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자유탐구 - 내가 정하고 탐구하고 발표하는
이대형 지음, 여미경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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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속 자유탐구

이대형 글 / 여미경 그림

한울림 어린이 펴냄

 

작년부터 학교에서 자유탐구 숙제가 주어진 뒤로 아이는

무엇이든지 자꾸 탐구해보고 싶어하는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더군다나..초등학교 교과서중 과학교과서가 예전처럼 설명위주의

책이 아니라..탐구하고 실험하는 책이라서 실험관찰 책에 적응된

아이들은 탐구라는 항목이 그다지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은듯 합니다.

이렇게 생활속에서 탐구하고 활동하는 습관은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데..아이가 이것을 정리하는것이 쉽지 않아서 서점에서 이 책을

보고 얼른 구입을 해보았습니다.

 

 



우선 아이와 자유탐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1단계 탐구 주제를 정합니다

 



2단계 탐구 계획을 세웁니다

 

 



3단계 탐구 활동의 수행을 합니다

 



4단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5단계 탐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런 순서대로 자유탐구보고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그 주제를 찾기 위해 두가지를 소개 합니다

 



 



관찰 중심 탐구 방법은 말 그대로 관찰을 하면서 우리가 궁금한

점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관찰 중심 탐구 방법으로 하려면

첫째, 비교적 오랫동안 관찰이 가능한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평소에 흔히 관찰하지 못한 새로운 내용도 관찰하도록 노력합니다.

셋째, 무엇을 어떻게 관찰해야 할지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넷째, 그때그때 관찰한 자료를 잘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조사 중심 탐구 방법은 우리가 궁금한 점에 대해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거나 직접 조사해 보는 방법입니다.

조사 중심 탐구 방법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책이나 인터넷에서 궁금한 점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우리 주위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해 직접 알아보는 것입니다.

조사 중심 방법도 몇가지 유의점이 있습니다

 

첫째, 주제를 정할 때 너무 넓은 범위보다는 좁은 범위를 정하여 깊이 있게 조사해야 합니다.

둘째, 조사한 내용은 원래의 자료를 그대로 옮기지 말고, 반드시 자기 수준에서

이해한 정도로 정리해야 합니다.

셋째,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위에 것 말고도 실험 중심 탐구 방법도 있고

기르기 중심 탐구 방법도 있고

탐사.탐방 중심 탐구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탐구를 어렵다 생각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돌아오는 여름 방학..

아이들과 함께 이런 탐구 계획 세워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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