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왜 로봇의 도덕인가 / 웬델 월러치, 콜린 알렌


최근에 화제가 된 영화 <Her>나 <트랜스포머> 같이 로봇은 SF의 단골 소재이다. 그리고 끝내는 역시나 ‘도덕적 판단’이라는 문제에 봉착한다. 로봇의 지능이 진화하고 생기는 딜레마, 즉 로봇의 도덕 문제에 대한 가치 판단은 쉽게 답을 내릴 수 없다. 그렇기에 수많은 영화에서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에 관한 답을 조금이나마 구체화시킬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직 먼 이야기가 될지 몰라도 로봇에 대한 고민은 이어져야 하고 우린 그 속에서 답을 얻어내야 한다.







2. 짐승의 시간 / 박건웅


풍자만화 <삽질의 시대>나 <노근리 이야기> 등을 통해 사회적인 메시지를 건네왔던 박건웅의 신작이다. 지금은 고인이 된 김근태 전 의원이 남영동에서 겪었던 ‘짐승의 시간’을 만화로 그려냈다. 몇 컷만 봐도 시대가 요구한 폭력과 그 폭력 속에서 타락한 쾌락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눈을 똑바로 뜨고 망각에 저항하자. 










3. 이미지 인문학 1 / 진중권


진중권과 선완규가 만나면 작품이 된다. 이미지를 다루는 책은 아무래도 텍스트 위주의 책보다 편집이 중요한데 <미학 오디세이>를 시작으로 20년 동안 인연을 맺어온 둘의 시너지는 아름답다. 미술관의 어떤 그림이나 사진 앞에서 멍 때려본 경험이 다들 있지 않을까. 21세기 시대의 문맹은 글을 읽을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읽을 줄 모르는 것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시대가 요구하는 시선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시선은 이 책에 담겨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