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뢰 글리코
아오사키 유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5년 6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07/11 ~ 2025/07/12
요새 선전 겁나 많이 하고 있는 소설인데 무슨 내용일지 너무 궁금하던중, 이렇게 좋은 기회가 생겨 읽어볼 수 있었다.
워낙에나 내가 일본 소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동안 리드비 소설은 꽤 많이 읽은 편인것 같은데, 독후감 쓴 것들을 봐도 그렇고, 쓰지 않은 책들에 대한 기억들도 그렇고, 대부분 리드비 소설들이 마음에 들었어서 이번 책도 매우 기대가 컸다.
그리고, 소감 먼저 이야기하자면, 충분히 기대한대로, 아주 재밌었다.
책의 주인공은, 탭댄스를 했었던 평범한 여고생 고다와 천재적인 머리를 가진 고다의 절친 이모리야 마토, 이 둘이다.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이던 이 둘은 학교 창립 기념 축제 문제로 학생회 임원들과 게임으로 대결을 하게 되는데, 이 게임이 바로 지뢰 글리코이다.
글리코라는 다소 생소한 말로 쓰어져 있어서 그렇지, 사실 이건 우리 모두 어렸을때 누구나 다 했었던, 가위바위보로 계단 오르내리기 게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변형 규칙 : 지뢰' 라는 말이 추가로 들어가 있다.

저 추가되는 규칙으로 인해 게임 진행 과정이 달라지게 되고, 그럼으로 인해 독자들이 게임 내용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친절하게 아예 이렇게 게임 내용을 도식화해서 넣어줬다.
중간중간 게임 진행 상황에 대해서도 요약되어 있는 그림들이 들어가 있어 가독성과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혀줬다.
직관적으로 다가오는 이런 그림들이 매우 유용하다.
이 지뢰 글리코 이외에도,
2장에서는 일본에서 매우 인기 있는 전통 카드 게임인 카루타가 등장하는데 2장씩 짝을 맞추는 카드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3장에서는 기본 가위바위보 게임에 두 가지 수를 더 추가한 자유 규칙 가위바위보가 나오며, 이 두 가지 수 때문에 다소 심심할 수도 있는 가위바위보 게임이 무척이나 긴장감 있게 느껴졌다.
4장에서는 오징어 게임을 보는 듯한 느낌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가 소설내 소재로 쓰이는데, 도둑의 발걸음 수와 술래의 단어수에 제한을 걸어 치밀한 두뇌 싸움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마지막 5장에서는 포커 게임으로 승부를 겨루는데 특이하게도 텍사스 홀덤이 아니라 3장으로 하는 포커 게임이다. 따라서 풀하우스나 포카드는 족보에 등장할 수 없다. 이 5장 포커 게임 진행 방식이 가장 복잡하다.
아무도 쓰지 않는 학교내 동아리 건물에서 게임이 치뤄지는데 스페이드, 하트, 다이아, 클로버 무늬별로 13장의 카드가 각각 한방에 한가지씩 놓여 있으며 게임을 치루는 천재 소녀 2명, 마토와 에소라는 차례대로 방에 들어가 원하는 카드를 가지고 나와 대결을 펼친다.
과연 이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의 최종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과거 재밌게 봤던 일드 '라이어 게임' 이나, 난 전혀 보지 않았지만 세계적으로 인기 많은 '오징어 게임' 이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소설이였다.
물론, 이 책은 위의 드라마들과는 달리 죽는 사람도 없고 불행해 지는 사람도 없어서 보기에 아주 편하고 긴장감이 크지 않다.
저런 자극적인 드라마가 불편한 사람들도 무리 없이 볼 수 있어서 그 점이 참 마음에 든다.
잔인하지 않아서 좋다!

게임 전개가 무척 재밌기도 했지만, 내가 개인적으로 좀 더 눈길이 갔던건 마토의 시점에서 쓰여진 부분이였다.
예전부터 천재들의 머리속이 참 궁금했다.
그야말로 왜 괴물같은 그런 사람들 있잖은가.
인간 같지 않은 괴물같은 천재들을 볼 때마다 쟤들은 대체 어떤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까, 어떤 생각으로 살아갈까, 이런게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서 조금이나마 그런 사람들의 머리속을 살짝 들여다 본 것만 같다.
그리고, 그런 천재가 안하무인격인 못된 인간이 아니라, 세상과 어울려 살아가려 하고 친구와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씨 따듯한 마토라서 다행이였다.
일본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책이라 만화책으로도 발간이 된 모양인데, 이걸 또 리드비에서 같이 내준다한다.
슬쩍 구글 검색을 해봤는데 마토가 겁나 이쁘다. 이러니 또 기대가 안될 수가 없는데.
#지뢰글리코
#아오사키유고
#리드비
#地雷グリコ
#READbie
#일본소설
#일본소설추천
#추천일본소설
#두뇌배틀소설
#신감각두뇌배틀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