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와 하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철학자와 하녀 -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마이너리티의 철학
고병권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아탑, 탁상공론 같은 말들이 가장 많이 쓰이는 대상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떠올리는 대상, 그리고 그 지점에서 철학은 자유롭지 않다. 대중에게 철학은 그런 이미지에 가깝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철학이 사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이 인식하는 철학은 삶의 저 언저리쯤 멀찌감치 떨어져 있다. 많은 학자들이 대중과 아래로부터 소통하려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뒷짐 진 백발의 방관자의 모습으로 비춰지곤 한다.

 

고병권 같은 학자가 그러하다. 그는 꾸준한 대중 강연과 집필을 통해 아래로부터의 인문학을 행해왔던 사람이다. 철학하는 것이 특별한 시간이나 장소가 아니라 우리가 느끼는 모든 곳에서 철학이 시작될 수 있고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다. 그런 믿음 아래 수유너머같은 연구공동체에서 글을 쓰고 강의를 해왔다. <철학자와 하녀>도 그런 믿음 아래 쓰여진, 그의 또 하나의 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제목 <철학자와 하녀>는 어떤 맥락에서 나온 제목일까. 친절하게도 프롤로그에서 설명을 해주고 시작한다.

 

어느 날 철학자 탈레스는 별을 보며 걷다가 우물에 빠지고 말았다. 그것을 본 트라케의 하녀가 깔깔대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탈레스는 하늘의 것을 보는 데는 열심히면서 발치 앞에 있는 것은 알지 못한다.” 트라케의 이 하녀는 총명한 사람임이 틀림없다. 몸은 지구에 두면서 정신은 안드로메다로 날아간 철학자의 삶을 이토록 재치 있게 조롱했으니 말이다.

 

이것이 철학이라는 학문과 대중 사이의 간극일 것이다. 그리고 그 간극은 시대가 바뀌었음에도 거짓말처럼 그 자리에 놓여있다.

 

책은 에세이의 연속이다. 우리의 삶은 언제나 철학적 명제를 던질만한 준비가 되어있다. 큰 사건, 사고 외에도 삶 주변에 작은 에피소드 하나까지도 들여다보면 흥미로울 정도로 말이다. 이제 책을 펼쳤다면 저자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다. 그리고 이 인문학자는 어떻게 그 안에서 명제를 떠올리고 들여다보는지 읽어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 철학은 한가로운 학문이 아니라 내 삶을 되새김질할만한 길이 된다. 발치 앞에 있는 것을 몸으로 느끼고 이제는 저 밤하늘의 별을 한번 보는 것이다.

 

위대한 탈레스를 재치 있게 조롱했던 총명한 하녀가 어느 밤 다락밤 창문을 열고 밤하늘의 별을 보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