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30
한영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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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한영식 지음

(주)자음과 모음 펴냄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를 처음 알게된건

'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상대성 이론 이야기'라는

책을 읽고 나서 부터 입니다.

처음엔 5학년인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이해해줄까 걱정이 되었으나

책의 전개가 생각보다 쉽게 전달이 되어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를 계속 읽게 되었답니다.

 

이번엔 130권중의 마지막 완권 책인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인데요

책을 읽기 전에 아이와 생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생물이란 무엇일까요?

지구상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 곤충 등 아주 다양한 생물이 있기에 지구의

평형이 유지되고 있으며 지구촌의 모든 생명체가 제대로 살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늘 함께 하기에 그것에 대한 소중함을 제대로 모른체 살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생물 다양성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슨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집니다.

 

 아이와 책 표지를 보고 나눈 이야기를 윌슨 선생님께서도 먼저 화두로 건네주십니다.

생물은 움직이는거고 살아있는 거다...생물은 살아서 숨 쉬고 활동하는 생명체를 말합니다.

사람도 당연히 생물이라고 이야기 해주십니다.

그리고 다양성...다양하다는 뜻은 여러가지를 말합니다..

곤충만 예로 들어봐도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하늘소, 바구미, 무당벌레, 나비, 나방,벌,

파리,노린재,매미,잠자리,메뚜기등의 곤충은 생김새가 모두 다르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물 다양성이 풍부했던 지구에 환경 문제 등의 이유로 멸종하는

생물들이 늘어나면서 생물 다양성에 위기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생물은 함께 도우며 살아야 하는데 한 생물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주변 생물들까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인간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생물 다양성은 지켜야 한답니다.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에 식물에 대해 나오는데요

아이가 참 어려워 하는 단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 식물의 포괄적인 의미를 파악하게 되었답니다.

 

 생물 다양성이 생태계의 평형을 유지한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생태계는 생물들이 먹고 먹히는 관계가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을 먹이 사슬이라고 합니다.

먹이 사슬이 그물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을 먹이 그물이라고 합니다.

먹이 그물이 복잡할수록 생태계는 훨씬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답니다.

 

윌슨 선생님은 생물 다양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해주십니다.

첫째, 모든 생물이 잠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생물 다양성이 인류의 생활 환경을 보전해 주기 때문입니다.

셋째, 생물 다양성은 고유하며 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생물 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멸종된 종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답니다.

 

생물 다양성...단어가 어렵다고 느껴졌었는데요..막상 책을 통해 접해보니

우리 현실에서 받아들이는 그런 문제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다른 시리즈도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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