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사람들
황교진 지음 / 디멘시아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11/29 ~ 2025/11/30

나의 큰 관심사이면서도 화두중의 하나가 바로 이 초고령사회이다.

가까이에는 내 부모님 문제이기도 하고, 조금 더 넓게 확장 시켜보면 내 직업과도 관련이 있기도 하고, 더 넓게 확장하자면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언제부터 내가 이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 거슬러 올라가다보니 벌써 십수년이 된것 같다.

그때에도 초고령사회에 대한 우려과 대책 마련에 대해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많았는데 그때와 지금을 비교했을때 얼마나 달라졌나?

이를 생각해보기에 적절한 책을 이번 주말에 보게 되었다.


책의 기본적 구성은 총 커다란 3개의 장(章) 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첫번째는 현재 우리나라 초고령 사회 실태에 대한 보고가 주를 이룬다.

많은 신뢰할 수 있는 통계 수치들이 제시되어 있어 근거의 정확도를 높혀주고, 적절한 사례들이 계속 제시되어 있어 현재 사태에 대해 비교적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통계라는게 여러 맹점들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 있다고 말하기엔 어렵지만, 딱히 그렇다고 이 통계를 넘어서는 연구 방법이 없기도 하다.

나도 수많은 SPSS를 돌려보기도 했지만 어쩔 수 없다. 근거로 채택되면 믿을 수 밖에 없다.

아무튼 그래서 이 책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해 주장하는 내용들은 대부분 과장없이 정확한 내용들이라 해도 무방하다.

일본의 개호복지서비스와 초고령사회에 대비하는 모습들을 비교적으로 계속 보여주는것 또한 아주 적절했다.

책 시작하자마자 등장하는 일본 도쿄 센가와의 오렌지 데이 카페는 이전에 보았던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5' 에도 소개되었던 내용이다.

그때도 썼었는데 저건 일본이니까 가능한거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불가능이다.

이유는 이미 그때 썼으니까 이번엔 생략한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이나, 결국엔 인력이 충분해야하고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한다.

근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그냥 오로지 하나이다.

정부 지원이 늘어야 한다. 이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 보인다.




마지막 3부에서는 이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여러 사람들의 인터뷰가 실려 있다.

각자의 관점이나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테니 무엇이 맞고 무엇이 옳은지는 내가 판가름할 순 없는거고, 다만 요양병원의 실태에 대해 조사중이라는 저 양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제발 확실하게 정확하게 조사해달라는거다.


노인 공동체에 대한 모델중 가장 흥미로웠던건, 안산에서 운영중인 노인케어안심주택이였다.

오래된 빌라를 활용할 수 있고,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해결에도 좀 도움이 될 것 같고, 사회복지사 한명당 한동을 맡으니 더욱 밀착 관리가 가능할 수 있고,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의료 부분은 지역 보건소에서 협의 하에 담당한다고 하니 톱니바퀴처럼 딱딱 맞아 떨어지는 느낌이다.

물론, 이것도 완전한 시스템으로 보여지지는 않는다.

여러 발생 가능한 문제들이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상당히 괜찮은 모델인것 같다.

우리나라 실정에 좀 더 잘 맞는 시스템이랄까?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비가 일찍 먼저 시작되었기 때문에 일본을 참조하는건 아주 좋은 방법이라 여겨지지만 결국 각자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나름대로의 방법을 개척해야만 한다.

그런 측면에서 더 이 모델이 그저 공허하기만 할 뿐인 외침과는 다르게 느껴진다.

디멘시아뉴스에 대해 좀 더 찾아보았다.

인터넷 신문사인데 소설 공모전도 하고 책들도 발간하고 노인과 치매에 대해 목소리도 많이 내고 있으며 정책, 제도, 의료, 제약, 복지 등등에 대하여 전문 기사들도 아주 다양하게 쓰고 있다.

계간지도 발간중이던데 인근 도서관에 가서 찾아봐야겠다.

볼게 상당히 많을것 같다.

생각할 내용들이 아주 많은, 정말 괜찮은 책이였다.

이 책을 통해 디멘시아뉴스에 대해 알게 되어 더 금상첨화였고.

앞으로 지속적인 이런 좋은 활동을 기대해본다.

#초고령사회사람들

#황교진

#디멘시아북스

#초고령사회

#디멘시아

#치매공감전문언론

#dementia

#치매

#노인

#요양병원

#돌봄

#치매돌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