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현무계획 - 맛 좀 아는 먹브로의 무계획 유랑기
MBN <전현무계획> 제작팀 지음 / 다온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10/02 ~ 2025/10/04
명절 장기 휴가 직전에 시골 부모님 집에 내려가서 이 책을 봤다.
사실 난 TV를 전혀 보지 않는데다 먹방 뭐 이런 영상도 전혀 보지 않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
다만 평소 전현무라는 연예인과 곽준빈이라는 유튜버의 이미지가 꽤나 괜찮았고 둘의 캐릭터를 생각한다면 잘 어울릴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책을 읽어보기로 하였다.
컨셉이 독특하면서도 재밌다.
유명 맛집을 찾아 다니는것도 아니고 미리 특정 식당을 섭외해서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그냥 무작정 이 둘이 길거리 돌아다니다 마음에 드는 식당으로 들어가 음식을 먹어본다는 컨셉이다.
식당을 선정하는 기준은,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 현지인 맛집을 찾기도 하고, 또는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간판이나 외관만 보고 무작정 들어가보기도 하는듯 하다.
사실, 이 책에 소개된 지역에서 살고 있는 나로서는 이러한 선정 방식을 100% 신뢰하진 않지만 뭐 어디 100% 리얼 예능이라고 해서 그게 다 진짜 100% 라고 믿는 사람은 없을테니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속아 넘어가주기로 하고 책을 읽어봤다.
서울부터 시작해 제주도와 충청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을 돌아다니며 촬영을 했다.
난 이 프로그램을 본 적이 없어서 제주도와 충청도가 방송에서는 나왔는데 책에서만 소개되지 않은건지, 아니면 아직 방송에서 이 지역들을 찾아가본적이 없는건지는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이 지역들이 소개되지 않은건 좀 아쉬웠다.

서울이나 인천, 경기도쪽에서도 가보고 싶은 식당들이 여럿 있었으나, 무엇보다 가장 관심이 갔던 식당은 부산의 '안동돼지국밥' 이라는 식당이였다.
부산의 명물이라는 돼지국밥을 먹어본 적도 없고 사실 딱히 먹고 싶은 생각도 없지만 그래도 여기가 더 관심이 갔던 이유는 곽튜브에 수차례 등장했던 식당이기 때문이다.
곽튜브 초창기 시절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근무하던 때) 부터 구독하여 모든 영상을 다 봤을 정도로 곽튜브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채널중의 하나라, 이 친구가 부산 고향집에 내려갈때마다 고향집 부근에 있는 이 식당에 가곤 했던걸 재밌게 봤었다.
비위가 비교적 좋지 않은 내가 저 돼지국밥을 먹어볼 일은 없겠지만, 유튜브에서 많이 본 식당을 여기에서 또 보게 되어 괜시리 반가운 마음까지도 들었다.

음식하면 어찌 되었든 뭐니뭐니해도 전라도가 짱이긴하다.
고향 부심이라서가 아니라 객관적으로 비교해도 전라도 음식이 다른 지역의 음식들에 비해 월등히 맛있는건 사실이다.
아니, 그래도 그렇지, 여수 식당들이 이렇게 많이 소개되는건 나조차도 놀랠 정도였다.
서울 다음으로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이 9개의 챕터인데 여수가 무려 7개의 챕터이니 여수 특집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정도이다.
이렇게나 많은 여수 식당들중에서도 난 갈치 코스 요리가 가장 궁금했다.
나도 아직 못 먹어봤는데 그만큼이나 먹기 힘든 음식인것 같다.
특히나 갈치회는 갈치의 특성상 먹어보기가 참 어려운 음식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꼭 한번 방문해서 먹어보고 싶다.
또한, '미평햄버거' 는 현지인들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분식집인데 어떻게 알고 저길 찾아갔는지 신기하다.
미평동에 사는 사람들 정도나 알지, 사실 여수 사람들 대부분 모를텐데.
아직 가보진 못했지만 저기도 꼭 조만간 가볼 생각이다.

나주 곰탕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중의 하나이다.
냄새가 나지 않아 비위가 안좋은 사람들도 쉽게 먹을수 있고 국물이 깔끔하고 정갈하다.
워낙 나주 곰탕이 인기라 전국 여기저기 식당들이 많이 생기긴 했으나 역시나 원조는 다르다.
나주 곰탕은 내 개인적으로도, 아버지와의 추억이 깃든 음식이라 다른 음식들에 비해 의미가 좀 남다르다.
동신대 인근에 여러 원조 나주 곰탕집이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유명하고 가장 맛있고 원조 중의 원조 나주 곰탕집은 '하얀집' 이다.
아마 촬영하러 간 날에 하필이면 '하얀집' 이 문을 닫아 대신 다른 식당에 간 것 같은데, 혹시라도 나주 곰탕집을 가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무조건 '하얀집' 을 추천한다.
아버지에게 이야기 듣기로는, 지금은 돌아가신 내 할아버지도 젊었을때 이 식당 많이 가셨다고 한다.
그만큼이나 전통과 근본이 확실한 식당이니 믿고 갈 만하다.
이 책에는 이 외에도 전국의 많은 숨겨진 맛집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그 지역을 방문할 일이 있다면 참고하고 가봐도 좋을것 같다.
TV 방송은 시즌2까지 나왔고, 곧 시즌3가 시작될 예정이다.
지난 시즌들은 모두 티빙으로 시청이 가능하여 나도 한번 볼 생각이다.
#전현무계획
#MBN전현무계획제작팀
#다온북스
#전현무
#곽튜브
#곽준빈
#길바닥먹큐멘터리
#먹큐멘터리
#먹방
#먹브로
#안동돼지국밥
#남진이네게장갈치명가
#미평햄버거
#나주곰탕
#하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