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키산맥 한 달 여행 - 유네스코가 절경으로 꼽은 캐나다로키 15일 미국로키 15일
김춘석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05/06 ~ 2025/05/07

로키산맥하면 내가 좀 일가견이 있다.

로키산맥 초입에 있는 도시, 캘거리에 살며 로키산맥을 제 집 드나들듯이 뻔질나게 드나들어서 로키산맥에 대해서는 어디가든 방귀 좀 뀌는 편이다.

그래서, 꼭 이런 책들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약간 우쭐대는 마음으로 책을 보곤 하는데, 이번 책은 뭔가 느낌이 낯이 익다.

출판사도 그렇고, 전(前) 여주 시장이라는 저자도 그렇고, 책의 질감도 그렇고, 여행 에세이 느낌이 전혀 나지 않는 블로그풍의 글체들도 그렇고.

아! 작년 이맘때쯤 봤던 '미국 남부 한 달 여행' 의 저자와 출판사였다.

작년에 저 책을 읽을 때에도, 은퇴 후 멋지게 살아가는 저자의 여행을 무척 부러워했었는데, 참으로 부지런하신 양반이다.

그새 캐나다 로키와 미국 로키 두군데나 다녀와서 책을 또 쓰다니.

그리하여, 이 책은 크게 캐나다 로키와 미국 로키, 두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책 전체를 100으로 놓고 봤을때, 대략 60:40 정도로 캐나다 로키의 볼륨이 좀 더 많은 편이다.

이전 미국 여행기에서도 저자는 자신의 여행 일정을 지도에 상세히 표시해줘서, 여행기를 읽으며 같이 따라가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엔 지도에 표시해주는 일정이 훨씬 더 자세해졌다.



캐나다 로키를 총 14박15일 일정으로 하고, 이중 가는 날과 오는 날 제외하여 13일 정도 여행을 하는 걸로 일정을 짰는데, 대략 2/3 정도가 캘거리와 밴프 일정이고, 1/3 정도는 재스퍼 일정이다.

일정이 그야말로 미쳤다.

캐나다 로키 전부를 다 빠짐없이 구석구석 가게 되는 일정이다.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장소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지 않고 약간 깊이는 없어 보이지만, 캘거리 사는 사람들중에서도 이정도로 로키를 다 돌아다녀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특히나, Waterton Lake 국립공원은 캘거리에서도 정남쪽이라 밴프쪽과는 아예 다른 방향인데다 관광지가 그다지 많지가 않아 현지인들도 잘 안가는 곳인데 이 저자는 어떻게 알고 또 저기까지 찾아간걸까? 대단하다 정말.

또한, Glacier 국립공원과 Kootenay 국립공원도 알버타가 아닌 BC주인데다 밴프에서 생각보다 꽤 멀어 개인적으로는 여행객들에게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나도 저 국립공원 세곳은 다 가보긴 했지만 한두번정도만 갔었다.

물론 이 책의 저자처럼 로키에 미쳐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 한번 정도는 가볼만하다.



추억 회상 목적으로 캐나다 로키를 읽었다면, 미국 로키는 궁금증과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읽었다.

물론 당연히 캐나다 로키가 미국 로키보다 훨씬 좋다는건 알지만, (미국 로키가 더 뛰어나다는 사람은 아직까지 한명도 본 적이 없다.) 그래도 미국 로키도 나름 그럭저럭 괜찮고 분위기가 캐나다랑은 달라 여행하기 나쁘지 않다길래 궁금하던 참이였다.

주제도 모르고 미국 로키를 폄하하는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어쩌겠는가.

당연히 가보고야 싶지만, 저길 갈 시간에 갈 수 있는 곳이 한두곳이 아닌데.

내 개인적으로 미국 로키 전반 1주일은 별로 재미없었다.

너무 심심한 느낌? 그냥 미국 산골짜기 느낌만 있을뿐이였다.

그러나, 후반부 실버톤과 듀랭고 부분은 레데리2 느낌도 나면서 꽤 재밌었다.

여행 에세이이긴 하지만 문장이 다소 투박하여 감성적인 면은 거의 없다.

대신, 이렇게까지 구석구석 빠짐없이 로키 여행지들을 다 소개하는 책은 거의 없다 보면 된다.

로키 자유 여행을 할때 일정을 짠다거나 가보고 싶은 여행지를 미리 훑어보는 느낌으로 이 책을 읽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그나저나, 이 분, 다음 여행은 어디로 가실려나?

#로키산맥한달여행

#김춘석

#스타북스

#캐나다여행

#미국여행

#록키산맥

#캐나다록키여행

#미국록키여행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