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언젠가 공중파에서 정치에 관한 다큐를 본 기억이 있다. 거기에 나왔던 전직 국회의원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했다. 돈 중독보다 무서운 게 권력 중독이라고. 권력의 속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몇 가지 혜안을 동시에 얻는 것과 같다. 권력은 결국 인간이 만든 것이고 삶 속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마이클 만은 이 대담집을 통해 권력에 대한 가장 적확한 표현을 전한다.











우린 휴가를 통해 비일상적인 공간에 방문하고 그곳을 통해 새로운 감각과 휴식을 얻는다. 그에 반해 일상적인 공간에 대해서는 무의미하게 스쳐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음악, 혹은 타인과의 교감을 통해 특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일상적 공간을 뒤틀어 보는 것은 꽤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고 이 책은 그간 일상 속에서 이야기하지 않았던 속 얘기를 터놓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파간다는 시나브로 삶에 스며든다. 처음엔 저게 뭔가 싶다가도 나중엔 그 사실이 일상이 되고 우리 삶에서 가장 익숙한 이야기가 되어버린다. <원자력 프로파간다>는 원전 사고가 일어나기 전 원전의 안전에 대해 말하는 광고 250편을 그대로 담았다. 굳이 원자력이 아니더라도 우리 시대는 언제나 프로파간다 영향 아래에 있다. 비록 책의 주제는 원자력이지만 광고가 게재되는 방식, 광고가 타깃으로 삼는 대상의 세분화 등을 보면서 프로파간다가 시대를 어떤 식으로 관통하는지를 유심히 볼 필요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