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란의 도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반란의 도시 - 도시에 대한 권리에서 점령운동까지
데이비드 하비 지음, 한상연 옮김 / 에이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의 도시는 지금도 수없이 변하고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가게부터 대형건축물까지. 도시는 우리가 살아가는 가장 밀접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진지하게 들여다본 일은 거의 없는 것 같다. <반란의 도시>는 지리학자인 저자의 영역과 사회학적인 요소들을 합쳐 들여다 본 도서로 읽혔다. 우리가 사는 도시에 관해 특별한 문제제기와 더불어 우리가 요구해야 할 권리를 이야기한다.

 

도시는 결국 사람을 변화시키고 있다. 결국 어떤 도시에 사는가의 문제는 우리가 어떤 가치관의 인간이 되어가느냐, 어떤 관계를 맺고 삶을 구축해나가느냐의 문제와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즉, 도시가 우리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그 도시를 일궈내는 주체가 궁금해진다. 저자는 도시의 주체가 곧 자본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에게 도시는 일부 상위계층의 사람들이 도시에 있는 자본을 약탈하고 독식하며 축적해나가는 장소로 이야기한다. 하비의 말에 따르면 도시는 도시 생산에 참여한 수많은 시민들의 것이고, 누군가 사유할 수 없으며, 소수 계층의 사람들에 한해서 독식되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저자가 하는 것은 자본의 생산과 재생산, 축적의 방식으로 도시를 들여다보는 일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시를 되찾기 위해서 우린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관한 질문을 끌어내고 몇 가지 실마리들을 찾을 수 있었다. 월스트리트에서 발발된 저항의 움직임과 더불어 우린 몇가지 희망의 불씨를 확인한다. 도시의 주체를 바꿔낼 수 있느냐, 그리고 우리가 저항할 수 있느냐. 이 책은 도시를 일궈내는 시민들이 저항해야 할 사유를 제공한다. 우리의 삶은 어떤 식으로 생각하면 철저히 가공되어지고 있다. 도시에 대한 저항은 단순히 환경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재설계하는 과정이 되는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