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 걱정인형처럼 내 고민을 털어놓는 책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힘들다. 소중한 시간을 그냥 흘려버리는 것만 같아 속상했다. 난 하고 싶은 것이 많은데.. 시간은 자꾸 지나만 가고 마음만 바쁘다. 언제나와 같이 이 책이 생각났다. 책을 펼쳐든다. 차례에서 현재 내 상태를 찾아본다.

"성급함 때문에 당하는 큰 손해는 우습게도 무척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험한 언덕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

마음이 뜨끔하다. 급하기만 해서 될 일이 아닌데, 차근차근 해야하는데.. 급하다보니 더 아무것도 못하는 것은 아닌가.


이 책의 작가인 이서희 작가도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그에 알맞은 명언을 찾아보고 위안을 얻었다고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걱정거리 200가지 상황에 알맞은 명언을 모아 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자주 힘들어하고, 자주 슬퍼하고, 자주 걱정하는 나와 딱 맞는 책이다.


책을 잘 찾아보기만 해도 그 상황에 맞는 명언들이 주루룩 나온다. 어느 순간 이 책을 곁에 두고 있게 되었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는 없다. 독서의 방법 중 하나 `발췌독`이 이 책을 읽는 딱 맞는 방법이다. 내가 처한 상황을 찾아 그와 관련된 명언을 읽는 것. 내가 이 책을 읽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위로를 얻는다.

1. 지금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다.
이 책은 힘들고 걱정되는 상황별 200가지 고민을 모아 그 상황에 맞는 명언을 모은 책이다. 그저 답답하고 힘든 것이 아니다. 왜 힘든 것인지 나의 상황을 목차에서 찾아보는 과정에서 힘든 원인을 냉철하게 찾을 수 있다.

2. 힘든 원인에 맞는 명언을 바로 찾아 읽을 수 있다.
마음이 힘든 원인을 아는 것만으로도 마음은 치유된다. 그런데 나에게 꼭 맞는 상황을 찾았다면 그에 딱 맞는 명언이 있는 페이지를 찾은 거다. 그 페이지를 펼치면 나에게 도움이 되는 명언을 바로 만날 수 있다.


마음은 항상 변한다. 밝은 사람도 언제든 힘들 수 있다. 관건은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빨리 힘든 상황을 벗어나느냐다. 이 책을 만나고 난 빠르게 상황을 직시하고, 도움되는 명언을 읽으며 위안받을 수 있었다.

어느순간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았지만 나의 옆에, 손 뻗치면 바로 잡을 수 있는 곳에 항상 두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