동문고 101
김민령 외 지음, 이윤희 그림 / 사계절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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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계절출판사에서 발간된 두권의 동화책이 눈에 띈다. 학습만화와 외국 판타지 동화가 많은 요즘 아동서 매대에 오랜만에 국내 동화작가들의 작품집이 놓이게 된 것이다.  

사계절아동문고에서 내놓은 이번 작품집은 아동서 100권을 기념해서 출간된 것으로 <정의로운 은재>와 <다이너마이트> 두권이다. 이 책들의 공통적인 주제는 '지금, 우리, 삶'. 그 중에서도 누구나 살면서 겪게 되는 변화의 순간, 그  순간이 어떻게 이전과는 다른 나를 만드는 것일까에 대한 이야기다.

두 권 중 내가 읽게 된 책은 <다이너마이트>다. 총 7편의 단편동화가 실려있는데, <괭이부리말 아리들>의 김중미 작가를 비롯해 <너도 하늘말나리야>의 이금이,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의 박하익, <작은집이야기>의 김민령, <최기봉을 찾아라>의 김선정, <복희탕의 비밀>의 김태호, <일기도서관> 박효미 등 작가이름은 몰라도 책제목은 한번씩 들어본 쟁쟁한 실력의 작가진의 작품이 실려있다.

아무래도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다보니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한번씩 보고 읽은 책의 작가들이 쓴 작품이라 하니 더욱 기대가 되고 궁금하기도 했다.
<다이너마이트>에는 친구와 우정에 대한 판타지, 낯선 학교생활 적응기, 연애편지 사건부터 유기동물, 성추행,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 아동학대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담겨있었다. 짧은 단편임에도 각 작품의 내용과 몰입도는 최고였다. 
그 중에서도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이야기 <다이너마이트>와 아동학대를 다룬 <멍한 하늘>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꼭 읽어보라도 권하고 싶은 작품이었다.

"니카가 그러더라. 도훈이는 자기가 아프면 양호실에 같이 가 주고, 현장체험학습 오갈때 내내 버스 옆자리에 앉아준 고마운 친구라고."
"그냥 보통으로 대한 건데...."
"그렇게 보통으로 대해 준 아이가 네가 처음이었대."
니카는 우리 학교에서 유일하게 피부가 까만 아이다. 니카 아빠는 나이지리아 사람이고 엄마는 한국 사람이다. 니카는 한국에서 태어나서 한국말만 할 줄 안다. 그런데도 아이들은 니카가 아프리카 사람이라고 놀렸다.
---------------‐-------------‐---------------------------<다이너마이트> 중에서

"이 바보야, 이런 일 있으면 있다고 말해야 알지."
내가 소리쳤다.
"어떻게 말해. 우.....우리 엄만데."
갑자기 하늘이가 일어나 낡은 운동화를 찾아 들었다.
"아무리 신호를 보내도 사람들은 잘 모른대. 그래서 우리 형이 말했어. 세상 사람들이 다 볼 수 있는 아주 커다란 신호를 하늘에 남기자고."
하늘이가 힘껏 머리 위로 운동화를 내던졌다.
-------------------------------------------------------------<멍한 하늘>중에서

아이들의 세계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치열하다. 그래서 아이들의 감정은 더 섬세하고 상처받기 쉬우며 때론 더 단단하기도 하다.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하는 그 순간, 그게 고통이었든, 환상이었든, 외로움이었든, 두근두근 설레임이었든 그 순간이 있어 우리는 조금은 앞으로 나갈 줄 아는 어른이 되어가는 것이리라.

또 하나 배우고 가는 못난 엄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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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에게 갔었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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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발간된 <아버지에게 갔었어>는 신경숙 작가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장편이다. 2008년에 출간된 <엄마를 부탁해>의 아버지 버전이라고 할까. <엄마를 부탁해>가 절절한 엄마의 이야기였다면 <아버지에게 갔었어>는 너무 담담하게 말해서 더 가슴 아픈 아버지의 이야기였다.

깊은 물이 더 고요히 흐르는 법이듯 아버지의 외롭고 고된 삶이 너무 단단해서 하나씩 열어 보기 겁이 났을, 그래서 더 모르고 싶고 알려고 하지 않았던 그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주인공 헌이는 딸을 잃은 아픔을 안고 사는 작가다. 어느 날 엄마가 갑작스런 병환으로 서울병원에 입원하게 되자 그녀는 혼자 남을 아버지를 위해 J시로 향한다. 평소 연락도 왕래도 뜸했던 그녀를 J시로 향하게 한 건 아버지가 울었다는 여동생의 한마디였다.

J시에 도착해 아버지와 함께 지내면서 그녀는 아버지가 원인 모를 수면장애를 앓고 있고 그 때문인지 기억도 온전치 않음을 알게 된다. 커다랗고 단단했던 아버지의 눈물. 아버지에겐 어떤 아픔이 있었기에 밤만 되면 찾기 힘든 곳으로 숨어 들어가 다음 날이면 기억도 못할 눈물을 서글프게도 흘리는 걸까.

그녀는 아버지의 삶을 그녀의 어렴풋한 기억과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로 되짚어가면서 아버지라는 한 인간의 뒷모습을 바라보게 되었다.

 

나는 내 아버지의 말도 제대로 들어 본 적이 없었다는 생각. 아버지의 슬픔과 고통을 아버지 뇌만 기억하도록 두었구나, 싶은 자각이 들었다.”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부모 형제를 잃고 일찍 가장이 되어버린 아버지. 참혹했던 전쟁과 치열했던 현대사를 거치면서 그는 죽을 힘을 다해 여섯 아이를 키워냈고 또한 그들을 지극한 마음으로 사랑해냈다.

 

너는 언지나 근사해따

나는 아버지가 되어서 너의 힘이 돼주지는 모타고 니 어깨만 무겁게 햇지마는

너는 언지나 근사해따

 

나는 바라는 거시 업따

하늘 아래 니 몸 건강한 거 그거면 된다

 

배움은 짧았어도 꿈을 가진 적도 있었고

잠시나마 사랑이란 걸 해본 적도 있었고

포마드 기름을 머리에 바르고 거리를 누비기도 했던 아버지.

하지만 먹성 좋은 여섯 아이가 달려들면 그 무게가 무거워 두려워지기까지 했던 젊은 아버지.

그 아버지가 이제 조용히 주변을 정리하고 작별을 준비하면서 나지막히 속삭인다.

살아내었다고.

 

눈물이 핑 돌아 괜히 눈을 부릅뜨고 코를 불며 참았던 마지막 문장이다.

헌이가 유일하게 부러웠던 순간이기도 했다.

늙어가는 부모를 볼 수 있음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 싶어서, 그 부모의 살아온 이야기를 듣고 기억할 수 있음이 얼마나 근사한 일인가 싶어서. 너무 젊은 날 허망하게 가버린 나의 아버지. 작별의 준비란 없었다. 책을 덮으면서 살아내지못한 아버지의 뒷모습이 너무 그리웠다.

 

신경숙은 그런 작가다. 감정을 그림처럼 그려놓는 사람. 그녀의 작품을 오랫동안 읽어온 독자로서 그럼에도 써야만 했던그녀의 복귀가 반갑다. 사전서평단이란 걸 처음 신청하면서도 나의 신청 사유는 신경숙이니까였다. 그녀의 따뜻한 작품을 다시 보게 되어서, 게다가 먼저 보게 되어서 무척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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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꼬리를 무는 과학 234 - 콕콕 집어 술술 풀이한 과학 상식
신진 지음, 이루다 그림 / 웅진씽크하우스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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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과학책이 워낙 많이 나와서 뭘 사줘야할지 고민이었는데.

아이 친구가 보고 있는 거 보고 한권 사줘봤습니다.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이 재미있었는지

제 누나란 퀴즈 게임 한다고 난리네요.

내용도 알차고 질문도 재미있어서 잘 사주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처럼 초등학교 3~5학년 정도의 아이가 있다면 추천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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