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10/12 ~ 2025/10/14
우연히 좋은 기회가 닿아 한스미디어에서 나온 주식과 관련된 책을 연이어서 2권이나 볼 수 있게 되었다.
나도 ETF에 투자를 시작한 입장에서 기왕 투자를 시작했으니 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어 요새 경제 뉴스부터 시작해 여러 책들도 읽어보는 중이다. (과거 봤던 책들도 다시 보기도 한다.)
물론 난 쌩초보 수준인데다 액수도 소량이고 당연히 이득을 보지도 못하고 있다.
나에겐 초심자의 행운같은것도 없는건가! 이런 제길!
아무튼, 이제 막 걸음마를 내딛기 시작한 정도이기 때문에 모든게 낯설고 어렵기만 하다.
그런 와중에 이런 제목의 책을 봤으니, 어찌 그냥 넘어갈 수가 있을까.
아 근데 이 책 상당히 어렵다.
그동안 내가 본 초보자들 수준의 책이 아니다.
온갖 어려운 용어들이 초반부터 막 쏟아져 나오는데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용어들을 하나하나 검색해가며 찾아보다가 나중엔 거의 포기 상태가 되어 버렸다.
하기사.
책의 제목이 ETF 첫걸음이지, 주식 첫걸음은 아니니.
나같은 주식 갓난아이가 쉽게 덤벼들 책이 아니였던게 당연했을지도.

그래도 책의 중반부터는 내가 실제로 투자하고 있는 미국 ETF 직거래와 관련된 분야가 주를 이루어 그나마 읽기에 편했다.
SPY, VOO, SPLG등을 깔끔하고 쉽게 표로 정리해주었다.
SPLG에 대해선 따로 공부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최고의 수확인것 같다.
오늘 기준으로 1주당 77.91$인데, 1주당 가격도 저렴하고 S&P 500 추종 지수답게 안정적인 수익율을 올리고 있는것 같으며, 1주당 배당금이 0.91$라 주당 배당금도 좋다.
추후 현금이 더 생기면 SPLG에도 도전해보고 싶다.
그 외에도 수많은 ETF들이 각 파트별로 다양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ETF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어볼만하다.
국내 ETF 뿐만 아니라 국내 상장 미국 ETF, 그리고 미국 직거래로 하는 ETF등등 종류가 엄청 많다.
재밌는 ETF들도 있었는데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들이 투자하는 종목을 추종하는 ETF도 있어서 신기했다.

물론, 나는 신생아 수준의 초보인데다 그냥 주식 가격이랑 상관없이 조금씩 조금씩 적립식으로 모아볼 생각으로 시작한거라 그런건 해볼 엄두도 나질 않는다.
나중에 돈이 더 많이 쌓이면 또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 현재로선 들어가 있는 돈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라 생각보다 마음이 편하다.
매일 주식 등락 확인하거나 그러지도 않고 귀찮기도 할 뿐더러 들여다본다한들 딱히 내가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에 한달에 한번 정도 주식 살때나 들어가보는 중이다.
적립식 투자라 마음이 편한건지, 아니면 아직 돈이 얼마 안들어가 있어서 잃어도 상관없다는 식이라 마음이 편한건지는 모르겠다.

책의 마지막에는 연령대에 따라 투자 방식을 달리 해야된다는 내용이 나와 있으며, 그에 따라 추천하는 ETF들이 나열되어 있으나 모두 국내 상장 해외 ETF이다.
미국 ETF 직거래를 하는 나로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다.
특이한 점은, 나이를 먹을수록 주식 비중을 줄이고 채권이나 다른 자산에 좀 더 투자하라고 권고한다는 점이다.
채권이 주식에 비해 수익률은 떨어져도 안정적이라 헤지 용도로 쓰면 좋다는 말은 익히 알고 있긴 하지만, 채권까지 손대기엔 지금으로선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여력이 없다.
책은 전반적으로 내 수준에서 따라가기엔 버거운 면도 있긴 하나, 제목에 충실해서 ETF에 대한 거의 모든 것들이 총망라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주식이나 경제, 이런 쪽을 알고 있는데 ETF에도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할만하다.
그러나, 아무것도 모르는 생초짜 수준이라면 일단 기초가 되는 다른 책들을 먼저 공부하고 그 다음에 이 책을 접하는게 좋아 보인다.
#ETF첫걸음
#조진우
#김성천
#한스미디어
#ETF
#ETF책
#ETF공부
#주식
#주식책
#국내상장해외ETF
#해외주식
#미국주식
#SPLG
#경제
#재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