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수업 - 서술형·논술형 시험에 강한 아이로 키우는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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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글쓰기 수업"


아이들 학교 과제에 나오잖아요?

"독서록 쓰기"

이 과제를 받아오면 엄마는 아주 고민됩니다.

까꿍이, 나꿍이가 이런 과제를 받아왔는데

아이들이 어떻게 쓰는지 학교에서 배운 적이 없다고 합니다.

교과서를 보니 분명히 배웠는데..

그 사이 잊어먹은 것이지요.

어떻게 쓰는지도 잊어먹었는데 몇 줄이상 쓰라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고

아이들은 멘붕 상태입니다.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

분명히 독서록을 쓰는 것은 이유가 있는데

아이들은 너무 힘들어하고

그렇다고 제가 집에서 지도하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때 참고하기에 적절한 책입니다.

"초등 글쓰기 수업"




'초등문해력수업', '당신의 문해력'을 쓰시고, 독서교육연구소를 운영중이신 '김윤정' 작가님의 책입니다.

차례를 한번 볼까요?



초등 글쓰기 수업

1. 글을 잘 쓰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일곱가지

2. 창작동화 제대로 읽고 제대로 글쓰기

3. 위인전 제대로 읽고 제대로 글쓰기

4. 과학책 제대로 읽고 제대로 글쓰기

5. 철학책 제대로 읽고 제대로 글쓰기




독서록쓰기 과제를 보고, 막막해하는 아이들을 보고 있자니

아이들의 선생님이 분명 원망스러웠을 겁니다.

학교에서 좀 쓰면 안되나..

왜 이걸 과제까지 내서 집에서 이렇게 아이와 씨름하게 만드나..

(우리집만 그랬을까요?^^;;;)

독서록 과제가 왜 중요한지

집에서도 가르쳐야 하는지

자주 써보야 하는지 이 책의 1장에 나와있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사고의 유형을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두 가지로 나누었어요. 발산적 사고는 자유로운 질문과 대답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쏟아내는 유형, 수렴적 사고는 다양한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사고의 과정이에요.

수렴적 사고 훈련을 하는 데 글쓰기만 한 것이 없습니다.

어떤 내용을 어떤 어휘를 써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까를 결정하는 것이 수렴적 사고가 발동하는 순간이니까요.

게다가 글쓰기는 발산적 사고를 더욱 키워주기도 해요. 글쓰기를 할 때 발산적 사고를 통해 어떤 내용으로 채워 나갈지 다양한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거쳐야 하거든요

글을 쓰는 과정에서 문해력이 발달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겠지요.

문해력은 글을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나의 생각을 말과 글로 잘 표현하는 과정까지 포함하는 능력입니다.


내가 가진 콘텐츠를 글로 써서 증명해야하는 세상


독서록 하나를 쓰는데 이렇게 좋은 의미가 있었군요!

아이들의 문해력을 길러주고 발산적사고+수렴적 사고를 발달시켜주는, 메타인지까지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군요!

라고 생각하겠지만

여전히 엄마에게는 독서록 지도는 참 어려운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엄마들의 마음을 제대로 간파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책을 선정한 후 그 책을 어떻게 지도하면 될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차례에도 나와있듯이 창작동화, 위인전, 과학책, 철학책 종류별로 책을 분류하고 책의 종류에 맞게 독서록 지도방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편을 가져왔습니다.




어떤 책인지 먼저 소개합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기 전에 어떤 말을 나누어야할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요.

책 읽고 난 뒤 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도 나옵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소년에게 준 것은 무엇 무엇이 있을까?"

"만약 내가 나무였다면 어떻게 대처했을까?"

"노인이 된 소년이 다시 나타나 나무에게로 돌아온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또, 책대화 이후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알려줄 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줄거리를 요약하기 위해 던질 수 있는 질문들 - 아이와 함께 대화하는 방법

또, 이 책을 읽고 떠오르는 한 사람에 대해 글쓰기

등등

끝에는 예시문까지 실어두어 참고할 수 있게 했네요.





[아낌없이 주는 나무] 책 한권을 두고 여러방법으로 어떻게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어떻게 글을 쓸지, 최종적으로 어떤 글을 써야할지까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 책 뿐만 아니라 책 20권을 선정하여 책마다 이런 방법으로 독서+글쓰기 방법을 안내합니다.




이 책 한권을 읽고 갑자기 힘이 불끈불끈 솟아오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ㅎㅎㅎㅎ

아이와 함께 냉큼 책 한권을 선정하고 읽어보고, 말을 나누어보았습니다.

의외로 아이는 참 좋아하더라고요.

엄마와 함께 하는 시간이라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야기하는 시간이 지나가고

글을 쓸 때에는 여전히 처음이라 그런 것인지 어려워합니다.

기다림이 반복되고

질문이 반복되다보니

어느순간 독서록 하나를 뚝딱 씁니다.

아이 과제를 도울 때 아이에게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제일 막막한 것이 독서록이더라고요.

제가 학교 다닐 때에는 지금처럼 독서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잘 모르는 것이라 아이에게 가르치기는 더욱 어려웠겠지요.

하지만 이 책에 있는 대로 아이에게 묻고 아이에게 알려주니

신기하게도 아이가 잘 따라옵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책을 처음에는 참고하되, 다른 책들도 이 책의 순서대로만 아이와 함께 대화하고, 글을 쓰는 방법을 안내해도 되겠지요.

독서록을 끝까지 엄마가 지도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아이는 시작을 못하고 있었고,

독서를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조차 못 찾고 있었기 때문에

엄마의 역할은 방향을 제시하고, 다각도로 그 책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방향을 잡고 나면

엄마의 역할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제가 지향하는 우리 아이들의 교육이기도 하고요.

어느순간 아이는 스스로 설 수 있게 되겠지요.^^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말예요.

독서록쓰기 하나만으로도 아이에게 이렇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왜 아이들의 선생님께서 일주일에 한번씩 독서록을 쓰라고 과제를 내셨는지 이해가 됩니다.

굳이 과제가 없어도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써보면 참 좋겠지만..

역시 과제로 나와있어야 쓰겠다는 의지가 생기는 우리 아이들이네요^^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이신 분이라면

아이들의 독서록 과제를 어떻게 도와줘야할지 고민이시라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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